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요 약 유아 수ㆍ과학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s of Mothers and Teachers of Young Children on Integrated Math-Science Education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수ㆍ과학 교육의 이론을 분석하고 수ㆍ과학의 필요성, 목적, 내용, ...
국 문 요 약 유아 수ㆍ과학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s of Mothers and Teachers of Young Children on Integrated Math-Science Education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수ㆍ과학 교육의 이론을 분석하고 수ㆍ과학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사의 역할과 교수자료의 중요성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수준을 조사하여 교사의 학력과 경력, 교사 연수 경험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유아 수ㆍ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아 바람직한 수ㆍ과학 교육의 방향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사의 교수자료의 중요성, 실시정도, 연령구성에 대한 학부모와 유아교사의 인식 수준이 어떠한가? (1) 학부모와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실시정도, 실시활동, 통합의 이유에 대한 차이는 어떠한가? (2) 학부모와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자료, 집단구성, 연령구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3) 학부모와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애로사항에 대한 차이는 어떠한가? 2)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사의 역할과 교수 자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학부모와 교사의 독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 학부모의 학력, 자녀의 재원 년 수, 수ㆍ과학 교육 연수경험에 따른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수 학습전략은 어떠한가? (2) 교사의 학력, 경력, 수ㆍ과학 교육 연수경험에 따른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수 학습전략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직중인 유치원 교사 100명과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육기관의 학부모와 교사가 가정과 유아 교육 현장에서 수학과 과학의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 그 차이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인식조사를 위한 설문지로는 Lehman (1994)이 개발하고 김숙자, 곽상신(2001a)이 번안한 것으로 본연구의 목적 및 응답자의 특성에 맞게 유아교육 전문가와 연구자가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료 처리는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 교육에 대한 유아교육 기관의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의 차이를 보기 위한 5점 척도 문항에 대한 문항에 대해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4.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 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교차분석과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사의 역할과 교수자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학부모와 교사의 독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그 외의 문항에 대해서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교차분석(χ2 test)과 t 검정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응답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학부모와 교사들 모두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자녀가 다니는 유아교육기관이나 현직에 있는 교사들은 거의 모든 내용에서 수ㆍ과학의 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들이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 교육 연수나 특강 경험이 있는 교사들이 경험이 없는 교사들에 비해 수․과학 통합교육의 이해도와 수ㆍ과학 통합교육을 위한 원의 운영이나 비치된 자료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수ㆍ과학 통합교육 관련 교사연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상생활속에서 유아가 의사소통하고 있는 상황을 수․ 과학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통합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학부모에 비해 수학과 과학 간에는 학문적인 상호관련성이 많기 때문에 통합 되어 실시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교사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유아 수․ 과학 통합교육 시 애로사항에 관한 부분에서는 학부모와 교사 모두가 수ㆍ과학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전문적 지식 부족을 애로사항의 1순위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학력에 따른 수․ 과학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인식에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놀이 중심의 교수-학습 전략이 도움이 되며 학부모들은 유아의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유아 수․ 과학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인식에 있어 자녀의 재원기간이 짧을수록 설명중심의 교수-학습 전략이 더 자세히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학부모와 교사들의 수․ 과학 통합교육 시 '창의성 발달'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교사들은 학부모들에 비해 언어발달에도 영향을 많이 미치고 학부모들은 교사들에 비해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 문 요 약 유아 수ㆍ과학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s of Mothers and Teachers of Young Children on Integrated Math-Science Education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수ㆍ과학 교육의 이론을 분석하고 수ㆍ과학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사의 역할과 교수자료의 중요성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수준을 조사하여 교사의 학력과 경력, 교사 연수 경험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유아 수ㆍ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아 바람직한 수ㆍ과학 교육의 방향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사의 교수자료의 중요성, 실시정도, 연령구성에 대한 학부모와 유아교사의 인식 수준이 어떠한가? (1) 학부모와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실시정도, 실시활동, 통합의 이유에 대한 차이는 어떠한가? (2) 학부모와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자료, 집단구성, 연령구성의 차이는 어떠한가? (3) 학부모와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애로사항에 대한 차이는 어떠한가? 2)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사의 역할과 교수 자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학부모와 교사의 독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 학부모의 학력, 자녀의 재원 년 수, 수ㆍ과학 교육 연수경험에 따른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수 학습전략은 어떠한가? (2) 교사의 학력, 경력, 수ㆍ과학 교육 연수경험에 따른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수 학습전략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직중인 유치원 교사 100명과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육기관의 학부모와 교사가 가정과 유아 교육 현장에서 수학과 과학의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 그 차이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인식조사를 위한 설문지로는 Lehman (1994)이 개발하고 김숙자, 곽상신(2001a)이 번안한 것으로 본연구의 목적 및 응답자의 특성에 맞게 유아교육 전문가와 연구자가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료 처리는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 교육에 대한 유아교육 기관의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의 차이를 보기 위한 5점 척도 문항에 대한 문항에 대해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4.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 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교차분석과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 목적, 내용, 교사의 역할과 교수자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학부모와 교사의 독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그 외의 문항에 대해서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교차분석(χ2 test)과 t 검정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응답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학부모와 교사들 모두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 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자녀가 다니는 유아교육기관이나 현직에 있는 교사들은 거의 모든 내용에서 수ㆍ과학의 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들이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유아 수ㆍ과학의 통합 교육 연수나 특강 경험이 있는 교사들이 경험이 없는 교사들에 비해 수․과학 통합교육의 이해도와 수ㆍ과학 통합교육을 위한 원의 운영이나 비치된 자료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수ㆍ과학 통합교육 관련 교사연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상생활속에서 유아가 의사소통하고 있는 상황을 수․ 과학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통합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학부모에 비해 수학과 과학 간에는 학문적인 상호관련성이 많기 때문에 통합 되어 실시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교사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유아 수․ 과학 통합교육 시 애로사항에 관한 부분에서는 학부모와 교사 모두가 수ㆍ과학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전문적 지식 부족을 애로사항의 1순위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학력에 따른 수․ 과학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인식에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놀이 중심의 교수-학습 전략이 도움이 되며 학부모들은 유아의 발달단계에 적합하게 유아 수․ 과학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인식에 있어 자녀의 재원기간이 짧을수록 설명중심의 교수-학습 전략이 더 자세히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학부모와 교사들의 수․ 과학 통합교육 시 '창의성 발달'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교사들은 학부모들에 비해 언어발달에도 영향을 많이 미치고 학부모들은 교사들에 비해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