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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오늘날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다문화 사회의 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이 시점에서 무엇보다 시급한 사항은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하고 자립 능력을 길러주는 다문화 학교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폐쇄적 단일민족국가를 지향해왔던 우리나라의 경우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차원에서 동화주의 다문화 정책을 채택할 여지가 많아지는데, 이러한 차원에서 프랑스식 통합 모형과 다문화 학교교육정책은 우리에게 주요한 본보기가 될 수 있다. 또한 프랑스는 다문화 가정의 형성 원인과 비율, 성격 등 우리 사회가 다문화되어가는 양상과 유사한 예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프랑스의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교육 정책과 실태 분석을 통해 한국 사회에서 바람직한 다문화 학교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프랑스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학교교육에 관한 현실적이고 비판적인 분석을 통해 우리 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랑스 다문화 가정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프랑스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학교교육정책은 무엇인가? 셋째, 프랑스 우선교육지대 정책의 실태와 교사․학부모․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프랑스 우선교육지대 정책이 한국의 ...
저자 | 박상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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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신재철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 111 p. |
키워드 | 프랑스 다문화 학교교육 우선교육지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4868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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