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00년부터 2010년까지 발표된 유아음악교육 관련 석 · 박사 학위논문의 영ㄴ구내용과 연구방법의 경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나아가 유아음악교육 관련 연구에 균형적이고 발전적인 연구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음악교육방법 관련 학위논문 연구내용 경향은 어떠한가? 2. 유아음악교육방법 관련 학위 논문의 연구방법 경향은 어떠한가? 2-1 연구대상의 경향은 어떠한가? 2-2 연구방법의 경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0년까지 발표된 유아 ...
본 연구의 목적은 2000년부터 2010년까지 발표된 유아음악교육 관련 석 · 박사 학위논문의 영ㄴ구내용과 연구방법의 경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나아가 유아음악교육 관련 연구에 균형적이고 발전적인 연구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음악교육방법 관련 학위논문 연구내용 경향은 어떠한가? 2. 유아음악교육방법 관련 학위 논문의 연구방법 경향은 어떠한가? 2-1 연구대상의 경향은 어떠한가? 2-2 연구방법의 경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0년까지 발표된 유아 음악교육 관련 학위논문 139편을 대상으로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을 분석하였다.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의 분석기준은 이미리 · 이은혜 ·박은혜(2006) 등의 연구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분석기준은 유아교육 전문가 2인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분석기준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Microsoft Excel(2007)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첫째, 연구내용으로는 음악교육이론 영역의 논문, 주제별 내용으로는 이론 외는 59.0%(82편)으로 이루어졌으며 음악교육이론의 교육영역으로 이론외의 교육방법이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음악교육방법의 음악활동영역에서는 통합활동 58.3%(81편)으로 이루어졌으며, 통합활동 영역에 편중되어 이루어졌다. 음악교육이론의 하위영역에서는 포괄적음악 18.7%(26편)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달크로즈음악교육가의 이론에서 달크로즈 11.5%(16평)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음악활동에서의 하위영역인 음악요소에서는 리듬 11.5%(16편)이며, 통합적 개념에서는 88.5%(123편)으로 매우 편중된 경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대상으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100%(139편)로이며, 이중 유아혼합연령 71.9%(100편)을 차지하였다. 영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셋째,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43.2%(60편)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동시에 혼합연구 18.7%(26편)는 대부분이 실험연구와 조사연구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론 및 제한점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유아음악교육의 교육방법에 한 학위논문의 선행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연구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유아음악교육방법 관련 경향분석의 체계적인 정립을 위해서는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유아음악교육의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경향에서 연구내용이 지나치게 편중되어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에서 유아를 위한 교육방법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대상에서 지나친 유아중심, 특히 영아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영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0년부터 2010년까지 발표된 유아음악교육 관련 석 · 박사 학위논문의 영ㄴ구내용과 연구방법의 경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나아가 유아음악교육 관련 연구에 균형적이고 발전적인 연구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음악교육방법 관련 학위논문 연구내용 경향은 어떠한가? 2. 유아음악교육방법 관련 학위 논문의 연구방법 경향은 어떠한가? 2-1 연구대상의 경향은 어떠한가? 2-2 연구방법의 경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0년까지 발표된 유아 음악교육 관련 학위논문 139편을 대상으로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을 분석하였다.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의 분석기준은 이미리 · 이은혜 ·박은혜(2006) 등의 연구를 수정 ·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분석기준은 유아교육 전문가 2인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분석기준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Microsoft Excel(2007)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첫째, 연구내용으로는 음악교육이론 영역의 논문, 주제별 내용으로는 이론 외는 59.0%(82편)으로 이루어졌으며 음악교육이론의 교육영역으로 이론외의 교육방법이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음악교육방법의 음악활동영역에서는 통합활동 58.3%(81편)으로 이루어졌으며, 통합활동 영역에 편중되어 이루어졌다. 음악교육이론의 하위영역에서는 포괄적음악 18.7%(26편)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달크로즈음악교육가의 이론에서 달크로즈 11.5%(16평)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음악활동에서의 하위영역인 음악요소에서는 리듬 11.5%(16편)이며, 통합적 개념에서는 88.5%(123편)으로 매우 편중된 경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대상으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100%(139편)로이며, 이중 유아혼합연령 71.9%(100편)을 차지하였다. 영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셋째,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43.2%(60편)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동시에 혼합연구 18.7%(26편)는 대부분이 실험연구와 조사연구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론 및 제한점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유아음악교육의 교육방법에 한 학위논문의 선행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연구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유아음악교육방법 관련 경향분석의 체계적인 정립을 위해서는 후속 연구들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유아음악교육의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경향에서 연구내용이 지나치게 편중되어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에서 유아를 위한 교육방법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대상에서 지나친 유아중심, 특히 영아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영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of tendency for Master and Doctoral theses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in 2000-2010. The problems of this study are to know the contents, variables, methods, subjects of studies for Master and Doctoral theses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For th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of tendency for Master and Doctoral theses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in 2000-2010. The problems of this study are to know the contents, variables, methods, subjects of studies for Master and Doctoral theses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For this study, analyzed 1 Doctoral thesis and 138 Master theses in KERIS. Study results, The first, In the contents of the studies, There have been many of the others theoretical studies(59.0%). And In the musical activity studies, combination activity was best(58.3%). The second, In the variables of studies, There have been many of comprehensive musical activity(18.7%). The third, In the methods of studies, There have been many of the study about musical literature(43.2%). The fourth, In the subjects of studies, There have been many of combined age(71.9%). Consequently, There have been many of quantitative researches in the study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of tendency for Master and Doctoral theses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in 2000-2010. The problems of this study are to know the contents, variables, methods, subjects of studies for Master and Doctoral theses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For this study, analyzed 1 Doctoral thesis and 138 Master theses in KERIS. Study results, The first, In the contents of the studies, There have been many of the others theoretical studies(59.0%). And In the musical activity studies, combination activity was best(58.3%). The second, In the variables of studies, There have been many of comprehensive musical activity(18.7%). The third, In the methods of studies, There have been many of the study about musical literature(43.2%). The fourth, In the subjects of studies, There have been many of combined age(71.9%). Consequently, There have been many of quantitative researches in the study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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