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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수업 음성 및 음향 분석 컴퓨터 프로그램 설계 원문보기


문효명 (원광대학교 교육방법 및 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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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실수업에서의 교사 음성 성향에 대해 객관적인 기준으로 계량화할 수 있는 교실 수업 음성 및 음향 분석 프로그램을 설계한 것이다.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음성언어장애 요소에 대한 유의미한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교사 스스로 자신의 음성언어 성향에 대해 민감하게 자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더불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음성 훈련 및 관리를 통해 교사 음성매체를 좀 더 효율적인 교실 의사소통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보다 성공적인 수업을 이끌어 내는 데 연구의 최종적인 목적이 있다.
교실음성 및 음향 분석 프로그램 설계를 위해 먼저 교실 수업에서 교육매체로서 교사음성이 가지는 중요성에 대한 근거자료를 확보한 후, 교사음성과 관련한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 교사의 음성 소리 자체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 연구가 없다는 점을 반영하여 암스테르담 대학교의 파울 부르스마(Paul Boersma)와 다비트 베닝크(David Weenink)가 개발한 음성분석 및 변형 프로그램 패키지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designed a voice and sound analysis program that objectively quantifies a voice disposition of teachers in classroom.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have teachers susceptibly recognize their speech language disposition by suggesting significant information about the speech languag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효명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 및 공학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5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64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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