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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온도차 발전(OTEC)을 위한 증기 터빈 설계 및 성능 해석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Steam turbine for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원문보기


신중하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열공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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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요 약] 해양온도차 발전(OTEC)을 위한 증기 터빈 설계 및 성능 해석 울 산 대 학 교 대 학 원 기 계 자 동 차 공 학 과 신 중 하 해양 온도차 발전(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OTEC))은 해수의 심층수와 표층수와의 온도차를 이용하여 터빈을 구동 시켜 발전하는 방식이다. 작동유체는 작은 온도차에서도 쉽게 증발하여 터빈을 구동시킬 수 있어야 하며, OTEC열교환기와 터빈의 성능에 따라 효율과 출력이 많은 영향을 받는다. 기존의 해양온도차 발전의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구성과 냉매의 종류에 따른 출력과 효율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향후 해양온도차 발전에 적용하여 고효율의 터빈을 설계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존의 증기 터빈의 관련 이론을 적용하여 해양온도차 발전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터빈의 설계를 위하여 충동형, 반동형, 약 반동도를 가진 충동터빈의 형상과 치수를 계산하였다. 또한 반동도에 따른 증기터빈의 설계 및 성능 해석을 컴퓨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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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of Steam turbine for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Shin, Jung-Ha Dep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University of Ulsan in Korea Abstract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OTEC) power generation system utilizes the temperature difference ...

주제어

#Steam turbin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중하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자동차공학과 열공학
지도교수 안경관,이근식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63
키워드 Steam turbin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61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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