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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창작 교육에서의 이미지화 기법 활용 방안 연구 : 언어, 주체, 대상에 대한 창작 주체의 관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명철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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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교육에서 감상 교육과 창작 교육을 분리하는 것은 절반만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이 시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며 감상하는 행위에 그들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창작 행위가 추가되어야 한다. 시 창작 교육에서 ‘이미지’, ‘이미저리’는 간과할 수 없는 요소이다. 학습자들은 이미지의 유형을 분별하고 그 효과와 기능 및 전반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시 창작에 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시의 창작 주체는 시를 창작하기 이전에, 혹은 적어도 시어나 시행에 의한 이미지 묘사가 시작되면서부터는 단일 이미지들이 차지하는 비중과 그것들의 표현에 대한 선후적 순서 또는 이미지의 포섭 범위 등을 정리하고 숙고하게 된다. 따라서 기존의 시어나 시행 단위의 이미지 구분은 시편 전체의 문맥적·상황적 차원으로 범위를 넓혀 다시 구분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시어나 시행 단위에서 도출되어 다른 이미지들과 문맥적 개연성의 관련성이 희박하며 그 자체로서 의미를 지니는 개별 이미지를 ‘독립적 이미지’로, 개별 이미지들이 문면 맥락의 시적 논리에 따라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어 시편 전체의 시적 의의를 드러내는 경우를 ‘내포적 이미지’로, 개별적 이미지들이 한 편의 시의 내부에서 시적 논리에 따라 상호 관련되고 연계될 뿐만 아니라 시의 외부적 요인인 현실 상황까지 포괄하여야 파악되는 이미지를 ‘포괄적 이미지’로 구분하였다.
시 텍스트를 주체적으로 이해·해석하여 그 결과를 언어적, 심미적, 세계관적 차원에서 감상 및 추체험하며 이를 토대로 자신의 새로운 시 텍스트를 생산하려는 시 창작 주체에게 시 텍스트에 대한 갈래적 접근은 긴요한 사안이다. 이는 시 창작 수업에서 제시되는 시 텍스트의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창작 주체 자신의 시적 경향성을 점검하고 파악하게 하여 실제적인 시 창작 과정의 수행에서 지렛대 역할을 한다. 이 논문이 시 창작 교육 과정의 시발점으로 이미지화 기법에 따라 현대시를 세 가지로 분류하고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를 학습하게 하려는 것이 그 이유이다. 그 세 가지 분류란 창작 주체가 ‘시적 언어’에 주목하는 ‘언어 지향적 경향과 독립적 이미지’, ‘시적 주체’에 주목하는 ‘주체 지향적 경향과 내포적 이미지’, 그리고 ‘시적 대상’에 주목하는 ‘대상 지향적 경향과 포괄적 이미지’이다. 시 창작 교육의 방법적 접근을 모색하는 이 논문은 세 가지 시적 경향성에 대한 분류의 동일 기준의 입각점으로서 ‘이미지 구성의 원리와 효과’를 설정하고 있다. 세 가지 부류의 경향성으로 창작된 시들이 모두 동일한 이미지 구성 원리를 따르지는 않을 것이며, 시 텍스트에서 각기 상이한 이미지화 기법들이 도출된다면 이를 시 창작 교육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시적 경향성을 해명하고 시 창작을 위한 독해 텍스트들로 언어 지향성의 시로는 김춘수의 시들이, 주체 지향성의 시로는 서정주의 시들이, 대상 지향성의 시로는 김수영의 시들이 선정되었다. 시 창작 학습자들은 이들의 시에 대한 이미지화 기법의 이해를 통해 독해 텍스트에 대하여 주체적인 자기화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스스로의 시적 경향성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이 경향성에 해당하는 이미지화 기법을 익혀 시 창작 수행 과정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이 논문의 요점은 창작 주체의 관점에 따른 시의 세 가지 경향, 즉 언어 지향적 경향과 주체 지향적 경향, 대상 지향적 경향 및 각 경향성이 혼합된 경우의 시적 의의와 각각의 이미지 특성, 기능, 작동 원리 등을 시 텍스트의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독해를 통해 파악하고, 이들 텍스트의 미학적 특질을 탐색할 뿐만 아니라, 각 경향성의 시와 결부된 이미지화 기법을 규명하고, 이를 시 창작 교육에 직접적으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이는 것이다. 시 창작 학습자들이 이미지 특성으로 시 텍스트를 이해·해석하여 창작 주체의 시에 대한 관점을 유형별로 파악하고, 각 유형별 이미지화 기법을 습득한다면 그들의 시 창작 학습에 이 기법들이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이 논문은 중등 및 대학 일반의 글쓰기 교육의 일환으로서 아마추어 수준의 시 창작 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시 창작 학습의 교육 모형을 구안하고 실제화하였다.
‘시 텍스트 독해와 연계된 시 창작 교육 체계’는, 각 단계로 진행되기 위해 학습자들이 수행하여야 할 과정들을 동반하여, 객관적 판단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ing an educational model of poetry-writing and practicing one are boring and difficult. but we cannot give up the purpose of the poetry-writing education.
In the 2000s, the Korean modern poetry confronts the difficulties that the poetry are separated from readers and the general readers l...

주제어

#시 창작 교육 이미지 시적 체험 시적 언어 시적 주체 시적 대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명철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최동호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 189 p.
키워드 시 창작 교육 이미지 시적 체험 시적 언어 시적 주체 시적 대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698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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