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논문은 이별에 대처하는 화자의 모습을 통해 고려속요 작품에 나타난 감상성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별을 제재로 하는 고려속요 <가시리>, <만전춘별사>, <동동>, <서경별곡>, <정석가>, <정과정>을 선택하였다. 이별은 자아와 세계의 불일치로 나타나는데, 본고에서는 이별 단계의 상황에서 나타난 감상성에 주목하고자 한다. 먼저 Ⅱ장에서는 고려속요 작품에 나타나는 이별 단계의 양상을 ‘자아-임’간의 물리적 거리에 초점을 두고 ‘자아-임’간의 거리 부재, 생성, 존재 단계로 구분하여 보았다. 그 결과 심리적 ...
저자 | 박보경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도흠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49 p. |
키워드 | 한국문학한국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0715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