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 이미지 교육의 위계화 방안 연구 원문보기


정은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 교육에서 이미지가 주로 감각적 이미지에 편중되어 교육되어 온 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다양한 층위의 이미지에 관한 내용을 시 교육에서 다루는 방안을 모색한 연구이다. 문학교육의 관점에서 학습자의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이미지 교육의 내용을 위계화함으로써 과거 시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우선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 가운데 이미지에 관한 내용들을 검토함으로써 교육 현황을 살폈고, 이미지 교육 내용 측면과 학습자의 발달 특성에 따라 이미지 교육 내용을 위계화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였다. 교육 내용에서는 지각적 이미지 외에도 비유적, 상징적 이미지를 함께 다루었는데 기존의 지식 교육 차원이 아닌 학습자의 사고와 상상력이 이미지 이해를 도와 시 텍스트 의미 완성에 참여할 수 있음을 파악함으로써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기준으로 삼았다. 또한 학습자 발달 측면에서는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이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the examination of educational way far from the essence of literary education by reviewing critically that the notion of image in the education of poetry has been placed too much emphasis on the sensible image. This raises the need to cover the other contents of image in the 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은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정우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522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