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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교과서 삽화 속에 나타난 시민의 정치참여 유형 분석
Analysis on types of civil's political participation in illustrations in high school politics textbook 원문보기


전나령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과(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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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치교과서 삽화에 나타난 정치참여 유형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의민주주의 하에서 정부의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시민의 정치참여는 필수요소이며 체제의 정당성을 강화시키는 초석이다. 하지만 민주화 이후 정치참여는 권위주의 통치 시기와 비교해 개인적 및 집단적 의사표현의 비용이 낮아지면서 증가할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과 달리 투표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지난 20년 동안 선거 민주주의가 공고화 되면서 대부분의 시민들은 선거참여에 만족할 뿐 다른 유형의 정치참여에는 여전히 소극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문제는 정치의 수준을 떨어뜨리며 국정운영에 국민들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결국 민주주의의 올바른 실현을 어렵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시민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정치에 참여해야 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정책을 결정하는 정치권력을 입법부나 행정부가 갖고 있기 때문에 시민들은 대표를 선출하거나 중요한 공공문제의 결정에 관해 이렇다 할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적 한계 때문에 대다수 시민들은 정책결정과정에서 소외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대다수 시민들에게 불리한 특정 집단에만 유리한 정책결정이 국가의 권위를 빌려 일방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나령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서현진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5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506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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