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류의 짧은 수명주기로 인한 의류 쓰레기와 생산 공정 과정에서 나오는 원단 쓰레기들, 의류를 염색하고 난 뒤의 오염 폐수의 발생이 늘어나고 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은 친환경적인 소비패션에서 진화하여 상품의 이면까지 고려하는 윤리적 패션으로 발전하여 친환경적이고 도덕적인 윤리를 요구하고 있다. 윤리적 패션에 대한 세계의 관심은 많은 디자이너에게 영향을 주었고, 디자이너들은 소비자와 사회·문화적인 트랜드를 의식하여 윤리적 패션을 소재의 사용이나 디자인, 유통 등에 적용하고 있다. 마틴 마르지엘라는 현재 세계의 패션 트랜드를 이끌어 가는 선두적인 디자이너로서 윤리적 패션의 대표적인 디자이너로 꼽히고 있다. 그는 작품을 통하여 세상과 소통하며 윤리적 패션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고 있으며, 윤리적 패션과 관련한 전시 및 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패션산업의 ...
최근 의류의 짧은 수명주기로 인한 의류 쓰레기와 생산 공정 과정에서 나오는 원단 쓰레기들, 의류를 염색하고 난 뒤의 오염 폐수의 발생이 늘어나고 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은 친환경적인 소비패션에서 진화하여 상품의 이면까지 고려하는 윤리적 패션으로 발전하여 친환경적이고 도덕적인 윤리를 요구하고 있다. 윤리적 패션에 대한 세계의 관심은 많은 디자이너에게 영향을 주었고, 디자이너들은 소비자와 사회·문화적인 트랜드를 의식하여 윤리적 패션을 소재의 사용이나 디자인, 유통 등에 적용하고 있다. 마틴 마르지엘라는 현재 세계의 패션 트랜드를 이끌어 가는 선두적인 디자이너로서 윤리적 패션의 대표적인 디자이너로 꼽히고 있다. 그는 작품을 통하여 세상과 소통하며 윤리적 패션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고 있으며, 윤리적 패션과 관련한 전시 및 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패션산업의 윤리적 소비를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패션의 특성과 마르지엘라의 작품의 경향에 대하여 알아본 뒤, 윤리적 패션의 특성과 관련하여 마르지엘라 작품을 비교하여 마르지엘라 작품에 나타난 윤리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패션은 여러 원단이나 의복을 겹쳐 구성한 형태의 재활용의 한 요소인 형태의 재구성의 특성을 가지며, 인위적인 꾸밈이 없는 레이어링에서 다기능의 리버서블 디자인 등 개인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스타일의 다목적성의 특성을 가진다. 또한, 재이용, 재가공, 재활용, 재자원화 등의 자원 순환개념의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특성으로 소재의 재디자인성을 가진다. 둘째, 윤리적 패션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세계 패션계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윤리적 패션을 실천하는 디자이너 중 디자인 형태의 구성에 있어 새로운 소재의 사용과 구성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마틴 마르지엘라의 작품 경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래의 형태구성이 아닌 언발란스 디테일, 재단의 변화, 입체와 평면감등의 새로운 구조의 형태미를 가지며, 직물, 종이, 플라스틱 등의 다양한 소재의 분해와 조합 등의 창조적인 폐기물 재활용을 통한 리사이클링 아트의 경향을 나타낸다. 또한, 왜곡, 변형, 해체, 교란 등의 구성과 비대칭 커팅 등의 표현을 통한 경계 모호성의 경향을 나타낸다. 셋째, 윤리적 패션의 특성인 형태의 재구성, 스타일의 다목적성, 소재의 재디자인과 마틴 마르지엘라의 작품 경향인 새로운 구조의 형태미, 리사이클링 아트, 경계의 모호성의 경향을 비교 분석한 결과, 마틴 마르지엘라의 패션은 윤리적 패션에 적합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형태의 재구성, 스타일의 다목적성, 소재의 재디자인의 특성을 가지는 윤리적 패션 디자인의 경향과 방향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러나, 윤리적 패션에 대한 개념이 비교적 최근의 것이고, 패션 컬렉션에서의 출연시기가 오래지 않아 분석 자료가 한정되어 있는 것이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여겨진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마틴 마르지엘라의 작품을 중심으로 실증 자료를 통하여 분석한 바, 앞으로 후속연구 및 비교 연구 등 다각적 자료 분석을 토대로 하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최근 의류의 짧은 수명주기로 인한 의류 쓰레기와 생산 공정 과정에서 나오는 원단 쓰레기들, 의류를 염색하고 난 뒤의 오염 폐수의 발생이 늘어나고 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은 친환경적인 소비패션에서 진화하여 상품의 이면까지 고려하는 윤리적 패션으로 발전하여 친환경적이고 도덕적인 윤리를 요구하고 있다. 윤리적 패션에 대한 세계의 관심은 많은 디자이너에게 영향을 주었고, 디자이너들은 소비자와 사회·문화적인 트랜드를 의식하여 윤리적 패션을 소재의 사용이나 디자인, 유통 등에 적용하고 있다. 마틴 마르지엘라는 현재 세계의 패션 트랜드를 이끌어 가는 선두적인 디자이너로서 윤리적 패션의 대표적인 디자이너로 꼽히고 있다. 그는 작품을 통하여 세상과 소통하며 윤리적 패션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고 있으며, 윤리적 패션과 관련한 전시 및 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패션산업의 윤리적 소비를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패션의 특성과 마르지엘라의 작품의 경향에 대하여 알아본 뒤, 윤리적 패션의 특성과 관련하여 마르지엘라 작품을 비교하여 마르지엘라 작품에 나타난 윤리적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패션은 여러 원단이나 의복을 겹쳐 구성한 형태의 재활용의 한 요소인 형태의 재구성의 특성을 가지며, 인위적인 꾸밈이 없는 레이어링에서 다기능의 리버서블 디자인 등 개인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스타일의 다목적성의 특성을 가진다. 또한, 재이용, 재가공, 재활용, 재자원화 등의 자원 순환개념의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특성으로 소재의 재디자인성을 가진다. 둘째, 윤리적 패션의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세계 패션계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윤리적 패션을 실천하는 디자이너 중 디자인 형태의 구성에 있어 새로운 소재의 사용과 구성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마틴 마르지엘라의 작품 경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래의 형태구성이 아닌 언발란스 디테일, 재단의 변화, 입체와 평면감등의 새로운 구조의 형태미를 가지며, 직물, 종이, 플라스틱 등의 다양한 소재의 분해와 조합 등의 창조적인 폐기물 재활용을 통한 리사이클링 아트의 경향을 나타낸다. 또한, 왜곡, 변형, 해체, 교란 등의 구성과 비대칭 커팅 등의 표현을 통한 경계 모호성의 경향을 나타낸다. 셋째, 윤리적 패션의 특성인 형태의 재구성, 스타일의 다목적성, 소재의 재디자인과 마틴 마르지엘라의 작품 경향인 새로운 구조의 형태미, 리사이클링 아트, 경계의 모호성의 경향을 비교 분석한 결과, 마틴 마르지엘라의 패션은 윤리적 패션에 적합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형태의 재구성, 스타일의 다목적성, 소재의 재디자인의 특성을 가지는 윤리적 패션 디자인의 경향과 방향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러나, 윤리적 패션에 대한 개념이 비교적 최근의 것이고, 패션 컬렉션에서의 출연시기가 오래지 않아 분석 자료가 한정되어 있는 것이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여겨진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마틴 마르지엘라의 작품을 중심으로 실증 자료를 통하여 분석한 바, 앞으로 후속연구 및 비교 연구 등 다각적 자료 분석을 토대로 하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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