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가 경제의 발전을 위해서 사회간접 시설에 대한 투자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고속도로의 선형 개량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의 70%를 차지하는 산악지역 및 하천을 통과하기 위한 장지간의 교량 건설이 불가피해졌다. 근래에 들어 설계 및 시공기술의 발달로 인해 강거더와 콘크리트거더를 혼합하는 복합교 및 강합성 교량을 사용하여 거더가 경량화 됨에 따라 기존보다 장지간으로 교량을 계획하고 시공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장지간 및 복합교량에 대한 압출공법이 보편화되어 있어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기술력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국내의 실정은 현제 건설되고 있는 ILM교량을 교량의 구조적 거동과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교량 ...
저자 | 정형목 |
---|---|
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설공학전공 |
지도교수 | 이종석 |
발행연도 | 2011 |
키워드 | ILM공법, 복합교량, 장대지간 교량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0603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