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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 스폰서십활동에 따른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연구 원문보기


김형태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스포츠산업학과 스포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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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프로야구 관람객을 대상으로 프로스포츠 구단의 후원활동을 하는 기업의 스폰서 십 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 충성 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향후 스포츠 스폰서시장에 진입을 고려하고 있는 타 기업들의 스폰서 십 참여 가능성을 높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사대상은 프로야구를 관람하러 야구장을 찾은 서울지역의 10대 이상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단순 무선 표 집 법(Simple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선정하였으며,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자료 중 일괄적인 응답을 하거나 신뢰성이 떨어지는 설문지 55(13.7%)부를 제와 한 총 345(86.3%)부를 이 연구의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모든 문항과 변인들은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선행연구와 이론에 근거하여 구성하였다. 기업스폰서 활동을 조사하기 위하여 김순욱(2009), 신현수(2008), 장원영(2003)의 연구에서, 기업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김미란(2007), 양남기(2007), 안병수(2008)의 연구에서, 브랜드 충성 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장재원(2003)과 노용주(2005)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이 연구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초안을 작성한 후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발견된 문제점은 재검토 및 수정을 통해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작성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형태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스포츠산업학과 스포츠경영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927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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