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경을 이용한 고등학생의 생물 실험에서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 분석틀 고안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Analysis Frame of Error Type for High School Students' Observation in Biology Experiments Using Microscope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현미경을 이용한 생물 실험에서 고등학생들의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 분석틀을 고안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 분석틀은 실제 결과와 보고 결과의 일치 여부에 따라 고안하였다. 고안한 분석틀 적용을 위하여 B광역시 소재 인문계열 남자 고등학교에서 생물 Ⅰ을 심화 선택한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양파의 표피세포 관찰, 입안의 상피세포 관찰, 양파의 삼투 현상과 원형질 분리 관찰, 혈액의 관찰, 체세포분열 관찰의 총 5가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수행하기 전 학생들은 사전 지식 확인지를 작성하였고, 실험의 실제 결과는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으로 찍었으며, 관찰 결과는 실험보고서에 기록하였다. 실제 결과 사진과 학생들이 제출한 실험보고서를 비교․분석하여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을 분석하였고, 학생과 개별적으로 회상적 면접법을 실시하여 사전 지식과 결과 보고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결과와 보고된 결과의 일치여부에 따라 일치보고-1, 변형보고-1, 생략보고-1, 일치보고-2, 변형보고-2, 생략보고-2, 일치보고-3, 완전불일치보고의 8가지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 분석틀을 고안하였다. 또 전체적․부분적 수와 구조의 첨가 및 제거, 전체적․부분적 배열이나 모양의 변형, 전체적․부분적 확대와 축소의 배율 측면으로 세부적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적용 결과 생략보고-1과 일치보고-2를 제외한 6가지 유형이 나타났다. 변형보고-1이 37건으로 가장 많았고, 변형 77건, 첨가 42건, 배율 34건, 제거 31건의 총 184건의 세부 유형이 나타났다. 일치보고에 비해 변형보고의 비율이 높았다. 셋째, 실제 결과와 관계없이 사전 지식과 유사하게 세포의 모양, 핵의 위치나 크기를 변형․제거하거나 세포의 전체․부분적 크기를 임의로 확대․축소시킴으로 인한 수의 전체적 첨가․제거, 세포의 모양이나 크기가 모두 다름에도 동일화하여 규칙화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 연구결과는 현미경을 이용한 생물 실험에서 고등학생들이 실제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보고를 하지 않고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 참된 관찰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시사한다. 결과 보고의 오류 분석틀은 교사들이 관찰 전략을 계획하고 올바른 관찰 관점과 방법의 안내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관찰 방법과 기록 방법에 대한 교육의 부재는 변형보고와 완전불일치보고를 양성한다. 단순히 현미경 성능이나 현미경 조작 능력의 향상으로 관찰 능력이 향상되지 않는다. 결과 중심의 확인용 관찰이 아니라 제대로 된 관찰이 이루어지도록 실험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관찰의 복잡성, 불확실성, 이론의존성 등에 대한 과학의 본성에 대해 학생들이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제 결과를 객관적으로 관찰하도록 하는 관찰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관찰한대로 기록하는 연구의 진실성과 관련된 과학 ...
이 연구의 목적은 현미경을 이용한 생물 실험에서 고등학생들의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 분석틀을 고안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 분석틀은 실제 결과와 보고 결과의 일치 여부에 따라 고안하였다. 고안한 분석틀 적용을 위하여 B광역시 소재 인문계열 남자 고등학교에서 생물 Ⅰ을 심화 선택한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양파의 표피세포 관찰, 입안의 상피세포 관찰, 양파의 삼투 현상과 원형질 분리 관찰, 혈액의 관찰, 체세포분열 관찰의 총 5가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수행하기 전 학생들은 사전 지식 확인지를 작성하였고, 실험의 실제 결과는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으로 찍었으며, 관찰 결과는 실험보고서에 기록하였다. 실제 결과 사진과 학생들이 제출한 실험보고서를 비교․분석하여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을 분석하였고, 학생과 개별적으로 회상적 면접법을 실시하여 사전 지식과 결과 보고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결과와 보고된 결과의 일치여부에 따라 일치보고-1, 변형보고-1, 생략보고-1, 일치보고-2, 변형보고-2, 생략보고-2, 일치보고-3, 완전불일치보고의 8가지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 분석틀을 고안하였다. 또 전체적․부분적 수와 구조의 첨가 및 제거, 전체적․부분적 배열이나 모양의 변형, 전체적․부분적 확대와 축소의 배율 측면으로 세부적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적용 결과 생략보고-1과 일치보고-2를 제외한 6가지 유형이 나타났다. 변형보고-1이 37건으로 가장 많았고, 변형 77건, 첨가 42건, 배율 34건, 제거 31건의 총 184건의 세부 유형이 나타났다. 일치보고에 비해 변형보고의 비율이 높았다. 셋째, 실제 결과와 관계없이 사전 지식과 유사하게 세포의 모양, 핵의 위치나 크기를 변형․제거하거나 세포의 전체․부분적 크기를 임의로 확대․축소시킴으로 인한 수의 전체적 첨가․제거, 세포의 모양이나 크기가 모두 다름에도 동일화하여 규칙화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 연구결과는 현미경을 이용한 생물 실험에서 고등학생들이 실제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보고를 하지 않고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 참된 관찰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시사한다. 결과 보고의 오류 분석틀은 교사들이 관찰 전략을 계획하고 올바른 관찰 관점과 방법의 안내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관찰 방법과 기록 방법에 대한 교육의 부재는 변형보고와 완전불일치보고를 양성한다. 단순히 현미경 성능이나 현미경 조작 능력의 향상으로 관찰 능력이 향상되지 않는다. 결과 중심의 확인용 관찰이 아니라 제대로 된 관찰이 이루어지도록 실험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관찰의 복잡성, 불확실성, 이론의존성 등에 대한 과학의 본성에 대해 학생들이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제 결과를 객관적으로 관찰하도록 하는 관찰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관찰한대로 기록하는 연구의 진실성과 관련된 과학 연구윤리 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겠다.
이 연구의 목적은 현미경을 이용한 생물 실험에서 고등학생들의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 분석틀을 고안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 분석틀은 실제 결과와 보고 결과의 일치 여부에 따라 고안하였다. 고안한 분석틀 적용을 위하여 B광역시 소재 인문계열 남자 고등학교에서 생물 Ⅰ을 심화 선택한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양파의 표피세포 관찰, 입안의 상피세포 관찰, 양파의 삼투 현상과 원형질 분리 관찰, 혈액의 관찰, 체세포분열 관찰의 총 5가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수행하기 전 학생들은 사전 지식 확인지를 작성하였고, 실험의 실제 결과는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으로 찍었으며, 관찰 결과는 실험보고서에 기록하였다. 실제 결과 사진과 학생들이 제출한 실험보고서를 비교․분석하여 관찰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을 분석하였고, 학생과 개별적으로 회상적 면접법을 실시하여 사전 지식과 결과 보고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결과와 보고된 결과의 일치여부에 따라 일치보고-1, 변형보고-1, 생략보고-1, 일치보고-2, 변형보고-2, 생략보고-2, 일치보고-3, 완전불일치보고의 8가지 결과 보고의 오류 유형 분석틀을 고안하였다. 또 전체적․부분적 수와 구조의 첨가 및 제거, 전체적․부분적 배열이나 모양의 변형, 전체적․부분적 확대와 축소의 배율 측면으로 세부적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적용 결과 생략보고-1과 일치보고-2를 제외한 6가지 유형이 나타났다. 변형보고-1이 37건으로 가장 많았고, 변형 77건, 첨가 42건, 배율 34건, 제거 31건의 총 184건의 세부 유형이 나타났다. 일치보고에 비해 변형보고의 비율이 높았다. 셋째, 실제 결과와 관계없이 사전 지식과 유사하게 세포의 모양, 핵의 위치나 크기를 변형․제거하거나 세포의 전체․부분적 크기를 임의로 확대․축소시킴으로 인한 수의 전체적 첨가․제거, 세포의 모양이나 크기가 모두 다름에도 동일화하여 규칙화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 연구결과는 현미경을 이용한 생물 실험에서 고등학생들이 실제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보고를 하지 않고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 참된 관찰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음을 시사한다. 결과 보고의 오류 분석틀은 교사들이 관찰 전략을 계획하고 올바른 관찰 관점과 방법의 안내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관찰 방법과 기록 방법에 대한 교육의 부재는 변형보고와 완전불일치보고를 양성한다. 단순히 현미경 성능이나 현미경 조작 능력의 향상으로 관찰 능력이 향상되지 않는다. 결과 중심의 확인용 관찰이 아니라 제대로 된 관찰이 이루어지도록 실험 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관찰의 복잡성, 불확실성, 이론의존성 등에 대한 과학의 본성에 대해 학생들이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제 결과를 객관적으로 관찰하도록 하는 관찰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관찰한대로 기록하는 연구의 진실성과 관련된 과학 연구윤리 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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