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의 이용동기, 이용행태 및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 : 멕시코, 인도,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한국인을 중심으로 A study of motives, behavioral patterns and restaurant attributes of ethnic food restaurants:focused on Korean consumers Mexican, Indian, Vietnamese and Thai restaurant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용동기, 이용행태 및 선택속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성향을 파악하여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의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 및 차별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표본은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중에서도 멕시코, 인도, 베트남과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한 한국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8월 9일부터 30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하였고, 총 600부를 배포하여 600부 전부 회수(회수율 100%)되어 실증분석에 적용되었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
본 연구에서는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용동기, 이용행태 및 선택속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성향을 파악하여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의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 및 차별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표본은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중에서도 멕시코, 인도, 베트남과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한 한국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8월 9일부터 30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하였고, 총 600부를 배포하여 600부 전부 회수(회수율 100%)되어 실증분석에 적용되었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SPS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표본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의 이용동기와 선택속성에 대한 구성개념의 단일 차원 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유형별 이용동기와 선택속성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인구통계적 특성 별 검증과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유형별 검증을 위해 Chi-square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멕시코, 인도,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 별로 이용행태를 살펴보면, 고객들의 방문횟수는 1회 방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동반고객으로는 모든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에서 친구 또는 연인과의 방문이 60%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이용요일을 살펴보면 고객들 대부분 요일에 관계없이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멕시코, 베트남 레스토랑의 경우 주로 평일(월-금)에 많이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도, 태국 레스토랑의 경우 주로 주말을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용시간의 경우 멕시코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주로 점심시간에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인도나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저녁시간에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시간의 경우 멕시코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1시간 미만으로 확인되었고, 인도,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는 주로 1시간-2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비용을 살펴보면 멕시코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1만원 미만을 지출하며, 인도,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 1만원-1만 5천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보원천은 모든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구전에 의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재방문 계획을 살펴보면 멕시코,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재 방문한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고, 인도,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는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이용동기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요인1 “사람과의 만남”, 요인2 “식생활의 변화”, 요인3 “외국음식에 대한 호기심”, 요인4 “해외경험 및 개인취향”의 4개 요인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요인1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인도,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 멕시코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에 비해 레스토랑 방문 시 사람과의 만남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2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멕시코,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인도,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에 비해 레스토랑 방문 시 식생활의 변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3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외국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요인4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해외경험 및 개인취향 요인에 대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멕시코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은 중간을 나타냈으며, 인도,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요인2 “가격과 할인”, 요인5 “점포의 이미지”, 요인7 “메뉴”의 3개 요인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요인2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멕시코, 인도,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에 비해 레스토랑 방문 시 가격과 할인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5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인도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 점포의 이미지에 대한 호기심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요인7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메뉴에 대한 호기심이 다른 레스토랑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베트남, 인도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인 경우 가장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용동기, 이용행태 및 선택속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성향을 파악하여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의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 및 차별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표본은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중에서도 멕시코, 인도, 베트남과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한 한국인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0년 8월 9일부터 30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하였고, 총 600부를 배포하여 600부 전부 회수(회수율 100%)되어 실증분석에 적용되었다. 자료의 분석방법은 SPSS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표본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의 이용동기와 선택속성에 대한 구성개념의 단일 차원 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유형별 이용동기와 선택속성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인구통계적 특성 별 검증과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유형별 검증을 위해 Chi-square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멕시코, 인도,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 별로 이용행태를 살펴보면, 고객들의 방문횟수는 1회 방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동반고객으로는 모든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에서 친구 또는 연인과의 방문이 60%이상으로 조사되었다. 이용요일을 살펴보면 고객들 대부분 요일에 관계없이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멕시코, 베트남 레스토랑의 경우 주로 평일(월-금)에 많이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도, 태국 레스토랑의 경우 주로 주말을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용시간의 경우 멕시코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주로 점심시간에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인도나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저녁시간에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시간의 경우 멕시코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1시간 미만으로 확인되었고, 인도,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는 주로 1시간-2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비용을 살펴보면 멕시코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1만원 미만을 지출하며, 인도,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 1만원-1만 5천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보원천은 모든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구전에 의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재방문 계획을 살펴보면 멕시코,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재 방문한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고, 인도,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는 잘 모르겠다는 응답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이용동기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요인1 “사람과의 만남”, 요인2 “식생활의 변화”, 요인3 “외국음식에 대한 호기심”, 요인4 “해외경험 및 개인취향”의 4개 요인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요인1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인도, 베트남,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 멕시코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에 비해 레스토랑 방문 시 사람과의 만남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2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멕시코,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인도,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에 비해 레스토랑 방문 시 식생활의 변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3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외국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요인4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해외경험 및 개인취향 요인에 대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멕시코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은 중간을 나타냈으며, 인도,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외국전통음식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요인2 “가격과 할인”, 요인5 “점포의 이미지”, 요인7 “메뉴”의 3개 요인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요인2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멕시코, 인도,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에 비해 레스토랑 방문 시 가격과 할인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5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인도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경우 점포의 이미지에 대한 호기심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베트남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요인7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태국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 메뉴에 대한 호기심이 다른 레스토랑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베트남, 인도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인 경우 가장 낮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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