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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화콘텐츠산업 정책 담론 연구
A Study on the Discourse of Cultural Contents Industries Policy 원문보기


최선혜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연구 문화기획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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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을 전후로 한국 사회에 등장한 문화콘텐츠는 디지털화된 문화상품을 가리키는 용어다. 1990년대 본격적인 산업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문화산업과 국가 주도적으로 시행된 정보화 사업을 배경으로 나타난 문화콘텐츠는 순식간에 문화산업의 핵심 요소가 될 정도로 주목받고 있다.
문화콘텐츠는 문화산업 정책에서도 중요한 화두가 되어 2001년에는 문화콘텐츠만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이 발표된다.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은 이전의 문화산업 정책과 비교했을 때 산업의 성장을 최우선에 둔다는 특징을 보인다. 물론 2000년 이전의 문화산업 정책 역시 문화산업의 경제적 성장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당시의 문화산업 정책이 문화의 민주화나 문화 민주주의 같은 문화적 목표를 배제하지는 않았던 것에 반해, 2000년 이후의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은 오직 산업의 성장만을 염두에 둔 채 산업진흥 정책과 다를 바 없이 실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이 공공 정책으로서의 문화 정책에 뿌리를 두고 있음에도 문화 정책으로 기능하기보다는 산업진흥 정책으로 기능하는 현재의 상황을 문제로 보고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에서 국가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나아가 이러한 국가의 역할은 어떠한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형성된 것인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의 형성 과정을 정리하고, 정책의 주요한 담론에서 국가가 어떠한 담론을 생산하고 담론적 실천을 하는지 분석하였다. 더불어 시장, 대중(소비자), 언론 등 정책과 관련된 주체들이 생산하는 담론도 함께 연구해보았다.
문화콘텐츠와 문화콘텐츠산업의 등장은 시장 논리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문화콘텐츠를 통해 문화산업 전체를 성장시키려는 국가의 노력으로 나타난 결과였다. 국민의 정부는 문화콘텐츠를 ‘21세기 국가 경쟁력의 핵심 과제’로 설정하고 산업의 성장에 필요한 시설, 사업자금 등을 전폭적으로 공급하여 산업의 형성을 주도하였다. 참여 정부, 이명박 정부도 문화 정책의 기조는 달랐으나 문화콘텐츠산업을 성장시켜야 한다는 데는 뜻을 같이 하였다. 이와 같은 국가 주도적 정책은 마치 발전주의 시대의 산업육성 정책을 연상시킬 정도다. 그러나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에서 국가의 통제력이 발전주의 시대처럼 절대적이지 않고, 또한 1980년대 후반부터 자유화가 이뤄지고 1997 외환위기를 계기로 신자유주의 경제 흐름이 본격화되었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은 시장과 자본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국가 경제 성장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발전주의적 신자유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문화콘텐츠산업 정책에서 국가의 역할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세 가지 주요한 정책의 담론을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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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hesis aims at a critical analysis of the discourse of cultural contents industries policy in South Korea. “Cultural contents industries” is a term coined and come into use around the late 1990s in order to designate newly-born cultural industries that began using digital technologies. Since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선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연구 문화기획
지도교수 강내희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12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39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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