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교사 멤버케어(Member Care)에 대한 선교학적 고찰 :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의 통전적 관점에서 원문보기


김두종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선교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멤버케어는 점점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선교의 실천과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선교학과 긴밀하게 만나지 못했으며, 그 성향에는 인간중심적 선교 방식이 다분히 드러난다. 멤버케어라는 실천과제는 선교가 무엇인가에 따라 그 방향성이 달라진다. 이것이 멤버케어가 선교학적 고찰을 통해 하나님의 선교와 잇대어져야 하는 분명한 이유이다.
멤버케어는 실천과제로 태동하고 발전했다. 때문에 그 정의에 있어서 그신학적 방향성은 불투명하다. 또한 그 필요성은 선교학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선교사 중도탈락의 방지나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선교에 초점이 맞추어진 경우가 많다. 멤버케어는 현재 자원을 총력하기 위해 세계화 추세이며, 선교가 부진한 곳을 먼저 지원하여 선교의 과업을 앞당기려 하는 의도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원의 총력이 반드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인지는 알 수 없다. 또한 멤버케어가 인간중심적인 과업주의에 편향된다면, 그것은 오히려 개교회주의나 교파중심적 승리주의의 도구가 될 우려가 있다. 이런 점에서 멤버케어를 위한 바른 선교관이 절실하다.
오늘날 멤버케어를 선교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기 위해 성서적 근거, 복음주의자들, 심리학, 세계화의 관계를 살필 수 있다. 멤버케어의 성서적 근거들은 주로 멤버케어와 관련된 학자들에 의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할 수 있는 동시에 해석자의 상황이 주는 해석학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멤버케어는 복음주의자들의 관심과 영향 아래 확대되었다. 따라서 오늘날 멤버케어의 신학적 색채는 복음주의의 우려인 선교의 이원론적 대립구도와 세대론적 임박한 종말론 사상이 엿보이며, 자주 전략적인 목적에서 이해된다. 멤버케어에 있어 심리학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반면 심리학은 선교학과 상호적으로 긴밀하지 교류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 문제이다. 이것은 멤버케어에 대해 선교학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필요를 말해준다. 멤버케어는 현재 세계화 추세이다. 멤버케어는 많은 헌신된 사람들을 통해 세계적 연합의 형태로 조직되면서 발전을 해왔다. 그러나 그 의도에는 세계선교의 팽창주의의 동기가 들어있다는 사실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 멤버케어가 어떤 선교를 지향해야 할 것인가는 하나님의 선교를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달려 있다. 하나님의 선교는 통전적으로 이해되고 추구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선교를 통전적으로 이해하는 열쇠는 구원사 유형과 약속사 유형 사이의 긴장관계이다. 이 두 사이의 긴장관계는 선택적 해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병행과 상호작용을 통한 하나님의 선교의 통전적 이해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그 안에서 오늘날의 시대와 상황 그리고 선교의 실천과제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이러한 긴장관계는 복음주의와 에큐메니칼 사이의 통전적인 선교를 도모한다. 하나님의 선교라는 공통의 유산을 물려받은 양 진영이 양극화에 치닫게 되었다가 다시 화해하게 되면서 통전적 선교를 등장시켰다. 이를 통해 양 진영이 공동으로 깨달은 것은 ‘인간중심적인 행동주의’의 양극단이었다. 하나님의 선교는 복음주의에 대하여는 ‘복음주의적 행동주의’를, 에큐메니칼에 대하여는 ‘인도주의적 행동주의’를 내려놓도록 요청했다. 선교는 인간의 행위에 속한 것이 아니라 엄연히 하나님의 선교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선교 안에서 선교의 통전적인 방향과 선교의 실천과제들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나가야 마땅하다.
하나님의 선교의 통전성은 성서, 역사, 세상, 교회와 잇대어 고찰할 때 온전해진다. 또 선교의 실천과제인 멤버케어는 그 연장선상에서 방향성이 고찰되어져야 한다.
첫째, 성서에 나타나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이해는 하나님의 선교를 수행하는 중심축이 된다. 오늘날 멤버케어는 그 성서적인 근거를 예수님의 명령에 두고 있다. 그러나 그보다 더 깊은 선교의 본질은 아버지의 사랑이다. 더 이상 명령이 선교의 기초가 될 수 없다. 멤버케어는 사랑의 흐름을 통해 선교사를 온전하게 세우려고 수고하기 전에 이 세상을 위해 있는 하나님의 사랑의 기저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선교는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에 기초한다. 예수님은 승리주의 선교가 아니라 하나님께 철저히 순종하는 겸손의 선교를 이행하셨다. 예수님은 정복주의가 아니라 한계를 정한 ...

주제어

#선교사 멤버케어 하나님의 선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두종
학위수여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학과 선교학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07p.
키워드 선교사 멤버케어 하나님의 선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08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