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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낭만주의 회화에 나타난 멜랑콜리 원문보기


박소영 (영남대학교 대학원 미학미술사 서양미술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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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록

계몽주의에서 시작되는 서구의 근대를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데에 있어서, 그리고 이성의 영역에 갇혀있던 상상력과 감정의 해방 등 예술적 대항근대성(counter-modernity)의 사도로서 낭만주의적 관점은 여전히 매력적으로 여겨진다. 발트 벤야민의 말처럼 ‘진보라는 폭풍에 간단없이 떠밀려가야만’하는 시대에 자기성찰을 통해 끊임없이 반성하며 사유하고 자신의 내면을 통해서 세계를 바라보는 낭만주의자들의 태도는 여전히 유효하다. 그런 점에서 낭만주의는 이미 지나간 과거의 역사이기보다는 시대를 관통하는 중요한 주제일 것이다.
19세기 초반, 서구미술에서 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동시에 존재했지만 주된 이데올로기이자 사조는 낭만주의였으며, 이는 사회에 여전한 혁명의 기운과 함께 더욱 성숙되고 있었다. 독일의 경우 낭만주의는 예술가를 비롯한 지식인들이 자국의 정치적 혼란과 정치를 통한 사회변혁의 꿈이 좌절된 상황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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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 Romantic point of view remains compelling insofar as it is concerned with critically approaching to the Western modern originating from the Enlightenment, and with an apostle of counter-modernity in art, attempting to emancipate imagination and sensibility from the fetters of reason. ...

주제어

#낭만주의 멜랑콜리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 동경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소영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학미술사 서양미술사
지도교수 송혜영
발행연도 2010
키워드 낭만주의 멜랑콜리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 동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873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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