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가 지각하고 있는 양육태도와 청소년이 지각하고 있는 양육태도의 지각차를 살펴보고,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셋째,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예측하는가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과 인천에 소재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과 그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제 연구에 포함된 대상은 남학생이 144명, 여학생이 223명으로 여학생의 비율이 높았고, 학년은 중학생이 137명, 고등학생이 230명의 분포를 보였으며, 모두 367명이었다. 부모는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734명으로 총 1101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이종승과 오성심(1982)이 개발한 부모 자녀 양육태도 지각검사지로, 청소년의 ...
본 연구는 부·모가 지각하고 있는 양육태도와 청소년이 지각하고 있는 양육태도의 지각차를 살펴보고,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셋째,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예측하는가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과 인천에 소재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과 그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제 연구에 포함된 대상은 남학생이 144명, 여학생이 223명으로 여학생의 비율이 높았고, 학년은 중학생이 137명, 고등학생이 230명의 분포를 보였으며, 모두 367명이었다. 부모는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734명으로 총 1101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이종승과 오성심(1982)이 개발한 부모 자녀 양육태도 지각검사지로,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은 김아영, 차정은(1996)이 개발한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로, 사회적 정향성은 Crowne & Marlowe가 개발한 것을 설현수, 김성은, 김동민(2005)이 타당화한 척도로 측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4.0 통계프로그램으로 신뢰도 측정(Cronbach ?)과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 어머니가 지각하고 있는 양육태도의 각 하위요인인 애정적, 자율적, 성취적, 합리적 양육태도는 모두 자녀의 자기효능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나 어머니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가 지각한 양육태도 요인 중 특히 애정적 양육태도가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의 경우, 아버지와 어머니의 애정적, 자율적, 성취적, 합리적 양육태도 모두 자녀의 자기효능감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아버지·어머니의 성취적 양육태도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와 자녀가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함께 볼 경우, 부모-자녀간 지각차이에서 상관정도는 크지 않으나 일치하고 있으며,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는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별다른 영향을 못 미치고, 자녀가 지각한 아버지의 성취적인 양육태도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는 자녀양육에 아버지가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긍정적인 양육태도를 가져야할 필요성과 부모의 태도 즉, 자녀를 과소평가하지 않고 격려하고 끈기 있게 일을 해내도록 기대하는 성취적인 양육태도가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부모자신이 지각하는 양육태도보다는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만 측정한 다른 연구들과 달리 아버지와 어머니 및 청소년을 각기 평정하여 양육태도에 대한 부와 모 및 청소년의 지각차를 살펴보았고, 자기효능감이 긍정적인 부모-자녀관계 특히 부모양육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부모양육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반면 인원수가 한정되고 학년·학교 비율이 고르지 않아 연구결과를 모든 청소년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부모양육태도의 측정을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일반가정만 가정하였으며,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보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는 부·모가 지각하고 있는 양육태도와 청소년이 지각하고 있는 양육태도의 지각차를 살펴보고,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구체적으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셋째,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와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을 유의하게 예측하는가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과 인천에 소재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과 그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제 연구에 포함된 대상은 남학생이 144명, 여학생이 223명으로 여학생의 비율이 높았고, 학년은 중학생이 137명, 고등학생이 230명의 분포를 보였으며, 모두 367명이었다. 부모는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734명으로 총 1101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이종승과 오성심(1982)이 개발한 부모 자녀 양육태도 지각검사지로,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은 김아영, 차정은(1996)이 개발한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로, 사회적 정향성은 Crowne & Marlowe가 개발한 것을 설현수, 김성은, 김동민(2005)이 타당화한 척도로 측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4.0 통계프로그램으로 신뢰도 측정(Cronbach ?)과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 어머니가 지각하고 있는 양육태도의 각 하위요인인 애정적, 자율적, 성취적, 합리적 양육태도는 모두 자녀의 자기효능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나 어머니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가 지각한 양육태도 요인 중 특히 애정적 양육태도가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의 경우, 아버지와 어머니의 애정적, 자율적, 성취적, 합리적 양육태도 모두 자녀의 자기효능감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아버지·어머니의 성취적 양육태도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와 자녀가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함께 볼 경우, 부모-자녀간 지각차이에서 상관정도는 크지 않으나 일치하고 있으며, 부·모가 지각한 양육태도는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별다른 영향을 못 미치고, 자녀가 지각한 아버지의 성취적인 양육태도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는 자녀양육에 아버지가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긍정적인 양육태도를 가져야할 필요성과 부모의 태도 즉, 자녀를 과소평가하지 않고 격려하고 끈기 있게 일을 해내도록 기대하는 성취적인 양육태도가 자녀의 자기효능감에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부모자신이 지각하는 양육태도보다는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만 측정한 다른 연구들과 달리 아버지와 어머니 및 청소년을 각기 평정하여 양육태도에 대한 부와 모 및 청소년의 지각차를 살펴보았고, 자기효능감이 긍정적인 부모-자녀관계 특히 부모양육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부모양육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반면 인원수가 한정되고 학년·학교 비율이 고르지 않아 연구결과를 모든 청소년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부모양육태도의 측정을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일반가정만 가정하였으며,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보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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