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에서 감상 교육과 창작 교육을 분리하는 것은 절반만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이 시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며 감상하는 행위에 그들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창작 행위가 추가되어야 한다. 시 창작 교육에서 ‘이미지’, ‘이미저리’는 간과할 수 없는 요소이다. 학습자들은 이미지의 유형을 분별하고 그 효과와 기능 및 전반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시 창작에 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시의 창작 주체는 시를 창작하기 이전에, 혹은 적어도 시어나 시행에 의한 이미지 묘사가 시작되면서부터는 단일 이미지들이 차지하는 비중과 그것들의 표현에 대한 선후적 순서 또는 이미지의 포섭 범위 등을 정리하고 숙고하게 된다. 따라서 기존의 시어나 시행 단위의 이미지 구분은 시편 전체의 문맥적·상황적 차원으로 범위를 넓혀 다시 구분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시어나 시행 단위에서 도출되어 다른 이미지들과 문맥적 개연성의 관련성이 희박하며 그 자체로서 의미를 지니는 개별 이미지를 ‘독립적 이미지’로, 개별 이미지들이 문면 맥락의 시적 논리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어 시편 전체의 시적 의의를 드러내는 경우를 ‘내포적 이미지’로, 개별적 이미지들이 한 편의 시의 내부에서 시적 논리에 따라 상호 관련되고 연계될 뿐만 아니라 시의 외부적 요인인 현실 상황까지 포괄하여야 파악되는 이미지를 ‘포괄적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시 텍스트를 주체적으로 이해·해석하여 그 결과를 언어적, 심미적, 세계관적 차원에서 감상 및 추체험하며 이를 토대로 자신의 새로운 시 텍스트를 생산하려는 시 창작 주체에게 시 텍스트에 대한 갈래적 접근은 긴요한 사안이다. 이는 시 창작 수업에서 제시되는 시 텍스트의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창작 주체 자신의 시적 경향성을 점검하고 파악하게 하여 실제적인 시 창작 과정의 수행에서 지렛대 역할을 한다. 이 논문이 시 창작 교육 과정의 시발점으로 이미지화 기법에 따라 현대시를 세 가지로 분류하고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를 학습하게 하려는 것이 그 이유이다. 그 세 가지 분류란 창작 주체가 ‘시적 언어’에 주목하는 ‘언어 지향적 경향과 독립적 이미지’, ‘시적 주체’에 주목하는 ‘주체 지향적 경향과 내포적 이미지’, 그리고 ‘시적 대상’에 주목하는 ‘대상 지향적 경향과 포괄적 이미지’이다. 시 창작 교육의 방법적 접근을 모색하는 이 논문은 세 가지 시적 경향성에 대한 분류의 동일 기준의 입각점으로서 ‘이미지 구성의 원리와 효과’를 설정하고 있다. 세 가지 부류의 경향성으로 창작된 시들이 모두 동일한 이미지 구성 원리를 따르지는 않을 것이며, 시 텍스트에서 각기 상이한 이미지화 기법들이 도출된다면 이를 시 창작 교육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시적 경향성을 해명하고 시 창작을 위한 독해 텍스트들로 언어 지향성의 시로는 김춘수의 시들이, 주체 지향성의 시로는 서정주의 시들이, 대상 지향성의 시로는 김수영의 시들이 선정되었다. 시 창작 학습자들은 이들의 시에 대한 이미지화 기법의 이해를 통해 독해 텍스트에 대하여 주체적인 자기화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스스로의 시적 경향성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이 경향성에 해당하는 이미지화 기법을 익혀 시 창작 수행 과정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이 논문의 요점은 창작 주체의 관점에 따른 시의 세 가지 경향, 즉 언어 지향적 경향과 주체 지향적 경향, 대상 지향적 경향 및 각 경향성이 혼합된 경우의 시적 의의와 각각의 이미지 특성, 기능, 작동 원리 등을 시 텍스트의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독해를 통해 파악하고, 이들 텍스트의 미학적 특질을 탐색할 뿐만 아니라, 각 경향성의 시와 결부된 이미지화 기법을 규명하고, 이를 시 창작 교육에 직접적으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이는 것이다. 시 창작 학습자들이 이미지 특성으로 시 텍스트를 이해·해석하여 창작 주체의 시에 대한 관점을 유형별로 파악하고, 각 유형별 이미지화 기법을 습득한다면 그들의 시 창작 학습에 이 기법들이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논문은 중등 및 대학 일반의 글쓰기 교육의 일환으로서 아마추어 수준의 시 창작 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시 창작 학습의 교육 모형을 구안하고 실제화하였다. ‘시 텍스트 독해와 연계된 시 창작 교육 체계’는, 각 단계로 진행되기 위해 학습자들이 수행하여야 할 과정들을 동반하여, 객관적 판단이 ...
현대시 교육에서 감상 교육과 창작 교육을 분리하는 것은 절반만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이 시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며 감상하는 행위에 그들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창작 행위가 추가되어야 한다. 시 창작 교육에서 ‘이미지’, ‘이미저리’는 간과할 수 없는 요소이다. 학습자들은 이미지의 유형을 분별하고 그 효과와 기능 및 전반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시 창작에 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시의 창작 주체는 시를 창작하기 이전에, 혹은 적어도 시어나 시행에 의한 이미지 묘사가 시작되면서부터는 단일 이미지들이 차지하는 비중과 그것들의 표현에 대한 선후적 순서 또는 이미지의 포섭 범위 등을 정리하고 숙고하게 된다. 따라서 기존의 시어나 시행 단위의 이미지 구분은 시편 전체의 문맥적·상황적 차원으로 범위를 넓혀 다시 구분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시어나 시행 단위에서 도출되어 다른 이미지들과 문맥적 개연성의 관련성이 희박하며 그 자체로서 의미를 지니는 개별 이미지를 ‘독립적 이미지’로, 개별 이미지들이 문면 맥락의 시적 논리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어 시편 전체의 시적 의의를 드러내는 경우를 ‘내포적 이미지’로, 개별적 이미지들이 한 편의 시의 내부에서 시적 논리에 따라 상호 관련되고 연계될 뿐만 아니라 시의 외부적 요인인 현실 상황까지 포괄하여야 파악되는 이미지를 ‘포괄적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시 텍스트를 주체적으로 이해·해석하여 그 결과를 언어적, 심미적, 세계관적 차원에서 감상 및 추체험하며 이를 토대로 자신의 새로운 시 텍스트를 생산하려는 시 창작 주체에게 시 텍스트에 대한 갈래적 접근은 긴요한 사안이다. 이는 시 창작 수업에서 제시되는 시 텍스트의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창작 주체 자신의 시적 경향성을 점검하고 파악하게 하여 실제적인 시 창작 과정의 수행에서 지렛대 역할을 한다. 이 논문이 시 창작 교육 과정의 시발점으로 이미지화 기법에 따라 현대시를 세 가지로 분류하고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를 학습하게 하려는 것이 그 이유이다. 그 세 가지 분류란 창작 주체가 ‘시적 언어’에 주목하는 ‘언어 지향적 경향과 독립적 이미지’, ‘시적 주체’에 주목하는 ‘주체 지향적 경향과 내포적 이미지’, 그리고 ‘시적 대상’에 주목하는 ‘대상 지향적 경향과 포괄적 이미지’이다. 시 창작 교육의 방법적 접근을 모색하는 이 논문은 세 가지 시적 경향성에 대한 분류의 동일 기준의 입각점으로서 ‘이미지 구성의 원리와 효과’를 설정하고 있다. 세 가지 부류의 경향성으로 창작된 시들이 모두 동일한 이미지 구성 원리를 따르지는 않을 것이며, 시 텍스트에서 각기 상이한 이미지화 기법들이 도출된다면 이를 시 창작 교육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시적 경향성을 해명하고 시 창작을 위한 독해 텍스트들로 언어 지향성의 시로는 김춘수의 시들이, 주체 지향성의 시로는 서정주의 시들이, 대상 지향성의 시로는 김수영의 시들이 선정되었다. 시 창작 학습자들은 이들의 시에 대한 이미지화 기법의 이해를 통해 독해 텍스트에 대하여 주체적인 자기화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스스로의 시적 경향성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이 경향성에 해당하는 이미지화 기법을 익혀 시 창작 수행 과정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이 논문의 요점은 창작 주체의 관점에 따른 시의 세 가지 경향, 즉 언어 지향적 경향과 주체 지향적 경향, 대상 지향적 경향 및 각 경향성이 혼합된 경우의 시적 의의와 각각의 이미지 특성, 기능, 작동 원리 등을 시 텍스트의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독해를 통해 파악하고, 이들 텍스트의 미학적 특질을 탐색할 뿐만 아니라, 각 경향성의 시와 결부된 이미지화 기법을 규명하고, 이를 시 창작 교육에 직접적으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이는 것이다. 시 창작 학습자들이 이미지 특성으로 시 텍스트를 이해·해석하여 창작 주체의 시에 대한 관점을 유형별로 파악하고, 각 유형별 이미지화 기법을 습득한다면 그들의 시 창작 학습에 이 기법들이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논문은 중등 및 대학 일반의 글쓰기 교육의 일환으로서 아마추어 수준의 시 창작 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시 창작 학습의 교육 모형을 구안하고 실제화하였다. ‘시 텍스트 독해와 연계된 시 창작 교육 체계’는, 각 단계로 진행되기 위해 학습자들이 수행하여야 할 과정들을 동반하여, 객관적 판단이 주조를 이루는 전 4단계와 주관적 판단이 우세한 후 4단계의 항목으로 구성하여 조직화되었다. 학습자들은 ‘텍스트 선정 단계’에서 ‘언어의 피상적 의미 검토 과정’을 거쳐 ‘독해 가설 탐색’ 단계로 진입하게 되며, ‘가설 적용 검토’는 다음 단계인 ‘독해 체계의 구체적 적용’ 단계에 대한 선결 과정이 된다. ‘시적 경향성 검토’ 과정이 끝난 다음에는 ‘가설 검증’ 단계로, ‘창작 주체와 시적 경향성의 관련성 검토’ 과정은 ‘텍스트의 총체적 독해’ 단계로, ‘창작 주체의 텍스트 구상 검토’ 과정은 ‘창작 텍스트의 시적 대상 선택’ 단계로, ‘단일·복합 이미지 구상 검토’ 과정은 ‘창작 텍스트 생산’ 단계를 유도한다. ‘창작 텍스트의 재음미’라는 마지막 단계는 ‘창작 텍스트의 비판적 객관화 검토’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텍스트 독해와 연계된 시 창작 단계’ 중 일곱 번째인 ‘창작 텍스트 생산’ 과정은 보다 면밀한 순차도를 필요로 한다. 대상에 대한 단순·복합 이미지 형상화, 체험의 산문화나 시작 노트 작성, 체험의 운문화, 연상적·환상적·상상적 시행 구성, 이미지의 종합적 구성과 제목 붙이기 등이 그것이다. 기존의 시 창작 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은 이론과 실제가 분리되어 이루어졌다. 고도화된 이론은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된 결과가 제시되지 않아 그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으며, 반대로 실제의 현장 교육의 결과는 이론적 체계의 확립에 미흡했다. 이 논문은 시 창작 교육 과정에 대한 이론의 체계화는 물론 이를 현장 학습에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그 결과를 실제적으로 분석하여 교육 모형 실행의 효과를 Ⅲ장의 ‘이미지화 기법을 활용한 시 창작 교육’에서 적시(摘示)했다. 이 실례는 단순히 수업 사례(事例)의 보고문 형식이 아니다. 앞 장에서 해명된 이미지화 기법에 따른 시 텍스트 해석과 이를 토대로, 수도권 소재 모 대학 1·2학년 학습자들이 수행한 시 창작 과정을 단계별, 과정별로 분석 평가하여 이 논문에서 제시하는 시 창작 교육 모델의 효과를 검증했다. 이 과정에서 ‘텍스트 독해와 연계된 시 창작 단계’와 ‘각 경향성의 시 창작 과정들’이 도표로 제시·해명되어 학습자들의 시 창작 수행 과정에 방법적으로 적용되었다. 필자는 시 창작 학습에 있어서 이미지화 기법의 활용이라는 실천적 효과에 주목한 이 연구의 방법론과 내용이 추후 더욱 보완되고 면밀해지거나 확장되어 21세기의 한국 현대시와 독자가 보다 가까워지는 하나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현대시 교육에서 감상 교육과 창작 교육을 분리하는 것은 절반만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이 시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며 감상하는 행위에 그들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창작 행위가 추가되어야 한다. 시 창작 교육에서 ‘이미지’, ‘이미저리’는 간과할 수 없는 요소이다. 학습자들은 이미지의 유형을 분별하고 그 효과와 기능 및 전반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시 창작에 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시의 창작 주체는 시를 창작하기 이전에, 혹은 적어도 시어나 시행에 의한 이미지 묘사가 시작되면서부터는 단일 이미지들이 차지하는 비중과 그것들의 표현에 대한 선후적 순서 또는 이미지의 포섭 범위 등을 정리하고 숙고하게 된다. 따라서 기존의 시어나 시행 단위의 이미지 구분은 시편 전체의 문맥적·상황적 차원으로 범위를 넓혀 다시 구분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시어나 시행 단위에서 도출되어 다른 이미지들과 문맥적 개연성의 관련성이 희박하며 그 자체로서 의미를 지니는 개별 이미지를 ‘독립적 이미지’로, 개별 이미지들이 문면 맥락의 시적 논리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어 시편 전체의 시적 의의를 드러내는 경우를 ‘내포적 이미지’로, 개별적 이미지들이 한 편의 시의 내부에서 시적 논리에 따라 상호 관련되고 연계될 뿐만 아니라 시의 외부적 요인인 현실 상황까지 포괄하여야 파악되는 이미지를 ‘포괄적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시 텍스트를 주체적으로 이해·해석하여 그 결과를 언어적, 심미적, 세계관적 차원에서 감상 및 추체험하며 이를 토대로 자신의 새로운 시 텍스트를 생산하려는 시 창작 주체에게 시 텍스트에 대한 갈래적 접근은 긴요한 사안이다. 이는 시 창작 수업에서 제시되는 시 텍스트의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창작 주체 자신의 시적 경향성을 점검하고 파악하게 하여 실제적인 시 창작 과정의 수행에서 지렛대 역할을 한다. 이 논문이 시 창작 교육 과정의 시발점으로 이미지화 기법에 따라 현대시를 세 가지로 분류하고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를 학습하게 하려는 것이 그 이유이다. 그 세 가지 분류란 창작 주체가 ‘시적 언어’에 주목하는 ‘언어 지향적 경향과 독립적 이미지’, ‘시적 주체’에 주목하는 ‘주체 지향적 경향과 내포적 이미지’, 그리고 ‘시적 대상’에 주목하는 ‘대상 지향적 경향과 포괄적 이미지’이다. 시 창작 교육의 방법적 접근을 모색하는 이 논문은 세 가지 시적 경향성에 대한 분류의 동일 기준의 입각점으로서 ‘이미지 구성의 원리와 효과’를 설정하고 있다. 세 가지 부류의 경향성으로 창작된 시들이 모두 동일한 이미지 구성 원리를 따르지는 않을 것이며, 시 텍스트에서 각기 상이한 이미지화 기법들이 도출된다면 이를 시 창작 교육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시적 경향성을 해명하고 시 창작을 위한 독해 텍스트들로 언어 지향성의 시로는 김춘수의 시들이, 주체 지향성의 시로는 서정주의 시들이, 대상 지향성의 시로는 김수영의 시들이 선정되었다. 시 창작 학습자들은 이들의 시에 대한 이미지화 기법의 이해를 통해 독해 텍스트에 대하여 주체적인 자기화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스스로의 시적 경향성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이 경향성에 해당하는 이미지화 기법을 익혀 시 창작 수행 과정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이 논문의 요점은 창작 주체의 관점에 따른 시의 세 가지 경향, 즉 언어 지향적 경향과 주체 지향적 경향, 대상 지향적 경향 및 각 경향성이 혼합된 경우의 시적 의의와 각각의 이미지 특성, 기능, 작동 원리 등을 시 텍스트의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독해를 통해 파악하고, 이들 텍스트의 미학적 특질을 탐색할 뿐만 아니라, 각 경향성의 시와 결부된 이미지화 기법을 규명하고, 이를 시 창작 교육에 직접적으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이는 것이다. 시 창작 학습자들이 이미지 특성으로 시 텍스트를 이해·해석하여 창작 주체의 시에 대한 관점을 유형별로 파악하고, 각 유형별 이미지화 기법을 습득한다면 그들의 시 창작 학습에 이 기법들이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논문은 중등 및 대학 일반의 글쓰기 교육의 일환으로서 아마추어 수준의 시 창작 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시 창작 학습의 교육 모형을 구안하고 실제화하였다. ‘시 텍스트 독해와 연계된 시 창작 교육 체계’는, 각 단계로 진행되기 위해 학습자들이 수행하여야 할 과정들을 동반하여, 객관적 판단이 주조를 이루는 전 4단계와 주관적 판단이 우세한 후 4단계의 항목으로 구성하여 조직화되었다. 학습자들은 ‘텍스트 선정 단계’에서 ‘언어의 피상적 의미 검토 과정’을 거쳐 ‘독해 가설 탐색’ 단계로 진입하게 되며, ‘가설 적용 검토’는 다음 단계인 ‘독해 체계의 구체적 적용’ 단계에 대한 선결 과정이 된다. ‘시적 경향성 검토’ 과정이 끝난 다음에는 ‘가설 검증’ 단계로, ‘창작 주체와 시적 경향성의 관련성 검토’ 과정은 ‘텍스트의 총체적 독해’ 단계로, ‘창작 주체의 텍스트 구상 검토’ 과정은 ‘창작 텍스트의 시적 대상 선택’ 단계로, ‘단일·복합 이미지 구상 검토’ 과정은 ‘창작 텍스트 생산’ 단계를 유도한다. ‘창작 텍스트의 재음미’라는 마지막 단계는 ‘창작 텍스트의 비판적 객관화 검토’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텍스트 독해와 연계된 시 창작 단계’ 중 일곱 번째인 ‘창작 텍스트 생산’ 과정은 보다 면밀한 순차도를 필요로 한다. 대상에 대한 단순·복합 이미지 형상화, 체험의 산문화나 시작 노트 작성, 체험의 운문화, 연상적·환상적·상상적 시행 구성, 이미지의 종합적 구성과 제목 붙이기 등이 그것이다. 기존의 시 창작 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은 이론과 실제가 분리되어 이루어졌다. 고도화된 이론은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된 결과가 제시되지 않아 그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으며, 반대로 실제의 현장 교육의 결과는 이론적 체계의 확립에 미흡했다. 이 논문은 시 창작 교육 과정에 대한 이론의 체계화는 물론 이를 현장 학습에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그 결과를 실제적으로 분석하여 교육 모형 실행의 효과를 Ⅲ장의 ‘이미지화 기법을 활용한 시 창작 교육’에서 적시(摘示)했다. 이 실례는 단순히 수업 사례(事例)의 보고문 형식이 아니다. 앞 장에서 해명된 이미지화 기법에 따른 시 텍스트 해석과 이를 토대로, 수도권 소재 모 대학 1·2학년 학습자들이 수행한 시 창작 과정을 단계별, 과정별로 분석 평가하여 이 논문에서 제시하는 시 창작 교육 모델의 효과를 검증했다. 이 과정에서 ‘텍스트 독해와 연계된 시 창작 단계’와 ‘각 경향성의 시 창작 과정들’이 도표로 제시·해명되어 학습자들의 시 창작 수행 과정에 방법적으로 적용되었다. 필자는 시 창작 학습에 있어서 이미지화 기법의 활용이라는 실천적 효과에 주목한 이 연구의 방법론과 내용이 추후 더욱 보완되고 면밀해지거나 확장되어 21세기의 한국 현대시와 독자가 보다 가까워지는 하나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Designing an educational model of poetry-writing and practicing one are boring and difficult. but we cannot give up the purpose of the poetry-writing education. In the 2000s, the Korean modern poetry confronts the difficulties that the poetry are separated from readers and the general readers l...
Designing an educational model of poetry-writing and practicing one are boring and difficult. but we cannot give up the purpose of the poetry-writing education. In the 2000s, the Korean modern poetry confronts the difficulties that the poetry are separated from readers and the general readers leave poetry. This means that the orientation of the poetry is different from the expectation of readers. But Inducing the readers to our poetry or orienting the poetry to our readers is unreasonable and impossible. This study is the try to find the bridge between both of the two. The students as readers can understand the modern poetry and appreciate it by trying to write a poem directly, and can realize the significance of the modern poetry by imaging their poetic experience. It couldn’t be accomplished to write a poem even a gifted person without being educated and practicing. It also ought not to be a mysterious thing for only a few selected persons to write poetry. That’s why I suggest the educational model of writing a poem and practice it through the varieties of process of the writing poetry. This study pays attention to the relation of students’ understanding and appreciating poetry to methodical process in the educating modern poetry. The first is the understanding the tendency of the modern poetry appeared variously by the characteristics of image and the second is the understanding and interpreting each text through these tendencies and the third is the designing an educational model of the writing poetry, and the last is making it practically applied to the writing poetry education in the middle`high school and the college`university. The modern poetry can be comprised of three parts and they are ‘the language-oriented poetry’, ‘the subject-oriented poetry’ and ‘the object-oriented poetry’. This study for finding a methodical approach of writing a poem sets ‘the principle & effect of composing image’ as a footing of the same criteria of the classification. One of the three types is ‘the independent image’ that the poetic subject pays attention to the language phenomenon through emphasizing the objective description of the poetic object. and the other is ‘the intensive image’, which a poetic subject pays attention to internalizing of the poetic subject through expressing general or private meaning on a poetic object. and the last is ‘the inclusive image’, which a poetic subject inclusively expresses the poetic image by consisting image with the consideration of a poetic object and any external surrounding of the object. On the authority of this classification, I set the origin of a student's poetic experience caused by a reading text as a writing subject’s poetic experience for writing a poem. I emphasize ‘the image’ as medium of language-descript relating reading and writing and ‘the poetic experience’ in writing-subject’s view. The suggested diagrams of ‘the steps related to reading the text’ and ‘the writing processes of each orientated poetry’ could be seen as a complex, convoluted, mechanical thing by those who read. This fact can cause the wonder if this theory can be applied to practical education directly. But I tried to break through these difficulties. All of us know the writing a poem has the complexes and difficulties. But if this process would be suggested fluidly or potentially, this study’s credibility will be able to be suspected. It is rare that a poem has only the one tendency. And though a poem has a particular tendency, all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images are not exposed in it. That’s why I compose the text-reading process and the poem-writing process in detail as possible. The note of this study will be able to be adjusted on-site training with the consideration of students' level In the poetry-writing education, this methodology & contents that pay attention to the application of imagery will be able to be complemented and detailed or simplified afterwards. I expect that we could make a new vision for the korean modern poetry through this study.
Designing an educational model of poetry-writing and practicing one are boring and difficult. but we cannot give up the purpose of the poetry-writing education. In the 2000s, the Korean modern poetry confronts the difficulties that the poetry are separated from readers and the general readers leave poetry. This means that the orientation of the poetry is different from the expectation of readers. But Inducing the readers to our poetry or orienting the poetry to our readers is unreasonable and impossible. This study is the try to find the bridge between both of the two. The students as readers can understand the modern poetry and appreciate it by trying to write a poem directly, and can realize the significance of the modern poetry by imaging their poetic experience. It couldn’t be accomplished to write a poem even a gifted person without being educated and practicing. It also ought not to be a mysterious thing for only a few selected persons to write poetry. That’s why I suggest the educational model of writing a poem and practice it through the varieties of process of the writing poetry. This study pays attention to the relation of students’ understanding and appreciating poetry to methodical process in the educating modern poetry. The first is the understanding the tendency of the modern poetry appeared variously by the characteristics of image and the second is the understanding and interpreting each text through these tendencies and the third is the designing an educational model of the writing poetry, and the last is making it practically applied to the writing poetry education in the middle`high school and the college`university. The modern poetry can be comprised of three parts and they are ‘the language-oriented poetry’, ‘the subject-oriented poetry’ and ‘the object-oriented poetry’. This study for finding a methodical approach of writing a poem sets ‘the principle & effect of composing image’ as a footing of the same criteria of the classification. One of the three types is ‘the independent image’ that the poetic subject pays attention to the language phenomenon through emphasizing the objective description of the poetic object. and the other is ‘the intensive image’, which a poetic subject pays attention to internalizing of the poetic subject through expressing general or private meaning on a poetic object. and the last is ‘the inclusive image’, which a poetic subject inclusively expresses the poetic image by consisting image with the consideration of a poetic object and any external surrounding of the object. On the authority of this classification, I set the origin of a student's poetic experience caused by a reading text as a writing subject’s poetic experience for writing a poem. I emphasize ‘the image’ as medium of language-descript relating reading and writing and ‘the poetic experience’ in writing-subject’s view. The suggested diagrams of ‘the steps related to reading the text’ and ‘the writing processes of each orientated poetry’ could be seen as a complex, convoluted, mechanical thing by those who read. This fact can cause the wonder if this theory can be applied to practical education directly. But I tried to break through these difficulties. All of us know the writing a poem has the complexes and difficulties. But if this process would be suggested fluidly or potentially, this study’s credibility will be able to be suspected. It is rare that a poem has only the one tendency. And though a poem has a particular tendency, all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images are not exposed in it. That’s why I compose the text-reading process and the poem-writing process in detail as possible. The note of this study will be able to be adjusted on-site training with the consideration of students' level In the poetry-writing education, this methodology & contents that pay attention to the application of imagery will be able to be complemented and detailed or simplified afterwards. I expect that we could make a new vision for the korean modern poetry through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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