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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논문은 헤밍웨이의 대표작인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에 나타난 허무주의(nihilism)를 주인공인 제이크 반즈(Jake Barnes)의 의식 변화에 맞추어 고찰하고 있다.
제 1차 세계 대전 후, 모더니스트 작가들은 서양사회의 윤리 체제들과 기독교에 내재된 낡은 개념과 가치들이 세계 대전이라는 대재앙 속에서 인류를 구원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에 따라, 모더니스트 작가들은 더 이상 유용성을 갖지 못하는 낡은 가치들을 대신할 새로운 가치의 체계를 모색하게 된다. 세계대전의 참상을 목격한 헤밍웨이는 예전의 평온하고 안락한 삶으로 돌아가, 미국을 지배하는 낡은 가치들을 수용하며 사는 것이 더 이상 어려운일임을 깨닫게 된다. 이와 같이 헤밍웨이는 기존의 낡고 경직된 삶의 방식과 사고의 틀을 부정하는 한편,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강한 자제력과 질서의식에 밑바탕을 둔 새로운 원칙들을 찾으려 하였다. 그러한 헤밍웨이식의 가치들은 20세기 미국 사회에 주류를 이루던 기독교적 도덕관념과는 사뭇 다른 것이었기에, 작가는 삶에 대한 남다른 기본자세를 지니고 있어 동시대의 사람들에게 강한 호소력을 갖는 새로운 소설 인물들을 창조해 내야했다. 이러한 인물창조의 노력속에서, 헤밍웨이는 강한 남성성을 가진 활동가형 남성들을 그려냈다. 이는 바로 헤밍웨이 자신이 애주가에 바람둥이였으며, 사냥과 투우 그리고 일반적인 미국 남성들이 할 수 없는 다양한 활동들을 했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는 세계대전 후 ...
저자 | 류지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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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47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2441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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