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문화와 관련된 산업분야가 두드러지는 ‘문화의 세기’로 특정지어지고 있을 만큼 문화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으며, 세계가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는 세계화 시대의 국제시장에서 타국과의 차별화된 독자적인 경쟁력을 갖는 전통문화의 중요성은 더욱 크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동양문화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역시 한류열풍에 힘입어 전통문화의 세계화 및 대중화를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한복의 경우 정부의 ‘한’ 스타일 사업과 같은 제도적 뒷받침 아래 드라마 등의 영상물을 통한 홍보, 해외에서의 한복 패션쇼, ...
21세기는 문화와 관련된 산업분야가 두드러지는 ‘문화의 세기’로 특정지어지고 있을 만큼 문화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으며, 세계가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는 세계화 시대의 국제시장에서 타국과의 차별화된 독자적인 경쟁력을 갖는 전통문화의 중요성은 더욱 크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동양문화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역시 한류열풍에 힘입어 전통문화의 세계화 및 대중화를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한복의 경우 정부의 ‘한’ 스타일 사업과 같은 제도적 뒷받침 아래 드라마 등의 영상물을 통한 홍보, 해외에서의 한복 패션쇼, APEC 정상회담에서의 세계 각국 정상들의 한복 착용 등 한복의 우수성을 알려 한복의 대중화 및 세계화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복에 대한 대다수 선행연구들이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 복식만을 배경으로 고찰하고 있음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는 대중적으로 손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측면에 초점을 두었다. 즉, 한복의 대중화 및 세계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외국의 역사․문화적 배경 하에 한복을 접목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복의 대중화 및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희극, 「한여름 밤의 꿈」은 오페라, 발레, 영화, 연극 등 다양한 장르로 무대화 되었고, 번역이나 연출의도에 따라 여러 가지 각도로 해석되어 다양한 무대의상으로 창출되는 공연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여름 밤의 꿈」을 각색한 연극의 무대의상으로 한복의 이미지를 적용시킴으로써 한복의 대중화를 실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첫째, 원작에서 보여 지는 고적적인 이미지를 한복의 치마, 바지, 저고리, 포 등에 실루엣과 선을 이용, 무대의상으로 디자인 하여 과거와 현대의 시․공간적인 조화를 이루었다. 둘째, 작품의 배색에 있어서 음양오행의 전통적인 상생배색을 응용하여 디자인 한 결과 등장인물의 성격, 상황, 시대적 배경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셋째, 한복소재는 가볍고 광택 있는 소재로 높은 신분을 나타내고, 광목, 명주, 무늬 있는 얇은 노방의 조합으로 신비한 영혼의 세계를 표현하였다. 넷째, 한복의 구성방법을 그대로 적용하면서 바지의 지퍼, 저고리의 단추나 바지단의 고무줄 처리 등 기능적인 면을 더하여 무대의상으로서의 기능을 부각시켰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원작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한복을 응용한 무대의상으로 디자인하므로 작품의 기능적 목적과 창작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시각 예술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한복의 고유한 전통미와 아름다움을 실용적이면서 개성 있게 현대화하면 우리 대중 속에 파고들 수 있으리라는 기대와 함께 세계문화 속의 한복을 기대해 본다.
21세기는 문화와 관련된 산업분야가 두드러지는 ‘문화의 세기’로 특정지어지고 있을 만큼 문화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으며, 세계가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는 세계화 시대의 국제시장에서 타국과의 차별화된 독자적인 경쟁력을 갖는 전통문화의 중요성은 더욱 크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동양문화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역시 한류열풍에 힘입어 전통문화의 세계화 및 대중화를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한복의 경우 정부의 ‘한’ 스타일 사업과 같은 제도적 뒷받침 아래 드라마 등의 영상물을 통한 홍보, 해외에서의 한복 패션쇼, APEC 정상회담에서의 세계 각국 정상들의 한복 착용 등 한복의 우수성을 알려 한복의 대중화 및 세계화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복에 대한 대다수 선행연구들이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 복식만을 배경으로 고찰하고 있음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는 대중적으로 손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측면에 초점을 두었다. 즉, 한복의 대중화 및 세계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외국의 역사․문화적 배경 하에 한복을 접목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복의 대중화 및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희극, 「한여름 밤의 꿈」은 오페라, 발레, 영화, 연극 등 다양한 장르로 무대화 되었고, 번역이나 연출의도에 따라 여러 가지 각도로 해석되어 다양한 무대의상으로 창출되는 공연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여름 밤의 꿈」을 각색한 연극의 무대의상으로 한복의 이미지를 적용시킴으로써 한복의 대중화를 실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첫째, 원작에서 보여 지는 고적적인 이미지를 한복의 치마, 바지, 저고리, 포 등에 실루엣과 선을 이용, 무대의상으로 디자인 하여 과거와 현대의 시․공간적인 조화를 이루었다. 둘째, 작품의 배색에 있어서 음양오행의 전통적인 상생배색을 응용하여 디자인 한 결과 등장인물의 성격, 상황, 시대적 배경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셋째, 한복소재는 가볍고 광택 있는 소재로 높은 신분을 나타내고, 광목, 명주, 무늬 있는 얇은 노방의 조합으로 신비한 영혼의 세계를 표현하였다. 넷째, 한복의 구성방법을 그대로 적용하면서 바지의 지퍼, 저고리의 단추나 바지단의 고무줄 처리 등 기능적인 면을 더하여 무대의상으로서의 기능을 부각시켰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원작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한복을 응용한 무대의상으로 디자인하므로 작품의 기능적 목적과 창작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시각 예술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한복의 고유한 전통미와 아름다움을 실용적이면서 개성 있게 현대화하면 우리 대중 속에 파고들 수 있으리라는 기대와 함께 세계문화 속의 한복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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