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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은 과학 개념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직접 경험한 현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내용을 해석하고, 의미를 구성해 나간다. 따라서 학생이 현재 가지고 있는 인지 구조는 새로 학습하는 내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 같이 학생들이 어떤 개념을 학습하기 이전 형성된 개념을 선입개념이라고 하며, 선입개념이 과학 개념과는 다를 때 이것을 오개념(misconception) 또는 아동과학이라고 한다. 오개념은 올바른 개념의 형성을 방해하므로 오개념의 종류, 오개념의 형성과정, 오개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모색은 교육학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오개념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는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은 추상적이며 이론적인 속성을 지닌 물리 개념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을 지니게 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오개념의 연구 중 물리영역의 연구가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가진 물리영역의 오개념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고, 오개념을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의 과학적 오개념 개선을 위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수업 모형은 ...
저자 | 엄유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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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물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송석호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 59 p. |
키워드 | 과학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073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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