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바로크 시대는 이성적인 세계관과 감정적인 두 경향이 양극에서 공존하면서 기악이 성악과 동등한 위치의 독립된 형태로 발전하여 다양한 형식의 기악곡이 발달하였다. Bach의 이탈리아 콘체르토는 비발디의 영향을 받아 쾌하고 화성적이면서 3악장 형식인 이탈리아적인 요소들을 가지면서 Tutti와 Solo의 대조를 하나의 건반 악기에서 표현한 독특한 양식의 작품이다. J.S.Bach의 「Italian Concerto BWV 971」이 이러한 요소를 잘 반영한 곡이다. 이 곡은 이탈리아의 콘체르토 양식을 모방한 최초의 독주 악기용 콘체르토로서 본 논문의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Italian Concerto」의 전체적인 형식은 이탈리아의 콘체르토 양식처럼 빠르게-느리게-빠르게 의 3악장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이 가운데 1악장과 3악장은 Tutti와 Solo가 교대로 연주되는 리토르넬로 형식을 취하고 있다. 둘째, 알레그로 악장의 구조는 4부분으로 되어있으며 서로 다른 Tutti와 Solo가 네 번에 걸쳐 반복되는 리토느넬로 형식을 적용시켰다. 그리고 동형진행이여러번 되풀이하며 진행되고 Tutti 와 Solo가 뚜렷하게 구분됨으로써, 하프시코드의 2개의 건반을 사용한 Tutti 와 Solo의 대비를 매우 효과적으로 표현하였음을 알 수 있다. 셋째, 2악장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악장과는 달리 cantilena 양식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지속저음(basso ...
저자 | 조선미 |
---|---|
학위수여기관 | 청주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학과 음악학 |
지도교수 | 장 영 숙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60 |
키워드 | 바하 이탈리안 콘체르토의 특징과 연주법을 파악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200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