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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고는 자화상 감상교육을 통해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확립을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인물화 중에서도 많은 화가들이 주제로 삼는 자화상은 스스로를 그린 초상화이다. 일반 초상화가 타인의 표정이나 자세를 묘사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는 반면 자화상은 자신을 모델로 하기 때문에 자의식이 가장 잘 드러난다. 초상화가 인물의 외형적 모습을 선택하는 데 비해 자화상은 자기 내면의 심리를 선택하여 형상화하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에 개인으로서의 자아성찰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은 화가들이 자화상을 남기는 기제로 작용했다. 화가들은 자기 모습을 소재로 다양한 연출을 통해 당시 시대적 환경 속에서 삶을 해석하고 자아를 확인하는 작업을 꾸준히 해왔다. 결국 자화상이란 과거 역사의 반영이며 개인의 삶의 대응방식인 것이다. 따라서 자화상을 감상하는 것은 과거 역사를 이해하고 우리의 자아를 재정립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겠다. 이는 자아정체성을 주요 과업으로 삼는 청소년기 학습자들의 자아의 인식과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 중학교 미술교과에서 감상교육은 교육과정 개정 ...
저자 | 서윤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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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복규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 90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197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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