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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도라상자의 알레고리적 해석을 통한 이원적 공간과 기법연구 : 본인작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double-space through allegorical interpretation of Pandora's box 원문보기


박지우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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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미술은 19세기 유럽의 산업화의 결과로서 태동되었다 할 수 있겠다. 산업화의 발전은 재현 화가의 기능을 상실케 한 사진기를 생산했고, 사진기의 출현은 재현 미술을 창작적 표현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케 하였다. 특히 동시대에 개발된 튜브 물감과 접이용 이젤은 이를 극대화 시킨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화가들은 재현과 표현의 한계를 벗어 던질 수 있었다. 이로써 현대미술로 양분되는 기준점을 제시하였다. 작가 본인은 작품이 화폭 속 대상이 걸어 나와 내게 말을 걸 듯, 본인의 일상에 관한 이야기를 담아내었다. 작품의 주제는 ‘일상 속 감춰있는 또 다른 나 찾기’ 이다. 작품의 주제를 본고에서는 판도라의 상자와 같은 이원적 공간으로 해석, 고찰하고자 하며, 작품의 표현적 해석보다는 내면적 해석에 중점을 두고자 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 1892~1940)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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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of the 20th century was started from industrialization of the 19th century in Europe. The development of industrialization produced camera which brings loss of function of painting reproduction artist, so it presented the basic point that divides into modern art. The advent of the camera prepare...

주제어

#미술학 판도라상자 알레고리적해석 이원적공간 이원적기법 발터 벤야민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지우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 35장
키워드 미술학 판도라상자 알레고리적해석 이원적공간 이원적기법 발터 벤야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526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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