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교육실제 원문보기


장성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들 중 유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 미술교육에 대해 보육교사가 어떠한 인식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유아 미술교육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교육실제를 알아보는 연구를 통해 앞으로 보육현장에서 유아 미술교육이 더 의미 있게 진행되기 위해 필요한 교사 재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교육실제는 어떠한가? 1-1. 유아 미술교육의 내용은 어떠한가? 1-2.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 방법은 어떠한가? 1-3. 유아 미술교육의 평가는 어떠한가? 2.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1. 유아 미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2. 유아 미술교육 시 느끼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2-3. 보육교사의 재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유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13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 미술교육에서의 교육실제 및 보육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총 34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제작 하였다. 설문지는 유아교육 전문가로부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childcare teachers who are educating among childcare teachers employed at childcare centers in Seoul and Gyeonggi area to analyze the recognition and difficulties that early childhood class childcare teachers have about ar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The study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성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홍용희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58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