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의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연구 활동은, 주로 한국어 교육 내용을 이루는 문법, 어휘, 화용 등의 주제에 관한 연구, 한국어와 한국어 교육 전반에 걸친 논의들로 이루어진 한국어 교육 일반, 한국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세분화한 교수법을 포함한 교수·학습 관련 연구, 그리고 수많은 교재 개발과 오류 분석, 한국어 능력 평가 등의 연구에 치중한 면이 있다. 이 연구는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원 교육의 효율적인...
지금까지의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연구 활동은, 주로 한국어 교육 내용을 이루는 문법, 어휘, 화용 등의 주제에 관한 연구, 한국어와 한국어 교육 전반에 걸친 논의들로 이루어진 한국어 교육 일반, 한국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세분화한 교수법을 포함한 교수·학습 관련 연구, 그리고 수많은 교재 개발과 오류 분석, 한국어 능력 평가 등의 연구에 치중한 면이 있다. 이 연구는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원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다.
한국어 교원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가운데 (1) 교원의 자질에 관한 논의로는 백봉자(2001), 백봉자 외(2001), 추희정(2003), 민현식(2005), 강승혜(2010), 김중섭(2010)의 연구를, (2) 교원 교육에 관한 논의로는 백봉자(1991), 강현화(2002), 추희정(2003), 이정희·김중섭(2006), 백봉자(2009)의 연구를, (3) 교원의 처우에 관한 논의로는 김영선(2008), 최주열(2008)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한글학회에서 주관한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 사례를 바탕으로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 수료자를 대상으로 서면 의견 조사를 실시하여 한국어 교원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1)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의 현황을 종합적으로 제시하였다.
(2) 백봉자 외(2001)에서 제시한 영역별 교수 요목을 참고하여 초청 연수의 교육 내용을 살펴보았다.
(3) 국외 한국어 교원을 대상으로 서면 의견 조사를 통해 한국어 교원 교육에 대한 현장감 있는 의견을 받아 효율적인 교원 교육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데 참고하였다.
이 연구의 본문에서 한국어 교원의 자질과 임무를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과 교원 교육의 현황,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 사례, 국외 한국어 교원 대상으로 한국어 교원 교육에 대한 서면 의견 조사 등을 통해 한국어 교원 교육의 대상자 선정과 그에 맞는 교육 내용 구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한국어 교원 교육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한국어 교육 환경을 개선하려면 교육 주관 기관의 뚜렷한 목표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이 매우 중요하다. 국외 한국어 교원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다음과 사항들을 미리 파악하고 점검하여 연수 계획을 설계하고 진행하여야 한다.
(1) 국외 현지 상황을 잘 파악하고 점검하여야 한다.
(2) 교원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전문성 정도를 파악하여야 한다.
(3) 연수 대상에 따른 연수 내용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를 계획하여야 한다.
(4) 초청자 선정 기준과 초청 방법에 다른 방침을 미리 정해 놓아야 한다.
(5) 연수 대상자의 한국어 구사 능력을 파악하여야 한다.
(6) 한국어 교원의 지역별, 언어권별 특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7) 한국어를 가르치는 학습 대상자가 어떤 과정인지 파악하여야 한다.
(8) 연수 대상자에 따라 필요한 교과목이 무엇인지 파악하여야 한다.
(9) 연수 기간과 연수 시기, 연수 진행 절차를 잘 파악하여야 한다.
(10) 교과목의 시수와 적절한 시간표 배정을 잘 검검하여야 한다.
(11) 연수 대상자의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야 한다.
이 밖에도 한국어 교원 교육을 위해서는 연수 수료 후의 수료자 관리 체계를 확립하는 것도 중요하며, 한국어 교육계의 동향을 늘 파악하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 아울러, 한국어 교원 교육은 실시 주체마다 교육 내용을 특성화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선언적인 문제에 접근하였을 뿐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한국어 교원 교육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앞으로 한국어 교원 교육에 대한 분야별 연구를 통해 앞으로 한국어 교육 기관의 교육․연수 과정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한국어 교원․연수 과정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하여야 한다. 그럼으로써 한국어 교원의 위상을 높임은 물론 그에 따른 한국어 교원의 처우 개선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지금까지의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연구 활동은, 주로 한국어 교육 내용을 이루는 문법, 어휘, 화용 등의 주제에 관한 연구, 한국어와 한국어 교육 전반에 걸친 논의들로 이루어진 한국어 교육 일반, 한국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세분화한 교수법을 포함한 교수·학습 관련 연구, 그리고 수많은 교재 개발과 오류 분석, 한국어 능력 평가 등의 연구에 치중한 면이 있다. 이 연구는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를 중심으로 한국어 교원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다.
한국어 교원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가운데 (1) 교원의 자질에 관한 논의로는 백봉자(2001), 백봉자 외(2001), 추희정(2003), 민현식(2005), 강승혜(2010), 김중섭(2010)의 연구를, (2) 교원 교육에 관한 논의로는 백봉자(1991), 강현화(2002), 추희정(2003), 이정희·김중섭(2006), 백봉자(2009)의 연구를, (3) 교원의 처우에 관한 논의로는 김영선(2008), 최주열(2008)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한글학회에서 주관한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 사례를 바탕으로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 수료자를 대상으로 서면 의견 조사를 실시하여 한국어 교원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1)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의 현황을 종합적으로 제시하였다.
(2) 백봉자 외(2001)에서 제시한 영역별 교수 요목을 참고하여 초청 연수의 교육 내용을 살펴보았다.
(3) 국외 한국어 교원을 대상으로 서면 의견 조사를 통해 한국어 교원 교육에 대한 현장감 있는 의견을 받아 효율적인 교원 교육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데 참고하였다.
이 연구의 본문에서 한국어 교원의 자질과 임무를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과 교원 교육의 현황, 국외 한국어 교원 초청 연수 사례, 국외 한국어 교원 대상으로 한국어 교원 교육에 대한 서면 의견 조사 등을 통해 한국어 교원 교육의 대상자 선정과 그에 맞는 교육 내용 구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한국어 교원 교육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한국어 교육 환경을 개선하려면 교육 주관 기관의 뚜렷한 목표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이 매우 중요하다. 국외 한국어 교원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다음과 사항들을 미리 파악하고 점검하여 연수 계획을 설계하고 진행하여야 한다.
(1) 국외 현지 상황을 잘 파악하고 점검하여야 한다.
(2) 교원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전문성 정도를 파악하여야 한다.
(3) 연수 대상에 따른 연수 내용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를 계획하여야 한다.
(4) 초청자 선정 기준과 초청 방법에 다른 방침을 미리 정해 놓아야 한다.
(5) 연수 대상자의 한국어 구사 능력을 파악하여야 한다.
(6) 한국어 교원의 지역별, 언어권별 특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7) 한국어를 가르치는 학습 대상자가 어떤 과정인지 파악하여야 한다.
(8) 연수 대상자에 따라 필요한 교과목이 무엇인지 파악하여야 한다.
(9) 연수 기간과 연수 시기, 연수 진행 절차를 잘 파악하여야 한다.
(10) 교과목의 시수와 적절한 시간표 배정을 잘 검검하여야 한다.
(11) 연수 대상자의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야 한다.
이 밖에도 한국어 교원 교육을 위해서는 연수 수료 후의 수료자 관리 체계를 확립하는 것도 중요하며, 한국어 교육계의 동향을 늘 파악하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 아울러, 한국어 교원 교육은 실시 주체마다 교육 내용을 특성화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선언적인 문제에 접근하였을 뿐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한국어 교원 교육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앞으로 한국어 교원 교육에 대한 분야별 연구를 통해 앞으로 한국어 교육 기관의 교육․연수 과정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한국어 교원․연수 과정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하여야 한다. 그럼으로써 한국어 교원의 위상을 높임은 물론 그에 따른 한국어 교원의 처우 개선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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