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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종속성·이질성을 고려한 통근통행발생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ggregate Commuting Trip Generation Models Considering Spatial Dependence and Heterogeneity 원문보기


정우현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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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집계적인 통근통행발생량의 공간적인 효과, 즉 공간종속성과 이질성을 확인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변수로 활용하는 공간계량모형의 구축을 통해 기존 모형의 내재적 오차를 개선하는 일반론적 분석기법의 제시와 모형의 구축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1) 통근통행발생량의 공간상관성 진단과 원인을 분석하고, 2) 원인변수를 반영한 기준모형을 구축하고 해석하며, 3) 공간상관성을 고려한 대안모형을 구축 하여 4) 각 모형을 비교, 분석하여 최적 대안을 제시하는 네 단계의 분석기법과 모형을 제시하였다. 정립된 방법론과 모형에 따라, 서울시 통행조사자료를 이용한 사례분석을 통해, 통근통행발생량의 공간상관성과 이질성은 분석대상지역의 국지적인 토지이용 특성과 지리적인 입지에서 기인하며, 그 결과는 추정된 ...

주제어

#통근통행  #통행발생모형  #통행생성  #통행유인  #공간상관성  #공간종속성  #공간이질성  #공간자기상관성  #공간회귀모형  #공간가중회귀모형  #공간가중치행렬  #집계오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우현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건설교통공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iii, 185 p.
키워드 통근통행, 통행발생모형, 통행생성, 통행유인, 공간상관성, 공간종속성, 공간이질성, 공간자기상관성, 공간회귀모형, 공간가중회귀모형, 공간가중치행렬, 집계오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023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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