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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허위광고의 소비자 기만효과 연구 : 표현양식과 브랜드애착의 역할 원문보기


정수정 (高麗大學校 大學院 心理學科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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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허위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기만정도가 표현양식과 소비자요인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부당한 광고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늘어나게 된 원인은 소비자의 욕구를 이해하지 못한 채 단기적인 이윤 추구에만 매진하는 기업·광고대행사·매체사, 그리고 이들간의 갈등을 제대로 조정하지 못한 정부에 있다. 소비자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균형감 회복과 함께, 타당하고 신뢰로운 심의결과를 내기 위한 심의과정의 수정이 절실하다. 심의과정 수정은 소비자 뿐 아니라 기업과 광고대행사에서도 그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는데, 현행 심의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소수 전문가들이 심의를 담당하고 있다는 점, 객관적 심의 기준이 없이 전문가의 독단적인 해석과 직관에 기초하여 심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점, 광고에서 전달하는 메시지의 진위 여부로만 심의한다는 점, 입증이 용이한 표현 방식만을 심의대상으로 삼았다는 점, 피해를 입는 소비자를 지능이 낮거나 어린이들로 한정했다는 점, 특정제품군의 광고에 심의가 집중되었다는 점이다.
심의과정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소비자심리학 분야의 연구 결과를 검토해 본 결과, 수정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만한 선행연구를 발견할 수 없었다. 그 원인은 광고계의 흐름과 학문적 패러다임이 변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를 합리적인 존재로만 가정한 데 있다. 소비자는 그 외 감성적이고 충동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즉 같은 내용의 허위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접하더라도 어떤 양식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기만정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소비자가 그 브랜드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에 따라서도 신념의 내용과 정도에 차이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허위메시지를 메시지모드와 메시지표현을 달리 했을 때 소비자의 기만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때 조절변인으로서 브랜드애착은 어떤 차이를 유발하는지, 스타벅스와 아이팟나노 브랜드에 대한 광고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내용이 같더라도 표현양식에 따라 기만정도가 달라졌다. 소비자는 직설보다 은유를, 글+그림형의 광고를 접했을 때 기만정도가 높았다. 메시지모드와 메시지표현을 동시에 고려했을 때는 메시지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그림중심형의 기만정도가 높았으며, 직설에서는 글+그림형의 기만정도가 높았다. 심의에서 소외되었던 은유적 표현 그 중에서도 은유적 그림은 창의성을 지탱하는 한 축으로 인정받아 왔지만, 합리적 소비생활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심의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둘째, 소비자가 브랜드에 애착할 수록 기만정도는 높아진다. 이는 잘 알고 좋아할 수록 더 잘 속는다는 의미이다. 특히 깊은 감정의 몰입상태로 ...

주제어

#허위광고 기만 소비자 표현양식 브랜드애착 소비자심리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수정
학위수여기관 高麗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心理學科
지도교수 성영신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101 p.
키워드 허위광고 기만 소비자 표현양식 브랜드애착 소비자심리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63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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