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가복음의 씨앗 비유들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 원문보기


박재민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전문대학원-M.Div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관복음서를 잘 살펴보면 예수님의 많은 교훈들이 “비유”라는 형식으로 나타나고 있다. 복음서에는 예수님의 교훈 중 약 1/3이 비유의 형식으로 나타나 있다고 한다. 이것은 예수님의 교훈들을 연구할 때 비유 연구에 그 만큼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복음서에서 비유가 차지하고 있는 수적인 면으로 볼 때, 그리고 예수님의 핵심적인 교훈의 많은 부분이 비유라는 형식으로 선포되어 있는 것을 볼 때, 비유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나 중요성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다. 더 나아가 예수님의 설교의 핵심은 하나님 나라의 선포에 있었고, 예수님의 비유 중 많은 부분이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이라고 한다면 예수님의 비유를 연구하는 것은 진정으로 중요한 일이라고 하겠다. 우리는 회화가 추상적인 것들보다 훨씬 더 깊은 인상을 남겨 놓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마찬가지로 비유를 통한 예수님의 교훈과 하나님 나라에 관한 말씀은 우리에게 뚜렷한 인상을 남기게 한다. 그러나 우리가 비유를 정확하게 이해하기란 상당히 어렵다. 추상적인 이야기 보다 선명하게 그려지는 이미지가 비유를 통해 나타나지만, 예수님이 비유를 통해 말하고자 했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기란 쉬운 작업이 아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비유의 대상은 그 당시의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김창락 교수는 예수님께서 비유를 통해 말하고자 했던 의도를 명확히 알 수 없는 이유는 비유 이야기를 전달할 때 상황보도를 함께 보도하는 비유가 흔치 않다는 점과 상황보도가 전제된 비유라 ...

주제어

#씨앗비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재민
학위수여기관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전문대학원-M.Div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90 p.
키워드 씨앗비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44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