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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기반시설의 발달로 인하여 산업시설 및 이를 연결하는 철도 및 도로 등의 대규모 건설부지가 연약지반에 위치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연약지반 위에 철도를 건설할 경우, 침하량은 열차의 안전을 위해 엄격히 규제되어야 한다. 또한, 자갈궤도의 유지관리비를 감소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궤도의 건설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침하량에 의한 균열을 통제하기 위해 열차 개통 후 궤도의 총 침하량은 25mm 이내로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따라서 2차 ...
저자 | 김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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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구조공학과 |
지도교수 | 김연태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i, 72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20163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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