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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발음 오류 분석 : 모음과 자음을 중심으로
A Phonological Analysis on Chinese mispronunciation of A Korean High School : Centering on consonants and vowels 원문보기


황기하 (목포대학교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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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를 외국어로 배우려는 한국인에게는 중국어의 여러 어음 규칙율 이해함으로써가 아니라 중국어의 발음법을 배우고 훈련함으로써 어음 규칙이 본인에게 내채화되도록 해야 한다. 왜냐하면, 한국어 어음 규칙을 가지고 있는 한국인에게는 중국어 어음 규칙을 학습하는 그 자체가 하나의 어려움이 되기 때문이다. 본고의 목적은 중국어를 배우려는 한국학생틀이 한국어와 중국어의 상이한 어음체껴l 룩 인하여 말하기와 듣기 분야에서 중국어의 어떤 母音과 子音에서 오류가 가장 많이 나오는 가를 분석하여 앞으로 한국 학생들의 중국어 말하기 지도와 듣기 지도에 필요한 자료로 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었다. 먼저 중국어와 한국어 어음체계를 분석하고, 그 이론적 차이점에서 나오는 오류가 예상되는 母音과 子音을 추출한 다음 고둥학교에서 처음으로 중국어를 배우는 학생들로 하여금 말하기와 듣기 평가를 수 차례 실시하여 어떤 자음과 모음에서 오류를 가장 많이 범하는 가를 분석한다. 단, 본 실험에서 성조 부분용 하지 않온 관계로 사용된 단어의 성조 문제는 문제삼지 않기로 하였다. 이러한 실험의 결과 다용과 같온 결과를 얻었다. 1) 듣기 실험 결과 [zh]/[z],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기하
학위수여기관 목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중어중문학과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665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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