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의 대형화와 산불발생 요인의 증가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이 크게 발생하고 있어 산불예방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한 노력으로 정부는 기술개발(Engineering), 제도개선(Enforcement), 교육 및 홍보(Education) 등 다방면의 활동은 취하고 있으나, 효율적인 피해저감 대책이 필요하다. 산불 원인의 대부분이 인위적인 것임을 감안할 때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며, 교육 내용의 확산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소년 교육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을 체계화하...
산불의 대형화와 산불발생 요인의 증가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이 크게 발생하고 있어 산불예방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한 노력으로 정부는 기술개발(Engineering), 제도개선(Enforcement), 교육 및 홍보(Education) 등 다방면의 활동은 취하고 있으나, 효율적인 피해저감 대책이 필요하다. 산불 원인의 대부분이 인위적인 것임을 감안할 때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며, 교육 내용의 확산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소년 교육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을 체계화하여 산불예방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이에 국내외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청소년들의 산불의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 개발된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을 개선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국내외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 현황을 조사한 결과 국내의 경우, 청소년 교육은 각 시도 지자체와 민간에서 간헐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교육은 산불조심기간에 홍보성으로 그치고 있다. 또한 교육시기와 방법이 체계화되지 않았으며, 교육현황 조차 기록으로 남기지 않은 곳도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산림청 용역사업으로 산불예방을 위한 청소년 교육 커리큘럼이 개발된 상태이다. 국외의 경우 미국, 캐나다, 호주에서는 오래전부터 국가기관, 민간단체 등에서 체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의 96.4%가 산불이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전체의 64%가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그 중 94.4%가 교육이 쉽거나 적당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산불 피해내용, 대응방법, 유관기관 활동 등의 설문조사에서 잘 모르거나 적절하지 못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기 개발된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중 산불 원인, 피해, 대응에 관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사회의 위험, 숲의 중요성, 산불 발생원리, 산불 피해 및 사례, 산불 예방 방법 및 대응 방법의 내용을 개선하였다. 4. 참여기회가 제한적이고, 단발적인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이미 다른 분야에서 청소년 사회교육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청소년 사회교육단체의 프로그램에 산불예방 교육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야영 및 자연체험, 자기계발, 사회봉사, 과학 정보화 등의 교육부문에 산불예방 교육 내용을 포함시켜 산불예방 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산불의 대형화와 산불발생 요인의 증가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이 크게 발생하고 있어 산불예방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한 노력으로 정부는 기술개발(Engineering), 제도개선(Enforcement), 교육 및 홍보(Education) 등 다방면의 활동은 취하고 있으나, 효율적인 피해저감 대책이 필요하다. 산불 원인의 대부분이 인위적인 것임을 감안할 때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며, 교육 내용의 확산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소년 교육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을 체계화하여 산불예방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이에 국내외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청소년들의 산불의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 개발된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을 개선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국내외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 현황을 조사한 결과 국내의 경우, 청소년 교육은 각 시도 지자체와 민간에서 간헐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교육은 산불조심기간에 홍보성으로 그치고 있다. 또한 교육시기와 방법이 체계화되지 않았으며, 교육현황 조차 기록으로 남기지 않은 곳도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산림청 용역사업으로 산불예방을 위한 청소년 교육 커리큘럼이 개발된 상태이다. 국외의 경우 미국, 캐나다, 호주에서는 오래전부터 국가기관, 민간단체 등에서 체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의 96.4%가 산불이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전체의 64%가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그 중 94.4%가 교육이 쉽거나 적당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산불 피해내용, 대응방법, 유관기관 활동 등의 설문조사에서 잘 모르거나 적절하지 못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기 개발된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중 산불 원인, 피해, 대응에 관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사회의 위험, 숲의 중요성, 산불 발생원리, 산불 피해 및 사례, 산불 예방 방법 및 대응 방법의 내용을 개선하였다. 4. 참여기회가 제한적이고, 단발적인 산불예방 청소년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이미 다른 분야에서 청소년 사회교육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청소년 사회교육단체의 프로그램에 산불예방 교육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야영 및 자연체험, 자기계발, 사회봉사, 과학 정보화 등의 교육부문에 산불예방 교육 내용을 포함시켜 산불예방 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제어
#산불예방 사회교육 청소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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