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의 역할은 도시의 확장, 정보통신 발달로 산업형태 변화가 가속화 되는 상황에서 과거 단순한 생산자와 수요자의 연결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기업의 마케팅 요소로 변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물류센터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물류센터 입지에 대한 만족도와 실무자가 생각하는 도심형 물류센터 입지 기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추출하고, 중요도를 분석하여, 도심형 물류센터의 입지선정 영향요인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도시가 밀집된 지역에 위치한 군포복합 물류단지 입주 업체 중 향후 도심형 물류센터에 입주예정인 업체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통해 접근성, 비용, 토지이용조건, 지역 환경적 조건, 배후지역의 연계성, 부지내조건, 정책적 측면으로 입지요인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했으며, 만족도와 중요도를 중심으로 ...
물류센터의 역할은 도시의 확장, 정보통신 발달로 산업형태 변화가 가속화 되는 상황에서 과거 단순한 생산자와 수요자의 연결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기업의 마케팅 요소로 변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물류센터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물류센터 입지에 대한 만족도와 실무자가 생각하는 도심형 물류센터 입지 기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추출하고, 중요도를 분석하여, 도심형 물류센터의 입지선정 영향요인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도시가 밀집된 지역에 위치한 군포복합 물류단지 입주 업체 중 향후 도심형 물류센터에 입주예정인 업체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통해 접근성, 비용, 토지이용조건, 지역 환경적 조건, 배후지역의 연계성, 부지내조건, 정책적 측면으로 입지요인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했으며, 만족도와 중요도를 중심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도심형 물류센터 입지영향 요인이 4가지로 압축하고, IPA 분석을 통해 압축된 요인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조사되었던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측면과, 토지이용조건과 관련된 영향요인은 신뢰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군포에 입지한 물류회사의 만족도 중 가장 만족스럽게 나온 것은 비용적 측면이며, 접근성과 지역 환경, 배후지역 연계성 부지 내 조건, 관련법규 순서로 나타나고 있었다. 요인분석의 결과로 추출된 요인들은 부지내 교통조건, 비용, 교통의 접근성, 물류환경조건, 4가지로 압축되었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만족도-중요도 분석을 시행해본 결과 부지내 교통조건, 비용, 교통의 접근성, 물류환경 조건의 순서로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었다. 각 요인의 세부 지표별 우선순위는 첫째, 부지내 교통조건에서 화물차 주차장 면적, 화물차량 대기동선, 동시작업이 가능한 차량대수, 화물주차와 공용주차의 분리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용적 측면에서 보면 임대비용, 분양가, 주변지역의 물가, 주변지역의 인건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통의 접근성에서는 광역도로의 접근성, 철도의 접근성, 대중교통의 접근성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물류환경조건은 입주지역 산업 특성, 배후도시와 연계성, 유사업종 연계성, 주변녹지면적 순으로 나타났다.
물류센터의 역할은 도시의 확장, 정보통신 발달로 산업형태 변화가 가속화 되는 상황에서 과거 단순한 생산자와 수요자의 연결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기업의 마케팅 요소로 변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물류센터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물류센터 입지에 대한 만족도와 실무자가 생각하는 도심형 물류센터 입지 기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추출하고, 중요도를 분석하여, 도심형 물류센터의 입지선정 영향요인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도시가 밀집된 지역에 위치한 군포복합 물류단지 입주 업체 중 향후 도심형 물류센터에 입주예정인 업체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통해 접근성, 비용, 토지이용조건, 지역 환경적 조건, 배후지역의 연계성, 부지내조건, 정책적 측면으로 입지요인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했으며, 만족도와 중요도를 중심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도심형 물류센터 입지영향 요인이 4가지로 압축하고, IPA 분석을 통해 압축된 요인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조사되었던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측면과, 토지이용조건과 관련된 영향요인은 신뢰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군포에 입지한 물류회사의 만족도 중 가장 만족스럽게 나온 것은 비용적 측면이며, 접근성과 지역 환경, 배후지역 연계성 부지 내 조건, 관련법규 순서로 나타나고 있었다. 요인분석의 결과로 추출된 요인들은 부지내 교통조건, 비용, 교통의 접근성, 물류환경조건, 4가지로 압축되었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만족도-중요도 분석을 시행해본 결과 부지내 교통조건, 비용, 교통의 접근성, 물류환경 조건의 순서로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었다. 각 요인의 세부 지표별 우선순위는 첫째, 부지내 교통조건에서 화물차 주차장 면적, 화물차량 대기동선, 동시작업이 가능한 차량대수, 화물주차와 공용주차의 분리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용적 측면에서 보면 임대비용, 분양가, 주변지역의 물가, 주변지역의 인건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통의 접근성에서는 광역도로의 접근성, 철도의 접근성, 대중교통의 접근성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물류환경조건은 입주지역 산업 특성, 배후도시와 연계성, 유사업종 연계성, 주변녹지면적 순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