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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을 위한 독학용 문법 교재 개발 연구 : 중ㆍ고급 단계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Chen, Liuyan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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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독학용 문법 교재 개발의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중국인 학습자 집단은 다른 학습자 집단과 달리 나름대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외국어 학습할 때, 연역적인 방법을 선호하고, 문법 학습에 대한 요구도가 높다. 하지만 한국어는 교착어이고 중국어는 독립어이기 때문에 양 언어 문법에 많은 차이점이 존재한다. 중․고급 단계에 접어든 후는 전체적인 문법 난이도가 훨씬 높아진다. 이러한 요소 때문에 중․고급 수준의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문법 학습의 성취도가 높지 않다고 보인다. 따라서 문법의 의미를 더 잘 파악하게 하고 실제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보다 더 효과적인 문법 교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고는 개발하고자 하는 교재 형식을 독학용 교재를 선택했다. 독학용 교재가 수업 외에 보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논문의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 방법에 관하여 언급하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먼저 중국인 학습자의 외국어 학습 특징을 살펴보고, 그 다음에는 독학용 교재와 문법 교재의 특성 및 개발 원리를 분석하였다. 3장에서는 교재 개발을 위하여 117명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4장에서는 본고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교재 원리를 제시하였다. 즉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문법의 사용 능력을 신장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교재에 중국인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고, 수업의 문법 학습을 보완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어서 본 교재를 위한 문법 항목을 선정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실시한지 오래된 5개 대학교의 어학원에서 쓰는 교재를 선택하고, 그 중에 나와 있는 중급과 고급 문법 항목을 뽑았다. 3개 교재 이상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법 항목을 본고의 문법 항목으로 선정한 후 나머지 문법 항목을 ...

주제어

#중국인학습자, 독학용, 문법 교재, 중고급단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Chen, Liuyan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김정숙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103 p.
키워드 중국인학습자, 독학용, 문법 교재, 중고급단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921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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