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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학생들의 비례 추론 능력에 시각적 표현이 미치는 영향 : 5, 6학년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Visual Represent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portional Reasoning Ability : With a focus on the fifth and sixth graders 원문보기


김숙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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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례 추론은 실생활에 널리 적용되며, 수학적 사고 발달의 기본이고, 기초적인 아이디어를 과학과 수학의 개념으로 연결시켜주기 때문에 학교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이다. 그러나 국외연구와 비교해 보았을 때 국내연구는 학생들의 비례 문제 해결 능력 실태에 관한 것들이 대부분으로 비례 추론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다. 그리고 비례 추론 능력이 비례 문제 해결 능력뿐만 아니라 비례 상황과 비례가 아닌 상황을 구분해내는 능력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례 상황과 비례가 아닌 상황을 구분해내는 능력에 대한 연구 또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례 문제 해결 능력과 비례 상황과 비례가 아닌 상황을 구분해내는 능력을 비례 추론 능력의 구성 요소로 보고,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각적 표현이 초등학생들의 비례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시각적 표현이 비례 추론 문제의 정답률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시각적 표현이 비례 추론 문제 해결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시각적 표현이 비례 추론 문제 해결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시각적 표현이 비례 추론 문제 해결 과정에서 보이는 오류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사전 검사지와 본 검사지를 제작하였다. 사전 검사를 위해 서울 B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동일한 검사지를 투입하였다. 사전 검사는 비례 추론 능력에 있어서 동질한 집단을 선정하기 위한 것으로 문항은 문장으로만 이루어진 문장제로 구성하였다. 본 검사는 시각적 표현이 학생들의 비례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사전 검사 결과를 토대로 각 학년별로 비례 추론 능력에 있어서 가장 유사한 두 학급을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본 검사를 위해서 검사지가 A형, B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제작되었는데, 두 검사지 모두 같은 문제로 이루어져 있으나 A형은 문장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B형은 문장과 문제에 대한 시각적 표현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적 표현이 비례 추론 문제의 정답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5, 6학년 학생들의 본 검사 A형과 본 검사 B형에 대한 평균 차를 t-검정한 결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ortional reasoning is widely applied to actual life and a foundation of mathematical thinking development and it connects basic ideas between science and mathematics, so it is one of the essential ideas in school mathematics. However, Korean studies mostly deal with students’ proportional prob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숙진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i, 190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436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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