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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v. Beethoven Piano Sonata Op. 81a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민지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부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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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루드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의 「Piano Sonata in E♭ Major, Op. 81a “Das Lebewohl(고별)”」에 관한 분석 연구이다.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에 대해 조사 함으로서 그의 음악에 대한 이해를 돕고, Op. 81a에 나타난 특징을 살펴 봄으로서 이 작품과 더 나아가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를 연주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베토벤은 서양 음악사를 이야기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축을 이룬 작곡가로서 18세기 후반 고전주의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그의 후기 작품은 낭만주의 음악으로의 교량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의 32곡의 피아노 소나타는 피아노 문헌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베토벤의 초기 작품의 세 곡에서는 4악장 구성으로 되어 있고 또한 고전적으로 통용되어오던 미뉴에트 악장을 대신해 Op. 2-2에서는 3악장에 스케르초 악장이 처음으로 소개되고 있다. 중기 소나타는 초기에 비해 훨씬 극적이고 테크닉적인 면이 많아지며, 피아노 표현에 있어 더욱 과감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작곡되었다. 후기 소나타는 형식을 중시하던 고전주의 틀에서 벗어났으며, 특히 작곡 면에 있어서도 주제가 애매모호해지고 심오하고 다양하다. 후기 소나타 5곡에는 낯선 요소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특징은 주제의 변주의 가능성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반영한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소나타 형식의 계승과 발전 그리고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베토벤이 남긴 업적은 위대하다. 베토벤은 하이든과 모차르트로부터 전해져 오는 고전주의 형식을 이어받아 이를 확립하고 더 나아가 낭만주의의 새로운 장을 마련한 토대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기 피아노 소나타에 속하는 Op. 81a는 1809년에 작곡된 것으로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작품은 베토벤의 제자이며 가장 유력한 후원자인 루돌프 대공(Archduke Rudolph, 1788-1831)에게 헌정한 곡으로 각 악장에는 베토벤이 직접 붙인 표제가 있다. 제 1악장 “Das Lebewohl(고별)”은 느린 서주부와 코다를 갖는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이다. Adagio부분 처음에 등장하는 Motive a는 베토벤 자신이 “Le-be-wohl(안녕)”이라는 가사를 붙이기도 하였으며, 변주, 자리바꿈, 확대 또는 축소되어 1악장 전반에 걸쳐 등장한다. 제 2악장 “Die Abwesenheit(부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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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widely known as a classicist composer established and developed classical music style through piano music; in particular, 32 piano sonatas he composed over his entire lifetime are recognized as important works that cannot be excluded from literature concerning piano....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지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부
지도교수 함영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5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55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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