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성향, 생활만족도와 헤어스타일행동 및 화장동기의 관계 연구 : 20, 30, 40대 여성을 대상으로 (A)study on hairstyle behavior and make-up motivation associated with interpersonal relation and life satisfaction : focusing on women in their 20s, 30s, and 40s원문보기
본 연구는 20-40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대인관계성향, 생활만족도와미용행동의 관계를 파악하고, 인구통계적인 변인에 따른 미용행동의 차이를 조사하며, 인구통계적 변인, 대인관계성향, 생활만족도가 헤어스타일행동과 화장동기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방법은 조사연구방법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였다. 미용행동은 헤어스타일행동, 화장동기, 헤어스타일 및 화장 이미지 선호, 헤어스타일 선호, 화장수준을 포함하였다. 대인관계성향은 지배우월, 동정수용, 사교우호, 과시도취의 4개 요인을 사용하였으며, 생활만족도는 경제․사회적 만족, 행복감, 신체적 만족의 3개 요인을 사용하였다. 인구통계적 변인은 피험자의 연령, 결혼여부, 학력, 직업, 소득, 사회계층, 거주지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자는 674명으로 서울의 수도권 지역이 309명, 강원도 지역이 365명이었다. ...
본 연구는 20-40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대인관계성향, 생활만족도와미용행동의 관계를 파악하고, 인구통계적인 변인에 따른 미용행동의 차이를 조사하며, 인구통계적 변인, 대인관계성향, 생활만족도가 헤어스타일행동과 화장동기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방법은 조사연구방법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였다. 미용행동은 헤어스타일행동, 화장동기, 헤어스타일 및 화장 이미지 선호, 헤어스타일 선호, 화장수준을 포함하였다. 대인관계성향은 지배우월, 동정수용, 사교우호, 과시도취의 4개 요인을 사용하였으며, 생활만족도는 경제․사회적 만족, 행복감, 신체적 만족의 3개 요인을 사용하였다. 인구통계적 변인은 피험자의 연령, 결혼여부, 학력, 직업, 소득, 사회계층, 거주지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자는 674명으로 서울의 수도권 지역이 309명, 강원도 지역이 365명이었다. 자료분석은 요인분석, Cronbach의 α 신뢰도계수 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t-test, 일원변량분석, Duncan의 다중범위검증, χ2-test,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 대인관계성향과 미용행동의 관계 첫째, 대인관계에서 지배우월, 동정수용, 사교우호, 과시도취 성향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의 동조성, 대인지향, 유행, 개성을 모두 중요시하였고, 화장동기에 있어서도 자신감증대, 예의성, 변화의 즐거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색조화장을 더 많이 하였다. 둘째, 지배우월과 과시도취 성향이 높을수록 화려하며 독특한 헤어스타일 및 화장 이미지를 선호하였고, 사교우호 성향이 높을수록 여성적인 헤어스타일 및 화장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셋째, 지배우월과 과시도취 성향이 높을수록 짧은 컷 스트레이트를 선호하였고, 동정수용과 사교우호 성향이 높을수록 층이 있는 중간 길이의 웨이브를 선호하였다. 2. 생활만족도와 미용행동의 관계 첫째, 경제․사회적 만족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에서 동조성과 개성을 중요시하였고, 화장을 할 때 자신감증대, 예의성, 변화의 즐거움에 대한 동기가 높았으며, 품위 있고 전문직처럼 보이는 헤어스타일 이미지와 화장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둘째, 행복감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의 대인지향과 개성을 중요시 하였고, 여성적이며, 세련된 헤어스타일 이미지와 화장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셋째, 신체적 만족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의 동조성, 대인지향, 유행, 개성을 모두 중요시 하였으며, 화려하며 독특한 헤어스타일 이미지와 화장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넷째, 경제․사회적 만족과 행복감이 높은 여성은 화장시간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인구통계적인 변인에 따른 미용행동의 차이 첫째, 헤어스타일행동 중 대인지향은 40대 후반 여성이 20, 30대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강원도 지역 여성은 서울 지역 여성보다 헤어스타일의 동조성과 유행을 더 중요시 하였다. 둘째, 화장동기 중 예의성은 40대가 가장 높았고 20대 전반이 가장 낮았다. 고졸 이하는 예의성이 가장 높았으며, 대학생은 예의성을 중요시하지 않았다. 기혼여성은 미혼여성보다 예의성을 중요시하였고, 강원도 지역 여성이 서울 여성보다 더 예의성을 중요시하였다. 셋째,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 중 단정한 이미지와 품위 있는 이미지는 30, 40대가 20대보다 더 선호하였다. 독특한 이미지는 20대 전반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으며, 전문직 같은 이미지는 30대 후반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다. 상류와 중류층은 하류층보다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 이미지의 선호도가 높았다. 넷째, 화장 이미지 선호 중 화려한 이미지는 20대 및 30대 전반이 30대 후반 및 40대 연령층보다 더 선호하였다. 품위 있는 이미지는 30, 40대 여성이 20대보다 더 선호하였다. 품위 있는 이미지, 전문직 같은 이미지, 세련된 화장 이미지는 대학원졸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다. 또 품위 있는 화장 이미지는 상류층이 가장 선호하였고, 자연스러운 이미지는 상류와 중류층이 하류층보다 더 선호하였다. 미혼 여성은 기혼 여성보다 화려한, 독특한, 귀여운 이미지를 더 선호하였다. 전체적으로 화장 이미지 선호와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의 평균을 비교하면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고, 독특한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지 않았다. 다섯째, 헤어스타일 선호도를 전체적으로 볼 때, 앞머리가 자연스럽게 비스듬히 내려온 형태를 가장 선호하였고, 그 다음 순서로는 20대 후반 및 30대 전반 여성은 층이 있는 롱 웨이브 스타일을 선호하였고, 30대 후반 및 40대는 층이 있는 중간 길이의 웨이브를 선호하였다. 짧은 컷 스트레이트는 가장 선호되지 않았다. 여섯째, 연령과 학력이 높을수록 색조화장을 하는 정도가 더 높았다. 중류층은 색조화장을 하는 정도가 가장 낮았고, 상류층은 색조화장을 하는 정도가 높았다. 4. 헤어스타일행동과 화장동기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인과관계 첫째, 헤어스타일의 동조성을 추구행동에는 지배우월, 경제․사회적 만족, 행복감(-), 사회계층(-), 거주지가 동시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대인지향 행동에는 사교우호, 과시도취, 연령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헤어스타일의 유행 추구행동에는 사교우호, 과시도취, 지배우월, 거주지가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개성 추구행동에는 과시도취, 신체적 만족, 연령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화장동기 중 자신감증대에는 과시도취, 사교우호, 지배우월 성향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예의성의 화장동기에는 연령, 과시도취, 사교우호, 거주지가 영향을 주었으며, 변화의 즐거움을 위한 화장동기에는 사교우호, 과시도취 성향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볼 때 지배우월, 과시도취, 사교우호 등의 대인관계성향은 헤어스타일행동 및 화장동기에 의미있는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지배우월의 성향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의 동조성과 유행을 동시에 중요시하면서 다양한 화장동기가 높았다. 또한 경제․사회적 만족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의 동조성을 추구하는 정도가 높았으며, 행복감이 높은 여성은 여성적인 미용이미지를 선호하였고, 신체적 만족이 높은 여성은 화려한 미용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본 연구는 20-40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대인관계성향, 생활만족도와미용행동의 관계를 파악하고, 인구통계적인 변인에 따른 미용행동의 차이를 조사하며, 인구통계적 변인, 대인관계성향, 생활만족도가 헤어스타일행동과 화장동기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방법은 조사연구방법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였다. 미용행동은 헤어스타일행동, 화장동기, 헤어스타일 및 화장 이미지 선호, 헤어스타일 선호, 화장수준을 포함하였다. 대인관계성향은 지배우월, 동정수용, 사교우호, 과시도취의 4개 요인을 사용하였으며, 생활만족도는 경제․사회적 만족, 행복감, 신체적 만족의 3개 요인을 사용하였다. 인구통계적 변인은 피험자의 연령, 결혼여부, 학력, 직업, 소득, 사회계층, 거주지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자는 674명으로 서울의 수도권 지역이 309명, 강원도 지역이 365명이었다. 자료분석은 요인분석, Cronbach의 α 신뢰도계수 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t-test, 일원변량분석, Duncan의 다중범위검증, χ2-test,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 대인관계성향과 미용행동의 관계 첫째, 대인관계에서 지배우월, 동정수용, 사교우호, 과시도취 성향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의 동조성, 대인지향, 유행, 개성을 모두 중요시하였고, 화장동기에 있어서도 자신감증대, 예의성, 변화의 즐거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색조화장을 더 많이 하였다. 둘째, 지배우월과 과시도취 성향이 높을수록 화려하며 독특한 헤어스타일 및 화장 이미지를 선호하였고, 사교우호 성향이 높을수록 여성적인 헤어스타일 및 화장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셋째, 지배우월과 과시도취 성향이 높을수록 짧은 컷 스트레이트를 선호하였고, 동정수용과 사교우호 성향이 높을수록 층이 있는 중간 길이의 웨이브를 선호하였다. 2. 생활만족도와 미용행동의 관계 첫째, 경제․사회적 만족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에서 동조성과 개성을 중요시하였고, 화장을 할 때 자신감증대, 예의성, 변화의 즐거움에 대한 동기가 높았으며, 품위 있고 전문직처럼 보이는 헤어스타일 이미지와 화장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둘째, 행복감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의 대인지향과 개성을 중요시 하였고, 여성적이며, 세련된 헤어스타일 이미지와 화장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셋째, 신체적 만족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의 동조성, 대인지향, 유행, 개성을 모두 중요시 하였으며, 화려하며 독특한 헤어스타일 이미지와 화장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넷째, 경제․사회적 만족과 행복감이 높은 여성은 화장시간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인구통계적인 변인에 따른 미용행동의 차이 첫째, 헤어스타일행동 중 대인지향은 40대 후반 여성이 20, 30대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강원도 지역 여성은 서울 지역 여성보다 헤어스타일의 동조성과 유행을 더 중요시 하였다. 둘째, 화장동기 중 예의성은 40대가 가장 높았고 20대 전반이 가장 낮았다. 고졸 이하는 예의성이 가장 높았으며, 대학생은 예의성을 중요시하지 않았다. 기혼여성은 미혼여성보다 예의성을 중요시하였고, 강원도 지역 여성이 서울 여성보다 더 예의성을 중요시하였다. 셋째,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 중 단정한 이미지와 품위 있는 이미지는 30, 40대가 20대보다 더 선호하였다. 독특한 이미지는 20대 전반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으며, 전문직 같은 이미지는 30대 후반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다. 상류와 중류층은 하류층보다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 이미지의 선호도가 높았다. 넷째, 화장 이미지 선호 중 화려한 이미지는 20대 및 30대 전반이 30대 후반 및 40대 연령층보다 더 선호하였다. 품위 있는 이미지는 30, 40대 여성이 20대보다 더 선호하였다. 품위 있는 이미지, 전문직 같은 이미지, 세련된 화장 이미지는 대학원졸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다. 또 품위 있는 화장 이미지는 상류층이 가장 선호하였고, 자연스러운 이미지는 상류와 중류층이 하류층보다 더 선호하였다. 미혼 여성은 기혼 여성보다 화려한, 독특한, 귀여운 이미지를 더 선호하였다. 전체적으로 화장 이미지 선호와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의 평균을 비교하면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고, 독특한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지 않았다. 다섯째, 헤어스타일 선호도를 전체적으로 볼 때, 앞머리가 자연스럽게 비스듬히 내려온 형태를 가장 선호하였고, 그 다음 순서로는 20대 후반 및 30대 전반 여성은 층이 있는 롱 웨이브 스타일을 선호하였고, 30대 후반 및 40대는 층이 있는 중간 길이의 웨이브를 선호하였다. 짧은 컷 스트레이트는 가장 선호되지 않았다. 여섯째, 연령과 학력이 높을수록 색조화장을 하는 정도가 더 높았다. 중류층은 색조화장을 하는 정도가 가장 낮았고, 상류층은 색조화장을 하는 정도가 높았다. 4. 헤어스타일행동과 화장동기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인과관계 첫째, 헤어스타일의 동조성을 추구행동에는 지배우월, 경제․사회적 만족, 행복감(-), 사회계층(-), 거주지가 동시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대인지향 행동에는 사교우호, 과시도취, 연령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헤어스타일의 유행 추구행동에는 사교우호, 과시도취, 지배우월, 거주지가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개성 추구행동에는 과시도취, 신체적 만족, 연령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화장동기 중 자신감증대에는 과시도취, 사교우호, 지배우월 성향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예의성의 화장동기에는 연령, 과시도취, 사교우호, 거주지가 영향을 주었으며, 변화의 즐거움을 위한 화장동기에는 사교우호, 과시도취 성향이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볼 때 지배우월, 과시도취, 사교우호 등의 대인관계성향은 헤어스타일행동 및 화장동기에 의미있는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지배우월의 성향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의 동조성과 유행을 동시에 중요시하면서 다양한 화장동기가 높았다. 또한 경제․사회적 만족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의 동조성을 추구하는 정도가 높았으며, 행복감이 높은 여성은 여성적인 미용이미지를 선호하였고, 신체적 만족이 높은 여성은 화려한 미용이미지를 선호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