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의 도로시설물 적용을 위한 콘크리트의 강도 및 내구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공사 중앙분리대 표준배합을 기준으로시멘트 종류(조강형 저발열 시멘트, OPC, 고로슬래그 미분말 50% 치환)와 물시멘트 변화(38%, 43%),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의 단위시멘트량 변화((350,375,400)를 주요 실험변수로 하여 수행하였다. 강도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
본 연구는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의 도로시설물 적용을 위한 콘크리트의 강도 및 내구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공사 중앙분리대 표준배합을 기준으로시멘트 종류(조강형 저발열 시멘트, OPC, 고로슬래그 미분말 50% 치환)와 물시멘트 변화(38%, 43%),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의 단위시멘트량 변화((350,375,400)를 주요 실험변수로 하여 수행하였다. 강도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압축강도, 휨강도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내구특성을 분석하기위해 동결융해 시험, 표면박리 저항 시험 , 염소이온투과 시험, 염화물 확산계수 시험, 수화열 시험을 하였다. 실험결과, 굳지 않은 상태에서의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의 사용은 OPC에 비해감수제의 사용량은 감소하고, AE제 사용량은 증가하였다. 그리고 강도발현 특성은 초기재령 및 장기재령에서 OPC와 비슷한 강도발현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혼합시멘트에서 나타나는 초기 강도저하 현상이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표면박리 저항특성에 있어서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를 사용한 모든 시험편은 표면박리량이 감소되었고, 겉보기 등급 또한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내염특성(염소이온투과저항성, 염화물확산계수)에서도 뛰어난 내염저항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화발열 특성에서도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를 사용한경우가 최고상승온도 또한 낮았으며, 최고상승온도에 도달되는 시간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강도 및 동결융해에 의한 표면박리 저항성 및 염분에 의한 저항성을 증진시키고 수화열을 저감시켜 도로시설 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이 가능할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의 도로시설물 적용을 위한 콘크리트의 강도 및 내구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공사 중앙분리대 표준배합을 기준으로시멘트 종류(조강형 저발열 시멘트, OPC, 고로슬래그 미분말 50% 치환)와 물시멘트 변화(38%, 43%),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의 단위시멘트량 변화((350,375,400)를 주요 실험변수로 하여 수행하였다. 강도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압축강도, 휨강도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내구특성을 분석하기위해 동결융해 시험, 표면박리 저항 시험 , 염소이온투과 시험, 염화물 확산계수 시험, 수화열 시험을 하였다. 실험결과, 굳지 않은 상태에서의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의 사용은 OPC에 비해감수제의 사용량은 감소하고, AE제 사용량은 증가하였다. 그리고 강도발현 특성은 초기재령 및 장기재령에서 OPC와 비슷한 강도발현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혼합시멘트에서 나타나는 초기 강도저하 현상이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표면박리 저항특성에 있어서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를 사용한 모든 시험편은 표면박리량이 감소되었고, 겉보기 등급 또한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내염특성(염소이온투과저항성, 염화물확산계수)에서도 뛰어난 내염저항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화발열 특성에서도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를 사용한경우가 최고상승온도 또한 낮았으며, 최고상승온도에 도달되는 시간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강형 저발열 시멘트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강도 및 동결융해에 의한 표면박리 저항성 및 염분에 의한 저항성을 증진시키고 수화열을 저감시켜 도로시설 콘크리트 구조물에 적용이 가능할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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