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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독학용 문법 교재 개발의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중국인 학습자 집단은 다른 학습자 집단과 달리 나름대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외국어 학습할 때, 연역적인 방법을 선호하고, 문법 학습에 대한 요구도가 높다. 하지만 한국어는 교착어이고 중국어는 독립어이기 때문에 양 언어 문법에 많은 차이점이 존재한다. 중․고급 단계에 접어든 후는 전체적인 문법 난이도가 훨씬 높아진다. 이러한 요소 때문에 중․고급 수준의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문법 학습의 성취도가 높지 않다고 보인다. 따라서 문법의 의미를 더 잘 파악하게 하고 실제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보다 더 효과적인 문법 교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고는 개발하고자 하는 교재 형식을 독학용 교재를 선택했다. 독학용 교재가 수업 외에 보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논문의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 방법에 관하여 언급하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먼저 중국인 학습자의 외국어 학습 특징을 살펴보고, 그 다음에는 독학용 교재와 문법 교재의 특성 및 개발 원리를 분석하였다. 3장에서는 교재 개발을 위하여 117명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4장에서는 본고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교재 원리를 제시하였다. 즉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문법의 사용 능력을 신장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교재에 중국인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고, 수업의 문법 학습을 보완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어서 본 교재를 위한 문법 항목을 선정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실시한지 오래된 5개 대학교의 어학원에서 쓰는 교재를 선택하고, 그 중에 나와 있는 중급과 고급 문법 항목을 뽑았다. 3개 교재 이상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법 항목을 본고의 문법 항목으로 선정한 후 나머지 문법 항목을 ...
저자 | Chen, Liuy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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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김정숙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iv, 103 p. |
키워드 | 중국인학습자, 독학용, 문법 교재, 중고급단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29212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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