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P 재료는 기존 재료인 강재에 비해 경량성과 고정하중에 대한 활하중의 비율을 증가시킴으로써 동일 단면의 구조물인 경우, 기존 재료를 사용한 구조물에 비해 안전율 및 내하력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FRP에 부재를 이용한 연구들이 국?내외적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실 구조물에 적용시키고자 확립된 FRP 단면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수송 및 시공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는 조립 ...
FRP 재료는 기존 재료인 강재에 비해 경량성과 고정하중에 대한 활하중의 비율을 증가시킴으로써 동일 단면의 구조물인 경우, 기존 재료를 사용한 구조물에 비해 안전율 및 내하력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FRP에 부재를 이용한 연구들이 국?내외적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실 구조물에 적용시키고자 확립된 FRP 단면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수송 및 시공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는 조립 모듈형 FRP 휨부재를 건설 구조물 부재로서 이용하기 위해서 실 구조 단면으로서의 생산이 가능하도록 일정한 단면 형상을 가진 최적화된 단면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해외에서는 FRP 부재를 교량 바닥판에 적용하기 위한 최적화 설계기법은 많은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FRP 부재를 휨부재로서 이용하고자 하는 최적설계는 많은 연구가 수행되지 않았다. FRP 부재를 건설부재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FRP 부재의 부재간 연결 방법의 확립이 이루어지지 않아 휨부재로서 활발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으나, 추후 연결 방법의 확립이 이루어진다면 FRP를 교량등의 휨부재에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에 많은 관심이 부각될 것이라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형 FRP 박스 부재를 대형 단면에 적용하기에 앞서, 단면의 적합성을 알아보고자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또한, 대형화로 모듈 조립 시 1등교 교량의 거더로 활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최적 조립모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FRP 모듈형 박스 부재를 설계에 반영할 경우 설계를 지배하는 요인은 응력이 아닌 처짐에 의한 사용성 검토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며(장화섭, 2009), FRP 부재는 가격이 고가인 이유로 건설부재로서의 활용성이 낮으므로 처짐이 최소가 되며, 체적이 최소가 되는 단면의 검토를 수행하였다. 또한, 처짐과 응력이 최소가 되는 단면을 검토하여, 최적 FRP 모듈형 단면을 제안하였다.
FRP 재료는 기존 재료인 강재에 비해 경량성과 고정하중에 대한 활하중의 비율을 증가시킴으로써 동일 단면의 구조물인 경우, 기존 재료를 사용한 구조물에 비해 안전율 및 내하력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FRP에 부재를 이용한 연구들이 국?내외적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실 구조물에 적용시키고자 확립된 FRP 단면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수송 및 시공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는 조립 모듈형 FRP 휨부재를 건설 구조물 부재로서 이용하기 위해서 실 구조 단면으로서의 생산이 가능하도록 일정한 단면 형상을 가진 최적화된 단면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해외에서는 FRP 부재를 교량 바닥판에 적용하기 위한 최적화 설계기법은 많은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FRP 부재를 휨부재로서 이용하고자 하는 최적설계는 많은 연구가 수행되지 않았다. FRP 부재를 건설부재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FRP 부재의 부재간 연결 방법의 확립이 이루어지지 않아 휨부재로서 활발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으나, 추후 연결 방법의 확립이 이루어진다면 FRP를 교량등의 휨부재에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에 많은 관심이 부각될 것이라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형 FRP 박스 부재를 대형 단면에 적용하기에 앞서, 단면의 적합성을 알아보고자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또한, 대형화로 모듈 조립 시 1등교 교량의 거더로 활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최적 조립모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FRP 모듈형 박스 부재를 설계에 반영할 경우 설계를 지배하는 요인은 응력이 아닌 처짐에 의한 사용성 검토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며(장화섭, 2009), FRP 부재는 가격이 고가인 이유로 건설부재로서의 활용성이 낮으므로 처짐이 최소가 되며, 체적이 최소가 되는 단면의 검토를 수행하였다. 또한, 처짐과 응력이 최소가 되는 단면을 검토하여, 최적 FRP 모듈형 단면을 제안하였다.
FRP materials are about lighter than existing steel materials and therefore using them for a structure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improved safety factor and load bearing capacity of the structure when installed on the identical section by increasing the live load to dead load ratio, compared to ex...
FRP materials are about lighter than existing steel materials and therefore using them for a structure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improved safety factor and load bearing capacity of the structure when installed on the identical section by increasing the live load to dead load ratio, compared to existing materials. Now Using FRP materials of studies are progress in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In this study, modular assembly FRP flexural members can be dramatic reduction of time for delivery to the site and construction, Used as structural members in order to build that can be produced as a structral section with constant cross-sectional shape with an optimized cross section was presentesd. Many study perfomed of FRP members to apply for bridge deck in the foreign countries. But FRP members of flexural members to apply for optimal design is not performed study. In this study, a small size FRP modular members applying Before a large size FRP modular members applying. Evaluate the suitability of the section was performed on optimized design. Optimal assembled modules were proposed. In addition, the cross section with a minimum of deflection and stress by examining the optimal proposed FRP modular sections.
FRP materials are about lighter than existing steel materials and therefore using them for a structure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improved safety factor and load bearing capacity of the structure when installed on the identical section by increasing the live load to dead load ratio, compared to existing materials. Now Using FRP materials of studies are progress in the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In this study, modular assembly FRP flexural members can be dramatic reduction of time for delivery to the site and construction, Used as structural members in order to build that can be produced as a structral section with constant cross-sectional shape with an optimized cross section was presentesd. Many study perfomed of FRP members to apply for bridge deck in the foreign countries. But FRP members of flexural members to apply for optimal design is not performed study. In this study, a small size FRP modular members applying Before a large size FRP modular members applying. Evaluate the suitability of the section was performed on optimized design. Optimal assembled modules were proposed. In addition, the cross section with a minimum of deflection and stress by examining the optimal proposed FRP modular s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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