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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집계적인 통근통행발생량의 공간적인 효과, 즉 공간종속성과 이질성을 확인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변수로 활용하는 공간계량모형의 구축을 통해 기존 모형의 내재적 오차를 개선하는 일반론적 분석기법의 제시와 모형의 구축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1) 통근통행발생량의 공간상관성 진단과 원인을 분석하고, 2) 원인변수를 반영한 기준모형을 구축하고 해석하며, 3) 공간상관성을 고려한 대안모형을 구축 하여 4) 각 모형을 비교, 분석하여 최적 대안을 제시하는 네 단계의 분석기법과 모형을 제시하였다. 정립된 방법론과 모형에 따라, 서울시 통행조사자료를 이용한 사례분석을 통해, 통근통행발생량의 공간상관성과 이질성은 분석대상지역의 국지적인 토지이용 특성과 지리적인 입지에서 기인하며, 그 결과는 추정된 ...
저자 | 정우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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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건설교통공학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xiii, 185 p. |
키워드 | 통근통행, 통행발생모형, 통행생성, 통행유인, 공간상관성, 공간종속성, 공간이질성, 공간자기상관성, 공간회귀모형, 공간가중회귀모형, 공간가중치행렬, 집계오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0234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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