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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인정 교과서와 한국창의재단 교과서의 고등학교 생물 물질대사 비교 분석 원문보기


김보람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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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논문에서는 기존 검인정 교과서의 문제점들에 대해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창의재단 교과서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생물교과서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물질대사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ST1사용 학생이 생각하고 있는 과학 교과서내용의 이해정도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학 교과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낮다는 것이다. 이는 탐구활동과 확인이라는 단순 반복 중심으로 집필되어있고 탐구에 대한 자세한 설명부족으로 학생 본인 스스로가 공부하기에 문제점이 있다는 점이다. 둘째, ST2사용 학생이 생각하고 있는 과학 교과서내용의 이해 정도나 흥미도가 기존 검인정 교과서 보다 더 높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과학 교과서내용의 만족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물질대사의 4영역에서 과학 교과서를 더 많이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검인정교과서와 창의재단 교과서의 T-test결과 물질대사의 4영역에서 창의재단의 교재로 수업하는 학생들의 이해도가 더 높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과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을 높이는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 들을 지적 할 수 있다. 첫째, 만족도와 이해도 사이에는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가 존재함으로 교과서의 집필에 있어 일상생활과 수업내용의 연관성 확인, 다양한 최근 자료 등 학생들이 과학 교과서에 친근감을 느끼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람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3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538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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