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현대와 같은 국제화 시대에 여러 언어를 배우는 것은 당연시 되고 있다. 1970년대 들어 제 2외국어 학습 시 언어 능력(linguistic competence)보다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이 강조되면서 언어의 기능, 그리고 사용이 중요한 개념으로 대두되었다. 여러 교실활동의 도입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의 배양은 1980년대 들어 언어 능력 평가와 관련해 숙달도(proficiency)개념이 사용되면서 더욱 부각되었다. 제 2외국어 언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학습은 문법을 이해하고 텍스트...
(국문초록) 현대와 같은 국제화 시대에 여러 언어를 배우는 것은 당연시 되고 있다. 1970년대 들어 제 2외국어 학습 시 언어 능력(linguistic competence)보다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이 강조되면서 언어의 기능, 그리고 사용이 중요한 개념으로 대두되었다. 여러 교실활동의 도입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의 배양은 1980년대 들어 언어 능력 평가와 관련해 숙달도(proficiency)개념이 사용되면서 더욱 부각되었다. 제 2외국어 언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학습은 문법을 이해하고 텍스트를 읽는 것만큼 빠른 진전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로서 학습자의 언어 사용 능력 배양을 위하여 교실활동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고에서는 어떤 교실활동,교수법이 일본어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유창성, 언어 기능의 정확성 등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학습자의 언어 사용의 유창성과 언어 기능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교실활동으로 롤플레이와 작문을 시킨 후, 커뮤니케이션 능력과의 상관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한 선행연구는 게임, 노래, 시청각 교재 등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연구가 주를 이루어지고 있다.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은 언어학습에서 효과적인 학습과 중요하게 연계되기 때문이다. 교실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실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는 개념을 인식하고 이에 맞는 교실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언어를 특정 상황이나 맥락에서 적절하게 발화를 생성해 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교실활동으로 롤플레이(회화)와 작문(쓰기)를 선택하였는데 이는 언어를 특정 맥락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함과 동시에 언어사용의 유창성과 언어 기능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교실활동이다. 본고의 구성으로 제1장에서는 연구목적과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제 2장에서는 Canale(1983)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네 가지 영역인 문법능력, 사회언어적 능력, 스트라테지(strategy)능력, 담화능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말하기 학습에서의 과제활동을 살펴본 후, 제4장에서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실활동으로 롤플레이(회화)와 작문(쓰기)을 실제 수업에 도입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교실활동으로 롤플레이(회화)와 작문(쓰기) 활동을 동시에 실시한 반이 그렇지 않은 반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상관성을 보였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롤플레이, 작문교실활동을 통해서 흥미를 유발시킨다. 2. 롤플레이, 작문라는 반복 활동을 통해서 말하기 습득을 촉진시킨다. 3. 말하기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자신감을 준다. 4. 작문활동을 통해서 언어 기능의 정확성을 높인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 하기 위해서는 언어 사용의 유창성과 기능의 정확성을 높여, 언어를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생성해 낼 수 있도록 학습자 스스로에게 자율적인 인지활동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실활동이 필요하다. 동시에 흥미와 자신감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상관성을 보인 롤플레이와 작문쓰기의 교실활동을 활용한다면 더 효과적인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 교실활동에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국문초록) 현대와 같은 국제화 시대에 여러 언어를 배우는 것은 당연시 되고 있다. 1970년대 들어 제 2외국어 학습 시 언어 능력(linguistic competence)보다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이 강조되면서 언어의 기능, 그리고 사용이 중요한 개념으로 대두되었다. 여러 교실활동의 도입을 통한 언어 사용 능력의 배양은 1980년대 들어 언어 능력 평가와 관련해 숙달도(proficiency)개념이 사용되면서 더욱 부각되었다. 제 2외국어 언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학습은 문법을 이해하고 텍스트를 읽는 것만큼 빠른 진전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로서 학습자의 언어 사용 능력 배양을 위하여 교실활동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고에서는 어떤 교실활동,교수법이 일본어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유창성, 언어 기능의 정확성 등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학습자의 언어 사용의 유창성과 언어 기능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교실활동으로 롤플레이와 작문을 시킨 후, 커뮤니케이션 능력과의 상관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한 선행연구는 게임, 노래, 시청각 교재 등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연구가 주를 이루어지고 있다.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은 언어학습에서 효과적인 학습과 중요하게 연계되기 때문이다. 교실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실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는 개념을 인식하고 이에 맞는 교실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언어를 특정 상황이나 맥락에서 적절하게 발화를 생성해 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교실활동으로 롤플레이(회화)와 작문(쓰기)를 선택하였는데 이는 언어를 특정 맥락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함과 동시에 언어사용의 유창성과 언어 기능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교실활동이다. 본고의 구성으로 제1장에서는 연구목적과 선행연구를 검토한 후, 제 2장에서는 Canale(1983)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네 가지 영역인 문법능력, 사회언어적 능력, 스트라테지(strategy)능력, 담화능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말하기 학습에서의 과제활동을 살펴본 후, 제4장에서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실활동으로 롤플레이(회화)와 작문(쓰기)을 실제 수업에 도입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교실활동으로 롤플레이(회화)와 작문(쓰기) 활동을 동시에 실시한 반이 그렇지 않은 반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상관성을 보였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롤플레이, 작문교실활동을 통해서 흥미를 유발시킨다. 2. 롤플레이, 작문라는 반복 활동을 통해서 말하기 습득을 촉진시킨다. 3. 말하기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자신감을 준다. 4. 작문활동을 통해서 언어 기능의 정확성을 높인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 하기 위해서는 언어 사용의 유창성과 기능의 정확성을 높여, 언어를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생성해 낼 수 있도록 학습자 스스로에게 자율적인 인지활동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실활동이 필요하다. 동시에 흥미와 자신감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상관성을 보인 롤플레이와 작문쓰기의 교실활동을 활용한다면 더 효과적인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 교실활동에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日文抄録) 今日、グローバル社会において、多言語を学ぶことは当たり前のようになっている。1970年代に入り、第2外国語学習時、言語能力(Linguistic competence)より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communicative competence)が強調され、言語の機能、使いこなし方が重要な概念としてとらえられるようになった。1980年代にはいり、言語能力評価と熟達度(proficiency)に関連し、さまざまな...
(日文抄録) 今日、グローバル社会において、多言語を学ぶことは当たり前のようになっている。1970年代に入り、第2外国語学習時、言語能力(Linguistic competence)より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communicative competence)が強調され、言語の機能、使いこなし方が重要な概念としてとらえられるようになった。1980年代にはいり、言語能力評価と熟達度(proficiency)に関連し、さまざまな教室活動を導入した言語使用能力養成が、重要視されるようになった。第2言語学習者の「話す」学習は文法を理解し、教材を読んだとしても必ずしも習得の進展をみられるということはできない。このような観点で教師としては学習者の言語使用能力養成のため、教室活動を研究する必要がある。 本稿ではどのような教授法・教室活動が学習者の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を向上させることができるのかについて研究した。学習者の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は言語使用の「流暢さ・なめらかさ」、言語機能の「正確さ」、「発音・抑揚」に現れると考えられる。 そのため、本稿では学習者の 言語使用の「流暢さ・なめらかさ」、言語機能の「正確さ」、「発音・抑揚」を向上させる教室活動として「会話(ロール・プレイ)」と「作文」を導入した後、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との関連性を調査した。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のための先行研究は「ゲーム」「歌」「視聴覚教材」など学習者の興味誘発を中心とした研究が主になされてきた。学習者の興味誘発は言語学習の基本であり重要なものである。学習者の興味を誘発後、効果的な学習が連結されるからである。 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を目的とし、効果的に教室活動を行うためには、まず、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とは何かを明確に知り、その上でそれを向上させるのにふさわしい教室活動を選択することがふさわしい。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とは 、「特定な状況や文脈の中で適宜に発話を生じさせる能力」ということができる。本稿では教室活動として「ロール・プレイ」と「作文」を選択した。このふたつは、言語を特定の文脈の中で適宜に作用する能力を養成すると同時に言語使用の「流暢さ・なめらかさ」と言語使用の「正確さ」を高めることのできる教室活動である。 本稿の構成は第1章で研究の目的と先行研究を検討した後、第2章では Canal(1983) の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の4つの領域①文法能力、②社会言語能力、③ストラテジー能力、④談話能力を考察した。そして、第3章で教室活動について論じた後、第4章では学習者の日本語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のための教室活動として「会話(ロール・プレイ)」と「作文」を実際の授業に導入し実践した結果を分析していく。 実践結果、「会話」と「作文」両方を同時に授業で実践したクラスがそれ以外のクラスに比べ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により効果があるという結果を得た。これには、以下4つの理由が考えられる。 ① 「話す」「書く」ことにより、学習者の興味を誘う。 ② 「話す」「書く」と繰り返しの練習を通し学習者に習得を促す。 ③ 会話(話す)ことにより学習者に自信を与える。 ④ 作文(文字)を通し、習得をより長期的で正確なものとする。 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のためには、言語使用の「流暢さ・なめらかさ」、言語機能の「正確さ」を高め、言語を状況にあわせて適宜に使用できるように、学習者の自主的な認知活動能力を高めることのできる教室活動が必要である。また、同時に興味と自信感を養わなければならない。そのため、「ロール・プレイ」「作文」を使用するなれば、効果的な学習結果を得ることができることを今研究を通して検証した。本研究が日本語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を目的とした教室活動に活用されることを期待する。
(日文抄録) 今日、グローバル社会において、多言語を学ぶことは当たり前のようになっている。1970年代に入り、第2外国語学習時、言語能力(Linguistic competence)より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communicative competence)が強調され、言語の機能、使いこなし方が重要な概念としてとらえられるようになった。1980年代にはいり、言語能力評価と熟達度(proficiency)に関連し、さまざまな教室活動を導入した言語使用能力養成が、重要視されるようになった。第2言語学習者の「話す」学習は文法を理解し、教材を読んだとしても必ずしも習得の進展をみられるということはできない。このような観点で教師としては学習者の言語使用能力養成のため、教室活動を研究する必要がある。 本稿ではどのような教授法・教室活動が学習者の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を向上させることができるのかについて研究した。学習者の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は言語使用の「流暢さ・なめらかさ」、言語機能の「正確さ」、「発音・抑揚」に現れると考えられる。 そのため、本稿では学習者の 言語使用の「流暢さ・なめらかさ」、言語機能の「正確さ」、「発音・抑揚」を向上させる教室活動として「会話(ロール・プレイ)」と「作文」を導入した後、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との関連性を調査した。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のための先行研究は「ゲーム」「歌」「視聴覚教材」など学習者の興味誘発を中心とした研究が主になされてきた。学習者の興味誘発は言語学習の基本であり重要なものである。学習者の興味を誘発後、効果的な学習が連結されるからである。 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を目的とし、効果的に教室活動を行うためには、まず、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とは何かを明確に知り、その上でそれを向上させるのにふさわしい教室活動を選択することがふさわしい。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とは 、「特定な状況や文脈の中で適宜に発話を生じさせる能力」ということができる。本稿では教室活動として「ロール・プレイ」と「作文」を選択した。このふたつは、言語を特定の文脈の中で適宜に作用する能力を養成すると同時に言語使用の「流暢さ・なめらかさ」と言語使用の「正確さ」を高めることのできる教室活動である。 本稿の構成は第1章で研究の目的と先行研究を検討した後、第2章では Canal(1983) の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の4つの領域①文法能力、②社会言語能力、③ストラテジー能力、④談話能力を考察した。そして、第3章で教室活動について論じた後、第4章では学習者の日本語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のための教室活動として「会話(ロール・プレイ)」と「作文」を実際の授業に導入し実践した結果を分析していく。 実践結果、「会話」と「作文」両方を同時に授業で実践したクラスがそれ以外のクラスに比べ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により効果があるという結果を得た。これには、以下4つの理由が考えられる。 ① 「話す」「書く」ことにより、学習者の興味を誘う。 ② 「話す」「書く」と繰り返しの練習を通し学習者に習得を促す。 ③ 会話(話す)ことにより学習者に自信を与える。 ④ 作文(文字)を通し、習得をより長期的で正確なものとする。 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のためには、言語使用の「流暢さ・なめらかさ」、言語機能の「正確さ」を高め、言語を状況にあわせて適宜に使用できるように、学習者の自主的な認知活動能力を高めることのできる教室活動が必要である。また、同時に興味と自信感を養わなければならない。そのため、「ロール・プレイ」「作文」を使用するなれば、効果的な学習結果を得ることができることを今研究を通して検証した。本研究が日本語コミュニケーション能力向上を目的とした教室活動に活用されることを期待する。
주제어
#日本語コミュニケ-ション能力 日本語話 敎室活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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