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화되고 대중화된 현대 스포츠의 세계에서 선수들에게 강한 성공의식을 심어주고 경기력 향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선수들의 부단한 노력과 더불어 지도자의 지도행동이다. 스포츠 리더십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포츠 리더의 행동은 경기집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도 할 수 있겠다. 개인종목과 단체종목의 경우 다르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스포츠 리더들의 다양한 유형과 지도 방법은 스포츠 집단이 선수, 지도자, 그리고 선수와 지도자가 이루어내는 팀의 역량강화에 있어서 효율성 극대화의 측면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부분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특히 테니스 경기의 경우 기술적, 심리적, 체력적 효소가 복합적으로 요구되는 매우 예민하고 힘든 스포츠 중의 하나이므로 선수가 최고의 기량을 펼치기 까지 지도자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선수만족도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와 이를 선수의 경기력을 최고의 상태로 만들어 내기 위한 테니스 지도자의 역량 향상부분에 있어서 본 연구는 기초적이고도 분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종목인 테니스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지도자의 지도 유형에 따른 선수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테니스 선수 지도에 있어서 선수들이 느끼는 지도자의 유형과 선수들이 지향하는 지도 유형을 고찰해 보고 선수들에게 만족도를 높여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지도자들의 지도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도유형에 따른 만족도를 파악하여 우수 선수 양성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된 조사도구 중 응답 내용이 무성의 하거나 신뢰가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
전문화되고 대중화된 현대 스포츠의 세계에서 선수들에게 강한 성공의식을 심어주고 경기력 향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선수들의 부단한 노력과 더불어 지도자의 지도행동이다. 스포츠 리더십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포츠 리더의 행동은 경기집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도 할 수 있겠다. 개인종목과 단체종목의 경우 다르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스포츠 리더들의 다양한 유형과 지도 방법은 스포츠 집단이 선수, 지도자, 그리고 선수와 지도자가 이루어내는 팀의 역량강화에 있어서 효율성 극대화의 측면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부분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특히 테니스 경기의 경우 기술적, 심리적, 체력적 효소가 복합적으로 요구되는 매우 예민하고 힘든 스포츠 중의 하나이므로 선수가 최고의 기량을 펼치기 까지 지도자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선수만족도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와 이를 선수의 경기력을 최고의 상태로 만들어 내기 위한 테니스 지도자의 역량 향상부분에 있어서 본 연구는 기초적이고도 분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종목인 테니스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지도자의 지도 유형에 따른 선수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테니스 선수 지도에 있어서 선수들이 느끼는 지도자의 유형과 선수들이 지향하는 지도 유형을 고찰해 보고 선수들에게 만족도를 높여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지도자들의 지도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도유형에 따른 만족도를 파악하여 우수 선수 양성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된 조사도구 중 응답 내용이 무성의 하거나 신뢰가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분석대상에서 제외한 후 분석 가능한 자료를 SPSS/ Window Version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통계 처리 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변인별 선수들의 만족도 및 경기력의 차이를 보기 위해 T검정(T-test)과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지도행동유형, 선수 만족도 및 경기력의 상관관계를 보고자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선수들의 만족도 및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지도행동유형을 보고자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변인 별로 지도행동유형의 차이와 선수들의 만족도 차이, 선수들의 경기력의 차이를 위와 같은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선수들의 만족도 및 경기력에 미치는 지도행동 유형을 밝힌다. 지도자의 가장 큰 역할은 구성원을 이끄는 리더십이며 이는 한 개인이 다른 구성원에게 이미 설정된 목표를 향해 정진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술 또는 과정이라고도 하고 사람들이 집단목표를 달성토록 하기 위해 자진하여 노력하도록 집단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주는 활동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리더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목표관리, 구성원의 동기부여 및 목표설정 참여, 조직구성원들의 지속적 행동유지 차원으로 접근하여야 하며 모든 경영활동은 리더의 효율적 리더십 행사에 의한 구성원들의 통합 여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스포츠 상황에서 지도행동에 관한 연구는 1940년대 중반 이후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이론, 모델, 그리고 규정이 이루어져 왔다. 지도행동은 어떤 목표나 목표 군의 달성을 위하여 의사소통 과정을 통한 개인간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시도이며 개인이나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행동적 과정이다. 즉,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 구성원으로 하여금 목표수행에 자발적으로 헌신할 수 있도록 유도, 조정하는 리더행동이라 할 수 있다. 지도자의 행동유형에 대한 이론의 전개는 보편적 특성이론, 상황적 특성이론, Fiedler의 유관이론을 거쳐 생활주기이론, 경로-목표 이론, 상황적 특성 이론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현재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남자선수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2010년 3월 15일부터 3월 30일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18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며 테니스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선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반영하는 배경변인, 지도행동 유형을 반영하는 독립변인, 선수만족도와 경기력을 반영하는 종속변인들로 구성되어있다. 이에 대한 실증 연구의 결과로 성별, 연령, 소속, 선수경력 에 따른 지도행동유형과 선수만족도 및 경기력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고, 나아가 선수들의 만족도 및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지도행동유형을 분석했다. 연구의 결과로서 성별에서는 교수와 지시형, 사회적 지지행동형, 긍정적 보상형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연령에서는 교수와 지시형, 민주적 행동형, 전체적 행동형, 사회적 지지행동형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선수 경력에서는 교수와 지시형, 민주적 행동형, 전체적 행동형, 사회적 지지형 에서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
전문화되고 대중화된 현대 스포츠의 세계에서 선수들에게 강한 성공의식을 심어주고 경기력 향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선수들의 부단한 노력과 더불어 지도자의 지도행동이다. 스포츠 리더십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포츠 리더의 행동은 경기집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도 할 수 있겠다. 개인종목과 단체종목의 경우 다르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스포츠 리더들의 다양한 유형과 지도 방법은 스포츠 집단이 선수, 지도자, 그리고 선수와 지도자가 이루어내는 팀의 역량강화에 있어서 효율성 극대화의 측면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부분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특히 테니스 경기의 경우 기술적, 심리적, 체력적 효소가 복합적으로 요구되는 매우 예민하고 힘든 스포츠 중의 하나이므로 선수가 최고의 기량을 펼치기 까지 지도자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선수만족도가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와 이를 선수의 경기력을 최고의 상태로 만들어 내기 위한 테니스 지도자의 역량 향상부분에 있어서 본 연구는 기초적이고도 분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종목인 테니스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지도자의 지도 유형에 따른 선수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테니스 선수 지도에 있어서 선수들이 느끼는 지도자의 유형과 선수들이 지향하는 지도 유형을 고찰해 보고 선수들에게 만족도를 높여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지도자들의 지도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도유형에 따른 만족도를 파악하여 우수 선수 양성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된 조사도구 중 응답 내용이 무성의 하거나 신뢰가 없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분석대상에서 제외한 후 분석 가능한 자료를 SPSS/ Window Version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통계 처리 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변인별 선수들의 만족도 및 경기력의 차이를 보기 위해 T검정(T-test)과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지도행동유형, 선수 만족도 및 경기력의 상관관계를 보고자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선수들의 만족도 및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지도행동유형을 보고자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변인 별로 지도행동유형의 차이와 선수들의 만족도 차이, 선수들의 경기력의 차이를 위와 같은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선수들의 만족도 및 경기력에 미치는 지도행동 유형을 밝힌다. 지도자의 가장 큰 역할은 구성원을 이끄는 리더십이며 이는 한 개인이 다른 구성원에게 이미 설정된 목표를 향해 정진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술 또는 과정이라고도 하고 사람들이 집단목표를 달성토록 하기 위해 자진하여 노력하도록 집단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주는 활동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리더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목표관리, 구성원의 동기부여 및 목표설정 참여, 조직구성원들의 지속적 행동유지 차원으로 접근하여야 하며 모든 경영활동은 리더의 효율적 리더십 행사에 의한 구성원들의 통합 여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스포츠 상황에서 지도행동에 관한 연구는 1940년대 중반 이후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이론, 모델, 그리고 규정이 이루어져 왔다. 지도행동은 어떤 목표나 목표 군의 달성을 위하여 의사소통 과정을 통한 개인간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시도이며 개인이나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행동적 과정이다. 즉,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 구성원으로 하여금 목표수행에 자발적으로 헌신할 수 있도록 유도, 조정하는 리더행동이라 할 수 있다. 지도자의 행동유형에 대한 이론의 전개는 보편적 특성이론, 상황적 특성이론, Fiedler의 유관이론을 거쳐 생활주기이론, 경로-목표 이론, 상황적 특성 이론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현재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남자선수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2010년 3월 15일부터 3월 30일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18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며 테니스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선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반영하는 배경변인, 지도행동 유형을 반영하는 독립변인, 선수만족도와 경기력을 반영하는 종속변인들로 구성되어있다. 이에 대한 실증 연구의 결과로 성별, 연령, 소속, 선수경력 에 따른 지도행동유형과 선수만족도 및 경기력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고, 나아가 선수들의 만족도 및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지도행동유형을 분석했다. 연구의 결과로서 성별에서는 교수와 지시형, 사회적 지지행동형, 긍정적 보상형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연령에서는 교수와 지시형, 민주적 행동형, 전체적 행동형, 사회적 지지행동형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선수 경력에서는 교수와 지시형, 민주적 행동형, 전체적 행동형, 사회적 지지형 에서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