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일반적으로 '보는 스포츠'에 국한 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경제 성장과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라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경향이 '직접 행하는 스포츠'로 이동해 왔으며, 골프 역시 이러한 차원에서 많은 대중들의 참여가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골프 대중화의 바람에 힘입어 2008년 대한골프협회(KGA)와 경희대학교 골프산업연구소가 국내 성인 남녀 47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6%가 '골프를 즐긴다'고 대답하였다. 즉 10명 중 1명이 골프를 즐기는 것으로 20세 이상 인구를 2800만 명으로 환산하면 국내 골프 인구는 275만 명에 달하며 남자는 85.8%로 14.2%를 차지한 여자보다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 및 스포츠산업의 경제적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관련 학문 전공자의 양적인 팽창이 이루어져왔음에도 불구하고 체육 및 스포츠 전공자의 노동시장 진입이 협소하고 인력수요가 제한적이라는 것은 선행 연구결과에서 나타나고 있다. 양적으로 팽창한 스포츠 관련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현장 중심적 교육과정의 중요성은 지난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의 대통령보고서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되었고, 이후 현장 중심적 교육과정을 내세운 교육개혁의 흐름은 1998년 발표된 교육부의 "창조적 지식기반 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시안"으로 발전하였다. 최근에는 스포츠산업과 관련된 경영활동이 확대되면서 스포츠산업관련 경영 및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분출되고 있으며, 스포츠산업경영관련 직업유형 확대와 함께 새로운 직업군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골프산업은 늘어나는 골프인구와 더불어 고부가가치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불합리한 조세제도와 환경파괴 및 오염문제, 복잡한 인허가 제도, 사회의 부정적 인식 등 다양한 사회제도적 문제점들로 인하여 국내 골프산업은 발전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김홍백, 2002),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골프산업 관련 전문인력의 육성 역시 저해되고 있는 실정이다. 골프는 수많은 스포츠 종목 중 하나에 불과한 종목이기는 하지만, 스포츠산업에 있어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만한 사실이다. 골프 산업과 관련한 전문가의 양성이 시급함은 시대적 흐름에 입각하여 많은 대학에서 골프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거나 신설 중이라는 사실만 보더라도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 골프산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재의 양성에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과과정 및 사회제도적으로 다양한 문제점들이 내포되어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골프산업 관련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재 골프산업 전문인력을 육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이 과연 개선 가능한 것인지 예측하고 분석하여 향 후 대한민국의 골프산업이 세계적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방법인 ...
과거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일반적으로 '보는 스포츠'에 국한 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경제 성장과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라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경향이 '직접 행하는 스포츠'로 이동해 왔으며, 골프 역시 이러한 차원에서 많은 대중들의 참여가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골프 대중화의 바람에 힘입어 2008년 대한골프협회(KGA)와 경희대학교 골프산업연구소가 국내 성인 남녀 47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6%가 '골프를 즐긴다'고 대답하였다. 즉 10명 중 1명이 골프를 즐기는 것으로 20세 이상 인구를 2800만 명으로 환산하면 국내 골프 인구는 275만 명에 달하며 남자는 85.8%로 14.2%를 차지한 여자보다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 및 스포츠산업의 경제적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관련 학문 전공자의 양적인 팽창이 이루어져왔음에도 불구하고 체육 및 스포츠 전공자의 노동시장 진입이 협소하고 인력수요가 제한적이라는 것은 선행 연구결과에서 나타나고 있다. 양적으로 팽창한 스포츠 관련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현장 중심적 교육과정의 중요성은 지난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의 대통령보고서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되었고, 이후 현장 중심적 교육과정을 내세운 교육개혁의 흐름은 1998년 발표된 교육부의 "창조적 지식기반 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시안"으로 발전하였다. 최근에는 스포츠산업과 관련된 경영활동이 확대되면서 스포츠산업관련 경영 및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분출되고 있으며, 스포츠산업경영관련 직업유형 확대와 함께 새로운 직업군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골프산업은 늘어나는 골프인구와 더불어 고부가가치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불합리한 조세제도와 환경파괴 및 오염문제, 복잡한 인허가 제도, 사회의 부정적 인식 등 다양한 사회제도적 문제점들로 인하여 국내 골프산업은 발전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김홍백, 2002),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골프산업 관련 전문인력의 육성 역시 저해되고 있는 실정이다. 골프는 수많은 스포츠 종목 중 하나에 불과한 종목이기는 하지만, 스포츠산업에 있어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만한 사실이다. 골프 산업과 관련한 전문가의 양성이 시급함은 시대적 흐름에 입각하여 많은 대학에서 골프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거나 신설 중이라는 사실만 보더라도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 골프산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재의 양성에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과과정 및 사회제도적으로 다양한 문제점들이 내포되어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골프산업 관련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재 골프산업 전문인력을 육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이 과연 개선 가능한 것인지 예측하고 분석하여 향 후 대한민국의 골프산업이 세계적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방법인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을 활용한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인 전문가 집단의 선정에 있어서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델파이 방법의 표본 크기에 따라 대표성, 적절성, 전문지식 및 전문가 수 등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선정해야 한다. 연구문제와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준거집단을 선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무경력 5년 이상인 전문가 집단, 즉 대학교 교수 그리고 골프 산업 관련 현장 실무자 집단을 질적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는 비확률표집(Nonprobability sampling)의 하나인 유목적표집법(Purposive sampling)을 통하여 각 집단별로 15명 씩 선정하여 델파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분류는 크게 A와 B 두 집단으로 구분 지었으며, 각각의 집단에 대하여 '현장 전문가'와 '대학 전문가'라고 명명하였다.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현장 전문가' 집단은 골프장 매니저 3명, 골프연습장 운영자 3명, 골프연습장 레슨프로 3명, 투어프로 3명, 그리고 골프 용품 제조 및 유통업체 팀장 3명 등 총 15명을, '대학 전문가' 집단은 골프관련 학과 및 전공의 교수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종 골프산업 육성과 관련한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1차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의 의견 수렴을 위해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을 이용하여 총 4차에 걸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대학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산업체는 변화하는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요소가 무엇인지를 대학에 요구하면서 언제든지 준비되어 있는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정부의 정책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동시에 공평성이 있어야 한다.
셋째, 골프에 대한 부정적인 일반 대중들의 인식을 전환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넷째, 골프산업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기관의 개발이 시급하다.
다섯째, 골프산업 관련 시장의 지속적인 빠른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일선의 지도자들이 무던히 노력하여 항상 최신의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고, 골프산업 전문인력을 가르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도자 본인 역시 항상 배움에 임하는 자세를 가지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거듭하여 전문가로서의 속성을 잃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과거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일반적으로 '보는 스포츠'에 국한 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경제 성장과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라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경향이 '직접 행하는 스포츠'로 이동해 왔으며, 골프 역시 이러한 차원에서 많은 대중들의 참여가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골프 대중화의 바람에 힘입어 2008년 대한골프협회(KGA)와 경희대학교 골프산업연구소가 국내 성인 남녀 47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6%가 '골프를 즐긴다'고 대답하였다. 즉 10명 중 1명이 골프를 즐기는 것으로 20세 이상 인구를 2800만 명으로 환산하면 국내 골프 인구는 275만 명에 달하며 남자는 85.8%로 14.2%를 차지한 여자보다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 및 스포츠산업의 경제적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관련 학문 전공자의 양적인 팽창이 이루어져왔음에도 불구하고 체육 및 스포츠 전공자의 노동시장 진입이 협소하고 인력수요가 제한적이라는 것은 선행 연구결과에서 나타나고 있다. 양적으로 팽창한 스포츠 관련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현장 중심적 교육과정의 중요성은 지난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의 대통령보고서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되었고, 이후 현장 중심적 교육과정을 내세운 교육개혁의 흐름은 1998년 발표된 교육부의 "창조적 지식기반 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시안"으로 발전하였다. 최근에는 스포츠산업과 관련된 경영활동이 확대되면서 스포츠산업관련 경영 및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분출되고 있으며, 스포츠산업경영관련 직업유형 확대와 함께 새로운 직업군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골프산업은 늘어나는 골프인구와 더불어 고부가가치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불합리한 조세제도와 환경파괴 및 오염문제, 복잡한 인허가 제도, 사회의 부정적 인식 등 다양한 사회제도적 문제점들로 인하여 국내 골프산업은 발전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김홍백, 2002),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골프산업 관련 전문인력의 육성 역시 저해되고 있는 실정이다. 골프는 수많은 스포츠 종목 중 하나에 불과한 종목이기는 하지만, 스포츠산업에 있어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만한 사실이다. 골프 산업과 관련한 전문가의 양성이 시급함은 시대적 흐름에 입각하여 많은 대학에서 골프관련 학과를 운영하고 있거나 신설 중이라는 사실만 보더라도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 골프산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인재의 양성에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과과정 및 사회제도적으로 다양한 문제점들이 내포되어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골프산업 관련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재 골프산업 전문인력을 육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점들이 과연 개선 가능한 것인지 예측하고 분석하여 향 후 대한민국의 골프산업이 세계적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방법인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을 활용한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인 전문가 집단의 선정에 있어서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델파이 방법의 표본 크기에 따라 대표성, 적절성, 전문지식 및 전문가 수 등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선정해야 한다. 연구문제와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준거집단을 선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무경력 5년 이상인 전문가 집단, 즉 대학교 교수 그리고 골프 산업 관련 현장 실무자 집단을 질적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는 비확률표집(Nonprobability sampling)의 하나인 유목적표집법(Purposive sampling)을 통하여 각 집단별로 15명 씩 선정하여 델파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분류는 크게 A와 B 두 집단으로 구분 지었으며, 각각의 집단에 대하여 '현장 전문가'와 '대학 전문가'라고 명명하였다.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현장 전문가' 집단은 골프장 매니저 3명, 골프연습장 운영자 3명, 골프연습장 레슨프로 3명, 투어프로 3명, 그리고 골프 용품 제조 및 유통업체 팀장 3명 등 총 15명을, '대학 전문가' 집단은 골프관련 학과 및 전공의 교수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종 골프산업 육성과 관련한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1차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의 의견 수렴을 위해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을 이용하여 총 4차에 걸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대학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산업체는 변화하는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요소가 무엇인지를 대학에 요구하면서 언제든지 준비되어 있는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정부의 정책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동시에 공평성이 있어야 한다.
셋째, 골프에 대한 부정적인 일반 대중들의 인식을 전환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넷째, 골프산업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기관의 개발이 시급하다.
다섯째, 골프산업 관련 시장의 지속적인 빠른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일선의 지도자들이 무던히 노력하여 항상 최신의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고, 골프산업 전문인력을 가르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도자 본인 역시 항상 배움에 임하는 자세를 가지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거듭하여 전문가로서의 속성을 잃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In the past, the interest in sports was usually limited to 'watching sports,' however as living standards have been raised by economic growth and increase in leisure time, the tendency has been moved to 'playing sports.' At this level, golf participants have also been increasing. In connection with ...
In the past, the interest in sports was usually limited to 'watching sports,' however as living standards have been raised by economic growth and increase in leisure time, the tendency has been moved to 'playing sports.' At this level, golf participants have also been increasing. In connection with sports curriculum expanded quantitatively, the importance of field-centered curriculum has been emphasized in earnest since the Presidential Commission on Education Reform's report to the President in 1995. Recently, as the management activities related to sports industry expand, the interest in the management and marketing of sports industry has been vented more strongly than ever and the management and marketing of sports industry have been recognized as a new job group according to the expansion of patterns of jobs related to sports industry management. However, although golf participants are increasing more and more and golf industry is a high value industry, domestic golf industry has many difficulties in development due to various social systematical problems including unreasonable tax system, destruction of the environment, pollution, complicated authorization and permission system and social negative perception toward golf. Due to these problems, fostering golf industry experts is also being hindered.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difficulties that fostering golf industry experts has by collecting opinions from expert groups on golf industry and to predict and analyze if these problems can be improved and to suggest the ways to foster experts who can lay the groundwork for extension of the golf industry of Korea around the world.
The Delphi method used in this study selected expert groups as research participants based on their experience in the field by considering representativeness, relevance, expertise and number of experts carefully according to the sample size. In this study, 15 experts with experience for more than five years in the field were selected by group through purposive sampling, one of nonprobability sampling. The two groups were named 'field expert' group and 'university expert' group, respectively. Specifically, the 'field expert' group was composed of 3 golf course managers, 3 golf driving range operators, 3 golf driving range lesson pros, 3 tour pros and 3 team leaders of golf goods manufacturers and distributors, while the 'university expert' group consisted of 15 professors of golf and golf-related departments. This study first conducted precedent researches and literature review related to promoting various golf related industries and conducted total four surveys to collect opinions from expert groups by using Delphi method. Consequently,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irst, a concrete and clear cooperation system between universities training experts and industries taking charge of on-site practice should be established.
Second, the government policy should be consistent and fair.
Third, efforts should be made to change the negative perception of golf of the general public.
Fourth, it is urgent to develop programs for fostering golf industry experts and to establish professional educational institutions for implementation of the programs.
Fifth, the leaders should continue to learn through research and development in order to deal with continuous and fast changes in golf industry market properly and not to lose attributes as experts.
In the past, the interest in sports was usually limited to 'watching sports,' however as living standards have been raised by economic growth and increase in leisure time, the tendency has been moved to 'playing sports.' At this level, golf participants have also been increasing. In connection with sports curriculum expanded quantitatively, the importance of field-centered curriculum has been emphasized in earnest since the Presidential Commission on Education Reform's report to the President in 1995. Recently, as the management activities related to sports industry expand, the interest in the management and marketing of sports industry has been vented more strongly than ever and the management and marketing of sports industry have been recognized as a new job group according to the expansion of patterns of jobs related to sports industry management. However, although golf participants are increasing more and more and golf industry is a high value industry, domestic golf industry has many difficulties in development due to various social systematical problems including unreasonable tax system, destruction of the environment, pollution, complicated authorization and permission system and social negative perception toward golf. Due to these problems, fostering golf industry experts is also being hindered.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difficulties that fostering golf industry experts has by collecting opinions from expert groups on golf industry and to predict and analyze if these problems can be improved and to suggest the ways to foster experts who can lay the groundwork for extension of the golf industry of Korea around the world.
The Delphi method used in this study selected expert groups as research participants based on their experience in the field by considering representativeness, relevance, expertise and number of experts carefully according to the sample size. In this study, 15 experts with experience for more than five years in the field were selected by group through purposive sampling, one of nonprobability sampling. The two groups were named 'field expert' group and 'university expert' group, respectively. Specifically, the 'field expert' group was composed of 3 golf course managers, 3 golf driving range operators, 3 golf driving range lesson pros, 3 tour pros and 3 team leaders of golf goods manufacturers and distributors, while the 'university expert' group consisted of 15 professors of golf and golf-related departments. This study first conducted precedent researches and literature review related to promoting various golf related industries and conducted total four surveys to collect opinions from expert groups by using Delphi method. Consequently,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irst, a concrete and clear cooperation system between universities training experts and industries taking charge of on-site practice should be established.
Second, the government policy should be consistent and fair.
Third, efforts should be made to change the negative perception of golf of the general public.
Fourth, it is urgent to develop programs for fostering golf industry experts and to establish professional educational institutions for implementation of the programs.
Fifth, the leaders should continue to learn through research and development in order to deal with continuous and fast changes in golf industry market properly and not to lose attributes as expert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