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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가의 관점에서 본 사진의 시간성 : 윤현수의 4개의 사진 작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윤현수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순수사진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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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시각매체로서의 사진은 회화와 의존·대립관계 속에서 많은 담론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이들은 상충관계 속에 진화해 오고 있다. 이러한 논의의 근간은 사진이란 무엇인가라는 명백하면서도 단순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데 있다.
본 논문은 사진에 대한 욕망과 열정으로 지난 수년간 작업한 필자의 4개의 사진 작업을 분석함으로써 작가의 입장에서 사진의 존재론적 시간성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 사진의 존재론적 본질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발터 벤야민의 아우라(aura)와 롤랑 바르트의 푼크툼(punctum) 개념을 작품론 분석의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다. ‘일회적 현존재’로서 여기와 지금(here and now)을 뜻하는 벤야민의 아우라와 ‘그것은-존재-했음’이라는 바르트의 푼크툼의 공통분모는 존재와 시간, 즉 삶과 죽음의 시간이다. 이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otography as a new visual media produces various discourses upon the depending and opposing relationships with painting, and they have been evolving out of the contending relationship. The keynote of such debates lies in finding an answer to a simple and clear question, "What is photograph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현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진학과 순수사진 전공
지도교수 권순평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3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18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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