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여러 교수 방법들과 교수 매체들이 수업에 사용되어왔다. 특히 멀티미디어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상호작용을 높여주며, 실제적인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유용한 매체로 영어 교육에 활용 되어왔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는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른 교수 매체에 비해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해왔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영어 교육은 이러한 변화를 쫓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새로운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앞으로 어떻게 영어 교육을 할 것인지에 대한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며, 미래의 교실 환경에서 이루어질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교수-학습 모형을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수업이 어떻게 발전 되어왔는지 그 발전 과정과 현황을 살펴보았고, u-Learning 멀티미디어 기기를 미래 교실 환경에서 활용하여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u-Learning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교수-학습 ...
영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여러 교수 방법들과 교수 매체들이 수업에 사용되어왔다. 특히 멀티미디어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상호작용을 높여주며, 실제적인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유용한 매체로 영어 교육에 활용 되어왔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는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른 교수 매체에 비해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해왔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영어 교육은 이러한 변화를 쫓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새로운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앞으로 어떻게 영어 교육을 할 것인지에 대한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며, 미래의 교실 환경에서 이루어질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교수-학습 모형을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수업이 어떻게 발전 되어왔는지 그 발전 과정과 현황을 살펴보았고, u-Learning 멀티미디어 기기를 미래 교실 환경에서 활용하여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u-Learning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교수-학습 모형 개발에 대해 연구 하였다. 또한 u-Learning 멀티미디어 영어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해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 등 언어의 4가지 기능에 중점을 두어 모둠 학습실에서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u-Learning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영어 수업을 진행할 경우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고, 수업 주제에 맞게 교실 환경을 꾸며 학습자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해 학습 내용을 실제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반복, 연습하며 학습 할 수 있고, 교실 수업이 끝난 후에도 교사,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며 지속적으로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영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여러 교수 방법들과 교수 매체들이 수업에 사용되어왔다. 특히 멀티미디어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상호작용을 높여주며, 실제적인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유용한 매체로 영어 교육에 활용 되어왔다. 그러나 멀티미디어는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른 교수 매체에 비해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해왔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영어 교육은 이러한 변화를 쫓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새로운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앞으로 어떻게 영어 교육을 할 것인지에 대한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며, 미래의 교실 환경에서 이루어질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교수-학습 모형을 연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수업이 어떻게 발전 되어왔는지 그 발전 과정과 현황을 살펴보았고, u-Learning 멀티미디어 기기를 미래 교실 환경에서 활용하여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u-Learning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 교수-학습 모형 개발에 대해 연구 하였다. 또한 u-Learning 멀티미디어 영어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해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 등 언어의 4가지 기능에 중점을 두어 모둠 학습실에서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u-Learning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영어 수업을 진행할 경우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고, 수업 주제에 맞게 교실 환경을 꾸며 학습자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해 학습 내용을 실제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반복, 연습하며 학습 할 수 있고, 교실 수업이 끝난 후에도 교사,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며 지속적으로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