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와 학습활동책 5종을 대상으로 듣기 활동이 적절하게 제시되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7차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한 성취 기준과 Peterson(1991)이 제시한 듣기 활동 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각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의 듣기 활동을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중학교 2학년 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듣기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 교과서의 듣기 활동은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활동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 논리적 사고를 요하는 활동이나 화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등 ...
본 연구는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와 학습활동책 5종을 대상으로 듣기 활동이 적절하게 제시되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7차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한 성취 기준과 Peterson(1991)이 제시한 듣기 활동 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각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의 듣기 활동을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중학교 2학년 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듣기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 교과서의 듣기 활동은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활동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 논리적 사고를 요하는 활동이나 화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등 추론 능력을 필요로 하는 듣기 활동은 전혀 제시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습활동책이 교과서에서 제시되지 않은 듣기 활동을 추가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교과서의 부족한 점을 적절하게 보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교사가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을 적절하게 병행하여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Peterson(1991)이 제시한 듣기 활동 유형에 따라 분석한 결과 교과서의 듣기 활동은 대화의 주제나 요지, 화제 등을 파악하는 하향식 활동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화 내용과 관련하여 텍스트의 빈칸을 채우는 등의 상향식 활동은 상대적으로 적제 나타났다. 학습활동책의 경우 초급활동과 중급활동 모두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하향식 활동의 비중이 높았으며, 상향식 활동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식 활동은 교과서와 학습활동책 모두에서 비중이 낮게 나타났다. 고급 활동의 경우에는 학습활동책에서 상향식 활동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교과서가 상향식 활동이 제한적인 것과 비교해 볼 때 이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상호작용식 활동의 비율은 교과서와 학습활동책 모두 비율이 현저히 낮았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다음에 이어질 내용을 추론하거나 틀린 내용을 수정해보는 등의 활동을 제시하여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초급, 중급 활동에서는 단어나, 문장, 또는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여 듣기 활동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줄 필요가 있겠다.
셋째, 듣기 활동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주어진 빈칸을 채우는 유형인 상향식 활동을 가장 어렵다고 답했으며,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학습자들 모두 이 활동이 듣기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교사는 이와 같은 듣기 활동을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변형하게 제시함으로써 듣기 능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넷째, 영어 듣기 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학습자 대다수가 영어 학습에 있어 듣기 학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듣기 학습은 주로 학교나 학원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의 듣기 활동이 다양하게 제시될 필요가 있다고 답한 학생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교사는 실제 의사소통에서 나타나는 듣기 활동과 여러 상황들을 고려하여 화자의 발화에 나타난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에서부터 맥락을 통해 추론하는 추론능력이나 논리력 등 고차원적인 능력을 균형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는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영어 교과서와 학습활동책 5종을 대상으로 듣기 활동이 적절하게 제시되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7차 개정 교육과정이 제시한 성취 기준과 Peterson(1991)이 제시한 듣기 활동 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각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의 듣기 활동을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중학교 2학년 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듣기 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따라 분석한 결과 교과서의 듣기 활동은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하는 활동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는 논리적 사고를 요하는 활동이나 화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등 추론 능력을 필요로 하는 듣기 활동은 전혀 제시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습활동책이 교과서에서 제시되지 않은 듣기 활동을 추가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교과서의 부족한 점을 적절하게 보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교사가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을 적절하게 병행하여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Peterson(1991)이 제시한 듣기 활동 유형에 따라 분석한 결과 교과서의 듣기 활동은 대화의 주제나 요지, 화제 등을 파악하는 하향식 활동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화 내용과 관련하여 텍스트의 빈칸을 채우는 등의 상향식 활동은 상대적으로 적제 나타났다. 학습활동책의 경우 초급활동과 중급활동 모두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하향식 활동의 비중이 높았으며, 상향식 활동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식 활동은 교과서와 학습활동책 모두에서 비중이 낮게 나타났다. 고급 활동의 경우에는 학습활동책에서 상향식 활동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교과서가 상향식 활동이 제한적인 것과 비교해 볼 때 이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상호작용식 활동의 비율은 교과서와 학습활동책 모두 비율이 현저히 낮았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다음에 이어질 내용을 추론하거나 틀린 내용을 수정해보는 등의 활동을 제시하여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초급, 중급 활동에서는 단어나, 문장, 또는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여 듣기 활동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줄 필요가 있겠다.
셋째, 듣기 활동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주어진 빈칸을 채우는 유형인 상향식 활동을 가장 어렵다고 답했으며,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학습자들 모두 이 활동이 듣기 학습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교사는 이와 같은 듣기 활동을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변형하게 제시함으로써 듣기 능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넷째, 영어 듣기 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분석한 결과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학습자 대다수가 영어 학습에 있어 듣기 학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듣기 학습은 주로 학교나 학원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서와 학습활동책의 듣기 활동이 다양하게 제시될 필요가 있다고 답한 학생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교사는 실제 의사소통에서 나타나는 듣기 활동과 여러 상황들을 고려하여 화자의 발화에 나타난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에서부터 맥락을 통해 추론하는 추론능력이나 논리력 등 고차원적인 능력을 균형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istening activities in the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workbooks for the second graders based on the 7th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the framework by Peterson(1991). In addition, it investigates the perception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istening activities in the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workbooks for the second graders based on the 7th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the framework by Peterson(1991). In addition, it investigates the perception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 listening activities to find if there are any ways to improve the listening activities in textbooks and workbooks. This paper obtained the following results from the analysis of the listening activities. First, the listening activities are limited to recognize the specific information and find the main idea and the topic. Furthermore, approximately 90% of the listening activities are mainly focused on top-down/ bottom-up processes, while only 10% of the listening activities are interactive. Second, over half of students think that it is important to have the listening activities to improve their English ability. Moreover, they feel that the listening activities in the textbooks and workbooks should be more varied than before.
This means that students should be provided with much more various types of listening activities ranging from easier ones to more challenging on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istening activities in the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and workbooks for the second graders based on the 7th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the framework by Peterson(1991). In addition, it investigates the perception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 listening activities to find if there are any ways to improve the listening activities in textbooks and workbooks. This paper obtained the following results from the analysis of the listening activities. First, the listening activities are limited to recognize the specific information and find the main idea and the topic. Furthermore, approximately 90% of the listening activities are mainly focused on top-down/ bottom-up processes, while only 10% of the listening activities are interactive. Second, over half of students think that it is important to have the listening activities to improve their English ability. Moreover, they feel that the listening activities in the textbooks and workbooks should be more varied than before.
This means that students should be provided with much more various types of listening activities ranging from easier ones to more challenging o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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