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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논문요약 클레이 애니메이션 제작 활동을 통한 동세 표현 지도 방안 연구 - 입체 작품을 중심으로 - 최 윤 진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지 택) 인간의 움직임에 대해 표현하고자 하는 본질적 욕구와 특성은 문명을 가지기 전의 인류의 흔적과 미술의 발달 과정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움직임이 가지는 과학성과 예술성 그리고 인간 스스로에 대한 고찰이 계속될수록 이는 미술과에서 중요한 표현 요소로 자리매김해왔다. 교육 현장에서 동세를 지도함에 있어서 동세에 대해 아동이 흥미를 가지고 관찰과 분석을 통해 접근하게 하기 위해서는 동세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는 지도 과정을 필요로 한다. 초등학생의 아직 미숙한 인지 구조와 소근육의 협응력은 초등교육 단계에서는 자주 인지 구조와 표현력과의 괴리로 이어지고 이러한 과정에서 일부 학생은 미술과에 자신감을 잃기도 한다. 이러한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과 지도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학생에게 성취감을 주기보다 좌절과 회피 경향만 심어주게 되는 것이다. 즉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 내용의 이해와 아동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미술 교과를 포함한 교육과정에 제시된 모든 과목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내용의 본질적 특성 및 학생의 발달적 특징과 더불어 항상 고민해야할 점은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방법에 대한 고민일 것이다. 현대 사회는 갈수록 그 변화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전의 정적이며 일방향적인 매체를 대상으로 전해지던 정보가 동적이고 쌍방향적인 즉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받는 형태의 매체를 통해 전달되고 이를 배경으로 사회가 급변하고 있는 것이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삶의 양식이 변화하는데서 오는 이질감과 적응 과정의 어려움으로 힘들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초등학생에게 이러한 변화는 일종의 놀이 문화의 다양성으로 받아들여지고 많은 관심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현실적인 배경에서 학교 교육은 변화를 최대한 수용하기 위해서 수용자를 중심으로 교육 목적에 따른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체험활동을 전면에 내세우는 체질 개선에 힘쓰고 있다. 그렇다면 교실 현장에서 우리가 노력할 점은 무엇인가? 교육과정 실천의 전문가로서 교사는 마땅히 교육 내용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이 관심을 가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수업과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 위와 같은 고민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초등학교 미술과 영역 중 입체 작품의 동세 표현에 있어서 학생의 자신감을 키워주고 흥미를 잃지 않게 하며 표현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방안의 개발 필요성에 따라 첫째, 초등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동세와 관련된 지도 요소를 분석하고 둘째,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른 인물의 동세 및 입체 표현 양상에 대해 고찰을 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아동의 흥미를 끌 수 있고 다양한 활동을 실시 할 수 있는 활동의 매체로 고려한 클레이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과 동세와의 연관성을 고찰하였다. 위와 같이 이론적인 분석을 한 다음 본 교사가 재직 중인 초등학교의 교사 31명, 5학년 학생 137명을 대상으로 미술 교과 지도 및 동세 표현에 대한 지도 및 학습 실태에 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입체 작품의 동세 표현력 신장을 위한 방안 모색의 방향을 결정 하였다. 이후 캐릭터 인형을 ...
저자 | 최윤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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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미술교육 조소 |
지도교수 | 김지택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165 |
키워드 | 동세 표현 지도 방안 클레이 애니메이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8153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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