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에 대한 평가는 발달 력, 초기면접, 교사와 부모들의 행동평가척도, 종합적인 심리검사 등으로 구성된 다차원적인 평가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중 ADHD에 대한 인지기능 검사는 관리기능에 둔감한 웩슬러 지능검사보다는 관리기능과 관련된 검사를 통한 신경심리학적인 관점에서 ADHD의 인지기능을 규명하려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ADHD의 진단을 위해 부모용 행동 및 성격요인 평가서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KPRC 또는 ...
ADHD에 대한 평가는 발달 력, 초기면접, 교사와 부모들의 행동평가척도, 종합적인 심리검사 등으로 구성된 다차원적인 평가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중 ADHD에 대한 인지기능 검사는 관리기능에 둔감한 웩슬러 지능검사보다는 관리기능과 관련된 검사를 통한 신경심리학적인 관점에서 ADHD의 인지기능을 규명하려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ADHD의 진단을 위해 부모용 행동 및 성격요인 평가서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KPRC 또는 K-CBCL 검사는 부모가 아이의 문제를 충분히 인정하지 않고 방어적으로 평정할 가능성으로 인해 결과 해석 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함을 제기하고 있다. 그런데 기존의 ADHD 연구에서는 인지기능과 성격 및 행동에 대한 연구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고, 단지 각 인지기능 또는 행동•성격연구에만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집단과 정상집단 간 웩슬러 검사와 관리기능검사를 통한 인지기능과 KPRC와 K-CBCL 검사도구를 통한 행동•성격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 ADHD군 30명과 정상군에 21명을 선발하였으며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HD군은 정상군에 비해 기초지능(FIQ)은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지만, 관리기능(EIQ)에서는 통계적으로 가장 크게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현저한 관리기능의 결손을 보였다. 둘째, KPRC검사를 통해 ADHD군은 과잉행동척도, 비행척도, 정신 증 척도, 우울척도가 정상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CBCL검사를 통해 ADHD군은 사회적 미성숙 척도, 주의집중문제척도, 공격성척도, 비행척도, 사고의문제척도, 위축척도, 우울/불안척도에서 정상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인지기능과 행동 및 성격특성을 정상아동과의 비교를 통해 각 요인들의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ADHD 장애의 종합적인 선별진단에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DHD에 대한 평가는 발달 력, 초기면접, 교사와 부모들의 행동평가척도, 종합적인 심리검사 등으로 구성된 다차원적인 평가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중 ADHD에 대한 인지기능 검사는 관리기능에 둔감한 웩슬러 지능검사보다는 관리기능과 관련된 검사를 통한 신경심리학적인 관점에서 ADHD의 인지기능을 규명하려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ADHD의 진단을 위해 부모용 행동 및 성격요인 평가서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KPRC 또는 K-CBCL 검사는 부모가 아이의 문제를 충분히 인정하지 않고 방어적으로 평정할 가능성으로 인해 결과 해석 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함을 제기하고 있다. 그런데 기존의 ADHD 연구에서는 인지기능과 성격 및 행동에 대한 연구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고, 단지 각 인지기능 또는 행동•성격연구에만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집단과 정상집단 간 웩슬러 검사와 관리기능검사를 통한 인지기능과 KPRC와 K-CBCL 검사도구를 통한 행동•성격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 ADHD군 30명과 정상군에 21명을 선발하였으며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HD군은 정상군에 비해 기초지능(FIQ)은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지만, 관리기능(EIQ)에서는 통계적으로 가장 크게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현저한 관리기능의 결손을 보였다. 둘째, KPRC검사를 통해 ADHD군은 과잉행동척도, 비행척도, 정신 증 척도, 우울척도가 정상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CBCL검사를 통해 ADHD군은 사회적 미성숙 척도, 주의집중문제척도, 공격성척도, 비행척도, 사고의문제척도, 위축척도, 우울/불안척도에서 정상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인지기능과 행동 및 성격특성을 정상아동과의 비교를 통해 각 요인들의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ADHD 장애의 종합적인 선별진단에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cognition, behavior and personality of the Children with ADHD. The cognition of ADHD group and control group were compared on 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Ⅲ and Kims Frontal-Executive Function Test for Children. The b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cognition, behavior and personality of the Children with ADHD. The cognition of ADHD group and control group were compared on 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Ⅲ and Kims Frontal-Executive Function Test for Children. The behavior and personality of ADHD group and control group were compared on Korean Personality Rating Scale for Children and Korea-Child Behavior Checkli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Executive Intelligence Quotient(EIQ) were significantly lowest in ADHD group than control group. Sencond, Hyperactivity, Delinquency, Psychoticism, Depression were significantly lower in ADHD group than control guoup. Third, Social problems, Attention problems, Aggressive behavior, Rule-breaking behavior, Thought problems, Withdrawn/depressed, Anxious/ depressed were significantly lower in ADHD group than control group. These results show that ADHD children are vulnerable to executive function, personality problem and behavior probl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cognition, behavior and personality of the Children with ADHD. The cognition of ADHD group and control group were compared on 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Ⅲ and Kims Frontal-Executive Function Test for Children. The behavior and personality of ADHD group and control group were compared on Korean Personality Rating Scale for Children and Korea-Child Behavior Checkli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Executive Intelligence Quotient(EIQ) were significantly lowest in ADHD group than control group. Sencond, Hyperactivity, Delinquency, Psychoticism, Depression were significantly lower in ADHD group than control guoup. Third, Social problems, Attention problems, Aggressive behavior, Rule-breaking behavior, Thought problems, Withdrawn/depressed, Anxious/ depressed were significantly lower in ADHD group than control group. These results show that ADHD children are vulnerable to executive function, personality problem and behavior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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