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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과학 접근으로 바라 본 다중지능 이해를 통한 기독교교육과정 모형 연구 원문보기


김진희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기독교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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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는 전통적인 기독교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뇌 과학적 접근을 통한 다중지능이해를 기독교교육과정에 접목시켰다. 즉, 전통적인 기독교교육은 단일지능에 국한한 기독교교육으로서 좌뇌에 속하는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인 객관적이고 분석적인 교육에 주로 초점을 ??추어 앎과 삶이 분리된 이분법적인 신앙인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하지만,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은 협소한 전통적인 지능이해를 뛰어 넘어 인간 이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여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의 분야에서도 커다란 시사점을 제공하여 주고 있다. 이에 하워드 가드너가 제시한 다중지능이론을 토대로 일반교육이나 기독교교육에 적용하여 실천해 나가는 사례들이 있지만, 그것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지 못하는 아쉬움도 함께 있다. 그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 중에 다중지능 이론의 객관적인 타당성의 문제 때문일 것이다. 이에 다중지능이론의 객관적인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최근 대두되고 있는 뇌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중지능이론을 고찰해 봄으로 다중지능이론을 보다 과학적인 근거 위에서 타진해 봄으로 기독교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 주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뇌 과학을 해부학적 관점, 신경생리학적 관점, 기능적 관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또한 뇌 과학을 기반으로 스페리(Sperry)의 좌뇌-우뇌이론, 폴 맥린(Paul Maclean)의 삼위일체이론, 네드 헤르만(Ned Herrmann)의 ...

주제어

#뇌과학 다중지능 단일지능 기독교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희
학위수여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기독교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141p.
키워드 뇌과학 다중지능 단일지능 기독교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08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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